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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패션 소비자의 만족과 몰입이 관계전환의도 및 멀티채널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Department Store Customers' Satisfaction and Commitment on Relationship Switching Intention and Multi-channel Use Intention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5 no.5, 2013년, pp.753 - 762  

김도연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추호정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s meaningful factors that influence relationship switching intention and multi-channel use intention for department store customers. Two types of commitment (affective and calculative commitment) are proposed as mediators betwee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A web-bas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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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유통채널 분류로 설명할 수 없는 혁신적인 소매 유통 업태가 늘어나고 소비자들은 이러한 업태들을 자유롭게 이용하고 있는 현재 패션 시장의 상황을 반영하여 소비자의 관계전환의도 및 멀티채널 이용의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관계마케팅에서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몰입을 감정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으로 구분하여 두 유형의 몰입이 백화점 만족과 전환 및 멀티채널 이용의도 간에 수행하는 매개 역할에 대해 밝힘으로써 패션 소비자의 유통 채널 이용행동에 대한 보다 정교한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의 패션 유통 소비자에 대한 연구에서는 감정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의 차별적 역할에 대한 분석이 시도된 바가 없었다.
  • 그 외에도 백화점을 평가하기 전에 백화점 이용 경험과 관련된 문항과 대안으로 고려하는 패션 소매점에 관하여 질문하였다. 또한 나이, 결혼 여부, 자녀 여부, 월평균 소득을 포함한 인구통계적 특성을 측정하였다.
  • 연구문제 1. 백화점 속성 만족이 패션 소비자의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백화점 패션 소비자의 몰입이 다른 패션 소매점으로 전환하려는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유통채널 분류로 설명할 수 없는 혁신적인 소매 유통 업태가 늘어나고 소비자들은 이러한 업태들을 자유롭게 이용하고 있는 현재 패션 시장의 상황을 반영하여 소비자의 관계전환의도 및 멀티채널 이용의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관계마케팅에서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몰입을 감정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으로 구분하여 두 유형의 몰입이 백화점 만족과 전환 및 멀티채널 이용의도 간에 수행하는 매개 역할에 대해 밝힘으로써 패션 소비자의 유통 채널 이용행동에 대한 보다 정교한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패션 제품 소비자가 지각하는 백화점 점포 속성에 대한 만족이 계산적 몰입과 감정적 몰입을 매개로 하여 전환의도와 멀티채널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Fig. 1).
  • 이 때 멀티채널 쇼핑은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따라 정보탐색, 제품구매 및 사후서비스 단계에서의 쇼핑 행동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에서는 멀티채널 쇼핑을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여러 유통 경로를 이용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구매의사결정과정에 걸쳐서 여러 채널을 한꺼번에 이용하는 크로스 쇼핑(cross-shopping)과 달리 구매하는 단계에서 여러 경로를 이용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백화점 점포 속성에 관한 연구를 참고하되 패션 제품을 소비하는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소매점과 의류 점포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Kang, 2003; Kim & Lee, 2007; Shin et al.
  • 기업은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이탈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소비자의 전환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백화점 점포 속성에 대한 만족과 몰입을 중심으로 패션 소비자들이 관계에서 전환하려는 의도와 여러 유통 채널을 복합적으로 이용하려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았다. 이 때 관계전환의도를 광의로 정의하여 기존 업체와의 관계를 약화하고 같은 업태 내 경쟁 기업이나 타 업태 유통 기업으로의 전환의도를 포함하여 측정하였다.
  • 기존 전환의도에 관한 연구에서 잔존의도를 함께 사용한 연구들이 있었지만 이미 지적된 바와 같이 관계전환의도와 잔존의도는 서로 방향이 반대되는 동일한 개념이다.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채널에 남아 있으려는 잔존의도 대신에 여러 채널에 걸쳐서 머무르는 멀티채널 이용의도를 살펴보았다.
  • 특히 수십 년간 국내 유통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유지해 온 백화점은 올 상반기 내내 실적 부진에서 헤어나오지 못했고 기존 고객들의 구매를 촉진시키고 백화점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통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백화점과 소비자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이해하고 전략적 대응에 기초가 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며 본 연구는 이러한 노력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 연구문제 3. 패션 소비자의 몰입이 여러 패션 소매점을 함께 이용하려는 멀티채널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최근 6개월 내 백화점에서 패션 제품을 쇼핑한 경험이 있는 30~60대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백화점과 기존에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가정하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Dwyer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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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정적 몰입의 선행 변수로 연구된 것은 무엇인가? 감정적 몰입의 선행 변수로는 만족, 신뢰, 서비스 품질이 연구되었으며 계산적 몰입의 선행 변수로는 전환비용과 대안의 매력이 사용되었다. 또한 감정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은 신뢰, 만족, 서비스 품질과 같은 선행변수와 고객의 충성도와 관련된 행동 변수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 것이 증명되었다(Garbarino & Johnson, 1999; Wetzels et al.
점포속성이란 무엇인가? 점포속성이란 소비자가 점포를 선택하거나 평가할 때 기준이 되는 여러 가지 특성이라고 정의되며 점포선택기준의 의미로도 사용된다(Shim & Kotsiopulos, 1992). 점포속성은 소비자의 점포선택 행동과 구매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주장되었다(Hutcheson & Moutinho, 1998).
서비스 분야와 관련된 국내 전환의도에 관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국내 전환의도에 관한 연구들은 서비스 관련 분야에서 주로 진행되었다. Li(2009)는 서비스 전환의도의 형성과정을 연구하였으며 Cho and Noh(2009)는 이동통신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하여 만족이 감정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을 매개로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Park and Bae(2010)는 서비스품질과 관계혜택이 고객이탈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호텔레스토랑 고객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제시한 서비스 분야의 연구들은 모두 고객의 만족을 선행변수로 하여 여러 매개변수와 함께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그 외에도 여행사와 항공사, 병원, 화장품 기업의 CRM 활동(Chung & Moon, 2008; Hwang & Hwang, 2011; Yoo & Suh, 2009)과 같은 서비스 분야에서 전환의도가 연구되었다. 서비스 외의 분야에서는 Lee and Kim(2011)이 인터넷 쇼핑몰 유형별로 패션 소비자가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과 구매만족도가 추천의도 및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Han et al.(2009)의 연구에서는 주부들이 이용하는 유통채널에 초점을 두고 오프라인 점포속성 혜택이 몰입을 매개로 하여 전환의도와 잔존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몰입이 전환의도에 부적 영향을 미치고 잔존의도에 정적 영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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