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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5 no.5, 2013년, pp.753 - 762
김도연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추호정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This study identifies meaningful factors that influence relationship switching intention and multi-channel use intention for department store customers. Two types of commitment (affective and calculative commitment) are proposed as mediators betwee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A web-ba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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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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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적 몰입의 선행 변수로 연구된 것은 무엇인가? | 감정적 몰입의 선행 변수로는 만족, 신뢰, 서비스 품질이 연구되었으며 계산적 몰입의 선행 변수로는 전환비용과 대안의 매력이 사용되었다. 또한 감정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은 신뢰, 만족, 서비스 품질과 같은 선행변수와 고객의 충성도와 관련된 행동 변수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 것이 증명되었다(Garbarino & Johnson, 1999; Wetzels et al. | |
점포속성이란 무엇인가? | 점포속성이란 소비자가 점포를 선택하거나 평가할 때 기준이 되는 여러 가지 특성이라고 정의되며 점포선택기준의 의미로도 사용된다(Shim & Kotsiopulos, 1992). 점포속성은 소비자의 점포선택 행동과 구매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주장되었다(Hutcheson & Moutinho, 1998). | |
서비스 분야와 관련된 국내 전환의도에 관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 국내 전환의도에 관한 연구들은 서비스 관련 분야에서 주로 진행되었다. Li(2009)는 서비스 전환의도의 형성과정을 연구하였으며 Cho and Noh(2009)는 이동통신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하여 만족이 감정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을 매개로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Park and Bae(2010)는 서비스품질과 관계혜택이 고객이탈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호텔레스토랑 고객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제시한 서비스 분야의 연구들은 모두 고객의 만족을 선행변수로 하여 여러 매개변수와 함께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그 외에도 여행사와 항공사, 병원, 화장품 기업의 CRM 활동(Chung & Moon, 2008; Hwang & Hwang, 2011; Yoo & Suh, 2009)과 같은 서비스 분야에서 전환의도가 연구되었다. 서비스 외의 분야에서는 Lee and Kim(2011)이 인터넷 쇼핑몰 유형별로 패션 소비자가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과 구매만족도가 추천의도 및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Han et al.(2009)의 연구에서는 주부들이 이용하는 유통채널에 초점을 두고 오프라인 점포속성 혜택이 몰입을 매개로 하여 전환의도와 잔존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몰입이 전환의도에 부적 영향을 미치고 잔존의도에 정적 영향을 보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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