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환경에서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가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분석 Structural Analyses on the Eff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and Learning Motivation on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s and Academic Performance in College Learning Environments with e-Learning Contents원문보기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 발전은 온라인을 통한 교육 콘텐츠의 제공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이로 인해 사이버대학 등 새로운 형태의 대학이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사이버대학의 교육 콘텐츠는 오프라인 대학의 수업과 다소 상이한 모습을 지니며, 이에 따라 학습효과 제고를 위해서 여러 변인들이 새롭게 고려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의 구조관계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는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항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의 경우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을 매개하여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의 경우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의 구조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토대로 향후 사이버대학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과 관련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 발전은 온라인을 통한 교육 콘텐츠의 제공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이로 인해 사이버대학 등 새로운 형태의 대학이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사이버대학의 교육 콘텐츠는 오프라인 대학의 수업과 다소 상이한 모습을 지니며, 이에 따라 학습효과 제고를 위해서 여러 변인들이 새롭게 고려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의 구조관계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는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항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의 경우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을 매개하여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의 경우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의 구조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토대로 향후 사이버대학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과 관련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Rapid development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ICT) have made people learn with online contents allowing learning at onilne universities. The environments of offering educational contents at online universities differ from those at offline-based ones, so that alternative variables ...
Rapid development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ICT) have made people learn with online contents allowing learning at onilne universities. The environments of offering educational contents at online universities differ from those at offline-based ones, so that alternative variables need to be considered in order to enhance learning effectiveness in online settings.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SRL) and motivation on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s and academic performance in an online university were addressed. As a result, SRL and motivation not only directly affected both interactions and achievements, but also indirectly affected achievements via interactions. Also,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s were directly effective on learning achievements. The implications of the research included comprehensive understanding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teaching- and learning-related variables on learning. Suggestions were made based on the results.
Rapid development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ICT) have made people learn with online contents allowing learning at onilne universities. The environments of offering educational contents at online universities differ from those at offline-based ones, so that alternative variables need to be considered in order to enhance learning effectiveness in online settings.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SRL) and motivation on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s and academic performance in an online university were addressed. As a result, SRL and motivation not only directly affected both interactions and achievements, but also indirectly affected achievements via interactions. Also,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s were directly effective on learning achievements. The implications of the research included comprehensive understanding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teaching- and learning-related variables on learning. Suggestions were made based on the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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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와 관련된 변인이 교수자와 관련된 변인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성과 영향관계를 규명하는 종합적인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습자 관련 변인인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변인이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변인과 학업성취도 변인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를 살펴보고,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변인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종합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전통적 교수-학습 상황이 아닌 이러닝 콘텐츠 제공을 주요한 특징으로 하는 우리나라의 사이버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이러닝 학습활동에 초점을 두었다.
한편, 이와 같은 변인들은 이러닝 콘텐츠 제공환경에서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그들간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성 및 영향관계를 분석적으로 접근한 연구를 찾아보기는 매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닝 관련 변인 중 자기조절학습, 학습동기,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에 대해 고찰하고 이들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종합적인 관계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와 관련된 변인이 교수자와 관련된 변인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성과 영향관계를 규명하는 종합적인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습자 관련 변인인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변인이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변인과 학업성취도 변인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를 살펴보고,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변인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종합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공학기술의 교육적 적용이 활발해지고, 대학에서의 이러닝 콘텐츠 기반 교육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속에서 학습자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들간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규명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특히 이러닝 콘텐츠, 자기주도학습 등으로 일관되는 원격교육과 관련한 기존의 담론들, 그에 따라 자칫 간과될 수 있는 원격교육에서의 교수자의 참여와 개입에 대한 역할과 책임의 필요성을 다루고 있다는 데 시사하는 바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의 구조적인 관계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특히 자기조절학습, 학습동기,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학업성취도에 대한 종합적인 구조 모형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학습자 관련 변인인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변인이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변인과 학업성취도 변인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를 살펴보고,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변인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종합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전통적 교수-학습 상황이 아닌 이러닝 콘텐츠 제공을 주요한 특징으로 하는 우리나라의 사이버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이러닝 학습활동에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사이버대학 이러닝에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학습자 관련 요인과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요인의 최적의 모형을 탐색하고 관계성을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수립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 자기조절학습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 학습동기는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 학습동기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가설의 외생변인은 자기조절학습, 학습동기이며, 내생변인은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학업성취도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조절학습, 학습동기,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해 주요 선행 측정 도구를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문항을 발췌하여 구성하였다. 연구에서 활용한 측정 도구는 자기조절학습(4개 문항), 학습동기(5개 문항),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3개 문항), 지각된 학업성취도(4개 문항)이다.
본 연구에서는 표준요인적재치의 유의도, 개념신뢰도(Composite Reliability), 평균분산추출(AVE: Average Variance Extract)에 의한 확인적 요인분석과 평균분산 추출의 제곱근 및 각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 계수 비교를 통한 판별타당도 검증[32]을 통해 연구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하였다[표 3].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A 사이버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의 인구사회적 특성을 성별, 연령별, 직업유형, 학년, 전공계열의 변인으로 구분해서 살펴보았으며 각 변인별 빈도 및 비율은 [표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조절학습, 학습동기,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해 주요 선행 측정 도구를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문항을 발췌하여 구성하였다. 연구에서 활용한 측정 도구는 자기조절학습(4개 문항), 학습동기(5개 문항),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3개 문항), 지각된 학업성취도(4개 문항)이다. 자기조절학습은 Pintrich와 De Groot[27]이 개발한 ‘MSLQ(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의 일부인 ‘SRLS(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의 검사 도구에서 연구 목적에 적합한 4개 문항을 선정하였다, 학습동기는 Stein[28]의 ‘MSLQ(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의 검사 도구에서 연구 목적에 적합한 5개 문항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의 구조적인 관계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특히 자기조절학습, 학습동기,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학업성취도에 대한 종합적인 구조 모형을 살펴보았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를 학습자가 지각하는 학업성취의 정도를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따라서 설문조사 외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를 보여주는 학습결과와 관련된 데이터를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데 제한이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해 2010년 12월 2일부터 12월 10일까지 9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A 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이루어졌다.
총 회수된 1,640부의 설문지 중 무응답 및 불성실한 응답 151부는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서 최종 활용된 설문 응답지는 총 1,489부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A 사이버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의 인구사회적 특성을 성별, 연령별, 직업유형, 학년, 전공계열의 변인으로 구분해서 살펴보았으며 각 변인별 빈도 및 비율은 [표 1]과 같다.
각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로 평정하도록 구성되었다. 설문문항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 교육공학 전공 교수 3명 및 박사급 연구원 2명이 참여하였다. 이들은 각각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해 2회에 걸친 안면타당도 검증을 수행하여, 연구도구의 질적 제고 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를 위해 2010년 12월 2일부터 12월 10일까지 9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A 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이루어졌다. 총 회수된 1,640부의 설문지 중 무응답 및 불성실한 응답 151부는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설문은 A 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이루어졌다. 총 회수된 1,640부의 설문지 중 무응답 및 불성실한 응답 151부는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서 최종 활용된 설문 응답지는 총 1,489부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연구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와 연구 모형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이 채택되었으며, AMOS 18.0 통계 패키지가 활용되었다.
자기조절학습은 Pintrich와 De Groot[27]이 개발한 ‘MSLQ(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의 일부인 ‘SRLS(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의 검사 도구에서 연구 목적에 적합한 4개 문항을 선정하였다, 학습동기는 Stein[28]의 ‘MSLQ(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의 검사 도구에서 연구 목적에 적합한 5개 문항을 선정하였다.
자기조절학습은 Pintrich와 De Groot[27]이 개발한 ‘MSLQ(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의 일부인 ‘SRLS(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의 검사 도구에서 연구 목적에 적합한 4개 문항을 선정하였다, 학습동기는 Stein[28]의 ‘MSLQ(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의 검사 도구에서 연구 목적에 적합한 5개 문항을 선정하였다.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은 강민석[18]의 검사 도구에서 연구 목적에 적합한 3개 문항을 선정하였고, 지각된 학업성취도는 Eom, Wen과 Ashill[26], Sun, Tsai, Finger, Chen 과 Yeh[30]의 검사도구에서 연구 목적에 적합한 4개 문항을 선정하였다.
학업성취도는 교육환경 특성상 지각된 학업성취도 척도를 활용하였다. 각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로 평정하도록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이를 통해 자기조절학습이 높아질 때 학업성취도가 높아짐과 동시에, 자기조절학습이 높은 학생이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이 높아지게 되면 학업성취도가 더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학습동기의 경우에도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동기의 경우도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둘째,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또한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H3(p<.001)과 H4(p<.001)는 채택되었다.
본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학습자 관련 주요 변인들인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는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변인과 연계되어 통계적으로 직간접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는 학습자의 내재적 변인에 더해 수업시행 과정에 있어 제공되는 교수자의 적절한 개입과 의사소통 과정이 학업성취도를 적극적으로 설명해 주는 결과로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는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과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주도학습과 학습동기와 관련한 기존의 연구결과를 수용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측정 도구의 신뢰도(α)는 .71 ~ .90으로 나타나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위한 χ2검증 결과, p.90), TLI=.950(>.90), RMSEA=.055(<.05~.08)로 본 연구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표 5]와 같다. 외생변수인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는 서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 학습의 경우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자기조절학습이 높아질 때 학업성취도가 높아짐과 동시에, 자기조절학습이 높은 학생이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이 높아지게 되면 학업성취도가 더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학습동기의 경우에도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동기의 경우도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학습동기가 높아질 때 학업성취도가 높아짐과 동시에, 학습동기가 높은 학생이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이 높아지게 되면 학업성취도가 더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자기조절학습의 경우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이에 못지않게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도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 학습의 경우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자기조절학습이 높아질 때 학업성취도가 높아짐과 동시에, 자기조절학습이 높은 학생이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이 높아지게 되면 학업성취도가 더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는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을 매개하여 학업성취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 환경을 고려하여 교수자의 적극적 역할이 학습자의 태도와 결합되어야 한다는 선행연구[6]의 입장과 일맥상통하였다.
잠재요인 간 판별타당도는 AVE의 제곱근이 잠재요인 간 상관계수를 상회하는지 여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34]. 즉, 두 요인의 AVE의 제곱근이 두 요인 간 상관계수의 값보다 큰 경우 두 요인사이에는 판별타당성이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다. 아래 [표 4]는 잠재요인 간판별타당도를 보여준다.
첫째, 자기조절학습은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H1(p<.001)과 H2(p<.05)는 채택되었다.
각 변인들의 효과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조절학습의 경우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이에 못지않게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도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 학습의 경우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판별타당도 분석 결과 AVE의 제곱근이 요인간 상관계수 값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본 연구도구가 각 잠재요인을 적절하게 반영하는 타당한 도구임을 입증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학습동기의 경우에도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동기의 경우도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학습동기가 높아질 때 학업성취도가 높아짐과 동시에, 학습동기가 높은 학생이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이 높아지게 되면 학업성취도가 더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은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이 학습효과를 예측하는 가장 유의한 변수임을 강조한 Jiang과 Ting[16]의 입장을 지지하는 연구결과이다.
후속연구
한편, 수업맥락에서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도구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그 방법으로는 첫째, 실시간과 비실시간을 혼합한 교수자의 참여와 피드백, 둘째, SNS 등의 교육적 도구를 활용한 안정적 의사소통 기회 보장, 셋째, 학습활동의 지속적 모니터링 도입 등 수업 전략의 개발이 수반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동기 발현 및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한 학업성취 제고를 도모할 수 있다.
상호작용성 증진과 더불어 교수학습의 수월성을 증진시켜주는 과학기술 환경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것과 더불어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전략연구가 병행 요구된다. 본 연구결과 및 상기 제언을 기초로 보다 발전적인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셋째, 학습자 및 교수자의 역할 이해 및 규명에 이어, 이러닝 콘텐츠 학습환경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의 체계적 개발이 필요하다. 상호작용성 증진과 더불어 교수학습의 수월성을 증진시켜주는 과학기술 환경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것과 더불어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전략연구가 병행 요구된다. 본 연구결과 및 상기 제언을 기초로 보다 발전적인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본 연구의 결론을 바탕으로 추후 본 연구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콘텐츠, 학습자, 교수자, 물리적 시스템 등 보다 다양한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보다 면밀하게 규명해볼 필요가 있다. 예컨대 원격교육의 기본 개념인 구조(structure), 대화(dialogue), 자율(autonomy)이 어떤 구조적 관계를 갖는지를 규명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대학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의 구조관계를 연구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의 구조관계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는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항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의 경우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을 매개하여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의 경우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의 구조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토대로 향후 사이버대학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과 관련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동기 수준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동기는 직접적으로 학습행동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기제로서, 자기조절학습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특히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동기 수준이 요구되는 이유는 스스로 학습하지 않는 경우 교사의 물리적 지원이 실시간으로 발생되기 어려운 환경적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Jonassen과 Grabowski[14]는 학습동기가 높은 학습자들이 낮은 학습자들보다 더욱 성실히 과제를 수행하고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확인하였으며, 임정훈과 이항녕[15] 또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요인으로 학습동기가 관련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자기조절학습이란?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자가 학습 및 과제 수행을 위해 학습과정을 계획하고 모니터링 하는 인지적 활동으로서, 행동적, 목표지향적, 자기통제적 행위가 발현된다[4][5]. 이러닝 환경은 특히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므로, 학습자들이 학습을 스스로 계획하고 통제하는 자기조절학습 능력이 요구된다[6-9].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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