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 대학 간호학생의 학습유형별 시뮬레이션 교육 효과
Effect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their Learning Style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1046 - 1057  

김순옥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박소영 (서일대학교 간호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일개 대학 간호과 3학년 학생 145명을 대상으로 학습유형별 시뮬레이션 교육 전 후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능력, 임상수행능력 차이를 파악하여 학습유형별 시뮬레이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교육 후 학습유형별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 실험연구이다. 본 연구 결과 간호학생의 학습유형은 적응자가 가장 많았으며, 시뮬레이션 교육 후 문제해결능력(F=5.015, p=.02)과 임상수행능력(F=3.288, p=.02)은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문제해결능력은 융합자와 분사자가 적응자보다, 임상수행능력은 융합자가 적응자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 학습유형별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자기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유형별로 시뮬레이션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stablish basic materials for providing a learning type specific simulation education through identifying the differences in self-efficac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before and after a learning type specific simulation education, with 145 3rd-y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유형별로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된 단일군 전후설계 실험연구로서 학습유형별로 문제해결능력이나 임상수행능력에서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학습유형에 따라 시뮬레이션 교육의 학습능력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만 살펴본 기초연구에 불과하므로,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환경에 효율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간호인재양성을 위해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시뮬레이션 교육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학습유형이 동질한팀과 이질적인 팀으로 구분하여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차이를 확인하는 연구 수행을 제언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유형별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파악하여 학습유형별 시뮬레이션 교육전략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에게 시뮬레이션 교육을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학습유형에 따른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평가한 연구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후 학습유형별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설계(One group pre-post test design)이다.
  • 본 연구는 간호현장에서 요구되는 임상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유형을 파악하고, 학습유형별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능력, 임상수행능력을 확인하여 효율적인 시뮬레이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년부터 간호대학생 입학 정원이 대폭 확대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의료환경의 다양한 변화 속에서 의료의 질 향상과 함께 질병의 복잡성과 중증도가 증가하면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중재가 발전되고 이러한 현상은 임상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요구하고 있다[1]. 그러나 2009년부터 간호사 부족현상 완화 차원으로 간호대학생 입학 정원이 대폭 확대되면서 각 대학은 임상실습기관 및 임상실습지도자를 확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국민들의 건강권 보호에 대한 권리의식 강화 및 의료기관의 질 평가와 환자 안전관리에 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임상간호현장에서 간호학생들이 대상자들에게 직접간호를 수행하는 기회는 축소되고 주로 관찰 위주의 임상실습이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2].
간호실습에 시뮬레이션 교육을 사용하면 어떠한 이점이 생기는가?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학생이 실제 혹은 가상의 임상상황에서 필요한 기술을 표준화시켜 반복 연습할 수 있고, 자신이 선택한 중재의 결과를 경험할 수 있으며 평가시간(debriefing)을 통해 실수(error)의 수정 및 실수에 대한 토론을 통해 고찰기회를 갖게 된다. 또한 지속적이며 비교 가능한 경험을 다른 학생들과 함께 공유하고 반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교육방법으로 각광 받고 있으며, 여러 선행연구들을 통해 문제해결능력[4][5]과 임상수행능력[2]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간호학생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간호학생이 시뮬레이션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또한 지속적이며 비교 가능한 경험을 다른 학생들과 함께 공유하고 반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교육방법으로 각광 받고 있으며, 여러 선행연구들을 통해 문제해결능력[4][5]과 임상수행능력[2]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간호학생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시뮬레이션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활발한 참여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간호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효과적인 시뮬레이션 교육이 이루어지려면 먼저 학습대상자인 간호학생의 학습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M. N. Bremner, K. Aduddell, D. N. Bennett, and J. B. VanGeest, "The Use of Human Patient Simulators Best Practices with Novic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or, Vol.31, No.4, pp.170-174, 2006(7-8).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최근 의료환경의 다양한 변화 속에서 의료의 질 향상과 함께 질병의 복잡성과 중증도가 증가하면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중재가 발전되고 이러한 현상은 임상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요구하고 있다[1].

  2. 양진주, "시뮬레이션 기반 간호교육이 간호학생의 지식과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pp.14-24, 2012(4).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또 국민들의 건강권 보호에 대한 권리의식 강화 및 의료기관의 질 평가와 환자 안전관리에 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임상간호현장에서 간호학생들이 대상자들에게 직접간호를 수행하는 기회는 축소되고 주로 관찰 위주의 임상실습이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2].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간호술기에 대한 간호학생들의 자신감 결여 및 더 나아가 신입간호사들의 임상현장부적응, 이직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어 2∼3년 전부터 많은 간호교육기관에서 간호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안으로 임상현장 중심의 다양하고 복잡한 상황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2][3].

    또한 지속적이며 비교 가능한 경험을 다른 학생들과 함께 공유하고 반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교육방법으로 각광 받고 있으며, 여러 선행연구들을 통해 문제해결능력[4][5]과 임상수행능력[2]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간호학생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 교육 후 임상수행능력 점수가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이는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교육이 간호학생들의 실무수행 능력을 증진시킨다는 여러 연구결과들을 지지하고 있다[2][10][25][27].

  3. 이우숙, 김미옥, "산과간호영역에서의 시뮬레이션 효과 및 적절성", 대한간호학회지, 제41권, 제4호, pp.433-443, 2011(8). 

    인용구절

    인용 구절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간호술기에 대한 간호학생들의 자신감 결여 및 더 나아가 신입간호사들의 임상현장부적응, 이직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어 2∼3년 전부터 많은 간호교육기관에서 간호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안으로 임상현장 중심의 다양하고 복잡한 상황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2][3].

    3년제의 경우 분산자와 적응자의 비율이 높고[22], 4년제 과정의 경우 융합자와 수렴자 비율이 높게 나타나[11] 학제별로 학습유형에 차이가 있었으며, 간호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에서는 분산자, 적응자[12], 1학년 말, 2학년은 수렴자, 융합자[3][9].

  4. 엄미란, 김현숙, 김은경, 성가연, "표준환자를 활 용한 실습교육이 피하주사 간호수행능력,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제40권, 제2호, pp.151-160, 2010(4). 

    인용구절

    인용 구절

    또한 지속적이며 비교 가능한 경험을 다른 학생들과 함께 공유하고 반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교육방법으로 각광 받고 있으며, 여러 선행연구들을 통해 문제해결능력[4][5]과 임상수행능력[2]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간호학생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5. H. S. Randolph, C. C. Wendy, M. H. Yue, M. Rima, and R. L. Baxter, "Simulation-based Training is Superior to Problem-based Learning for the Acquisition of Clinical Assessment and Management Skill," Critical Care Medicine, Vol.34, No.2, pp.151-157, 2006(1).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또한 지속적이며 비교 가능한 경험을 다른 학생들과 함께 공유하고 반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교육방법으로 각광 받고 있으며, 여러 선행연구들을 통해 문제해결능력[4][5]과 임상수행능력[2]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간호학생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6. C. Kreber,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Critical Thinking, Psychological Type, and Some Implications for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Studies in Higher Educ, Vol.23, No.1, pp.1-8, 1998.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는 학습유형에 따라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6][7][34].

    학습유형별로 시뮬레이션 교육 후 문제해결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이는 Kreber (1998)[6], 양선희 등(2012)의 연구와 일치하였고[34], 하주영(2011)의 연구와는 차이가 있었다[11].

  7. C. M. Baker, D. J. Pesut, A. M. Mcdaniel, and M. L. Fisher, "Evaluating the Impact of Problem-based Learning on Learning Styles of Master's Student in Nursing Administratio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23, No.4, pp.214-219, 2007(7-8).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는 학습유형에 따라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6][7][34].

    학습 유형은 최상의 학습을 위해 개인들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어떻게 인지하고,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여 주는 지표로써 성격유형, 교육적 환경[7] 등에 의해 결정되며, 학업성취도[8][9], 자기효능감과 긍정적인 학습태도[10]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는 저학년에 비해 고학년으로 갈수록 연령의 증가에 따른 인지기능 및 사회성의 발달과 지식의 증가로 융합자나 수렴자가 많다는 연구[7], 간호 분야라 하더라도 보다 깊은 전문성이 요구되는 상황에서는 학습유형에 차이가 있음을 시사한 이명옥 (2000) 의 연구결과를 지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8. A. Duff, E. Boyle, K. Dunleavy, and J. Fregus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Approach to Learning and Academic Performanc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36, No.8, pp.1907-1920, 2004.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학습 유형은 최상의 학습을 위해 개인들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어떻게 인지하고,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여 주는 지표로써 성격유형, 교육적 환경[7] 등에 의해 결정되며, 학업성취도[8][9], 자기효능감과 긍정적인 학습태도[10]에도 영향을 미친다.

  9. 김지은, 최은영, "문제중심학습 교육을 받고 있는 간호학생의 학습유형에 따른 참여도와 학업성취도, 기본간호학회지, 제16권, 제2호, pp.200-206, 2009(5). 

    인용구절

    인용 구절

    학습 유형은 최상의 학습을 위해 개인들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어떻게 인지하고,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여 주는 지표로써 성격유형, 교육적 환경[7] 등에 의해 결정되며, 학업성취도[8][9], 자기효능감과 긍정적인 학습태도[10]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지금까지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된 시뮬레이션 교육방법이나 학습유형 관련 연구는 이들 각각이 긍정적인 학습태도[10][11] 및 학습참여도와 학업성취도[9], 학업성취도와 학습결과, 학습태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11], 수업만족도, 학습방법의 선호도[12]와의 관계에 관한 것이었으며, 시뮬레이션교육을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학습유형별 시뮬레이션교육의 효과를 평가한 연구는 부재하다.

    3년제의 경우 분산자와 적응자의 비율이 높고[22], 4년제 과정의 경우 융합자와 수렴자 비율이 높게 나타나[11] 학제별로 학습유형에 차이가 있었으며, 간호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에서는 분산자, 적응자[12], 1학년 말, 2학년은 수렴자, 융합자[3][9].

  10. 김윤희, 김윤민, 강서영, " $MicroSim{\circled R}$ 을 병용한 시뮬레이션 기반 중환자간호교육의 운영 및 평가",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pp.24-32, 2010(6). 

    인용구절

    인용 구절

    학습 유형은 최상의 학습을 위해 개인들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어떻게 인지하고,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여 주는 지표로써 성격유형, 교육적 환경[7] 등에 의해 결정되며, 학업성취도[8][9], 자기효능감과 긍정적인 학습태도[10]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지금까지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된 시뮬레이션 교육방법이나 학습유형 관련 연구는 이들 각각이 긍정적인 학습태도[10][11] 및 학습참여도와 학업성취도[9], 학업성취도와 학습결과, 학습태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11], 수업만족도, 학습방법의 선호도[12]와의 관계에 관한 것이었으며, 시뮬레이션교육을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학습유형별 시뮬레이션교육의 효과를 평가한 연구는 부재하다.

    시뮬레이션 교육 후 임상수행능력 점수가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이는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교육이 간호학생들의 실무수행 능력을 증진시킨다는 여러 연구결과들을 지지하고 있다[2][10][25][27].

    그러나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이 문제해결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는데, 이는 이명선과 한숙원(2011), 김윤희 등(2010)의 연구에서도 시뮬레이션 교육 후 문제해결과정에서 유의한 변화를 나타내지 않아 본 연구와 상응하였고[27][10], 양진주(2008)의 연구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 본 연구와 차이가 있었다[28].

  11. 하주영,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과 학습태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 권, 제3호, pp.357-366, 2011(12).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그러나 지금까지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된 시뮬레이션 교육방법이나 학습유형 관련 연구는 이들 각각이 긍정적인 학습태도[10][11] 및 학습참여도와 학업성취도[9], 학업성취도와 학습결과, 학습태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11], 수업만족도, 학습방법의 선호도[12]와의 관계에 관한 것이었으며, 시뮬레이션교육을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학습유형별 시뮬레이션교육의 효과를 평가한 연구는 부재하다.

    그러나 하주영(2011)의 연구에서는 융합자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여 본 연구결과와 차이를 보였다[11].

    3년제의 경우 분산자와 적응자의 비율이 높고[22], 4년제 과정의 경우 융합자와 수렴자 비율이 높게 나타나[11] 학제별로 학습유형에 차이가 있었으며, 간호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에서는 분산자, 적응자[12], 1학년 말, 2학년은 수렴자, 융합자[3][9].

    3학년은 적응자와 분산자[21], 4학년은 융합자, 수렴자[11][21][23] 비율이 높게 나타나 학년별로 학습유형이 다르게 나타났다.

    학습유형별로 시뮬레이션 교육 후 문제해결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이는 Kreber (1998)[6], 양선희 등(2012)의 연구와 일치하였고[34], 하주영(2011)의 연구와는 차이가 있었다[11].

  12. 안경주, "국내 간호학과 학생들의 학습유형과 선호하는 학습방법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3권, 제1호, pp.13-22, 2007(6). 

    인용구절

    인용 구절

    그러나 지금까지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된 시뮬레이션 교육방법이나 학습유형 관련 연구는 이들 각각이 긍정적인 학습태도[10][11] 및 학습참여도와 학업성취도[9], 학업성취도와 학습결과, 학습태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11], 수업만족도, 학습방법의 선호도[12]와의 관계에 관한 것이었으며, 시뮬레이션교육을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학습유형별 시뮬레이션교육의 효과를 평가한 연구는 부재하다.

    3년제의 경우 분산자와 적응자의 비율이 높고[22], 4년제 과정의 경우 융합자와 수렴자 비율이 높게 나타나[11] 학제별로 학습유형에 차이가 있었으며, 간호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에서는 분산자, 적응자[12], 1학년 말, 2학년은 수렴자, 융합자[3][9].

  13. D. A. Kolb, Learning Style Inventory, McBer & Company Pub, 1985. 

    인용구절

    인용 구절

    학습유형 도구는 Kolb(1985)의 Learning Style Inventory[13]를 Chun(2002)이 번역한 12개 문항 도구를 사용하였다[14].

    따라서 정보를 지각하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생각․ 내부지향적으로 처리하는 융합자와 분산자[13]가 주어진 상황을 탐색하고 이해한 후 체계적 단계에 따라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인 문제해결능력에 있어 행동· 외부 지향적으로 지각하고 처리하는 적응자보다 유의하게 향상된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 판단된다.

  14. 전현경, 학습 양식과 대학 전공과의 상관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인용구절

    인용 구절

    학습유형 도구는 Kolb(1985)의 Learning Style Inventory[13]를 Chun(2002)이 번역한 12개 문항 도구를 사용하였다[14].

  15. M. Sherer, J. Maddux, B. Mercandante, S. Prentice-Dunn, and B. Jacobs,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51, pp.663-671, 1982.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자기효능감 도구는 Sherer, Maddux, Mercandante, Prentice-Dunn, Jacobs & Rogers(1982)가 개발하고[15], 홍혜영(1995)이 번역한 도구를 사용하였다[16].

  16. 홍혜영, 완벽주의 성향, 자기효능감, 우울과의 관계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5. 

    인용구절

    인용 구절

    자기효능감 도구는 Sherer, Maddux, Mercandante, Prentice-Dunn, Jacobs & Rogers(1982)가 개발하고[15], 홍혜영(1995)이 번역한 도구를 사용하였다[16].

  17. P. P. Heppner and C. H. Peterson,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Vol.29, pp.66-75, 1982.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문제해결능력은 Heppner와 Peterson (1982)이 개발하고[17], 유정수(1993)가 번안하여 수정ㆍ보완한 도구로 측정하였다[18].

  18. 유정수, 문제해결훈련 프로그램의 모형개발과 그 효과 : 인지-행동 중심의 프로그램과 인지-정 의-행동중심의 프로그램간의 효과 비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3. 

    인용구절

    인용 구절

    문제해결능력은 Heppner와 Peterson (1982)이 개발하고[17], 유정수(1993)가 번안하여 수정ㆍ보완한 도구로 측정하였다[18].

  19. W. H. Lee, J. G. Kim, J. S. Yoo, H. K. Hau, K. S. Kim, and S. M. Yim, "A Study on Instrument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Yonsei Nursing, Vol.13, pp.17-29, 1991. 

    인용구절

    인용 구절

    임상수행능력은 Schwirian(1978)의 Six-Dimension Scale을 기반으로 이원희(1990) 등이 개발하고[19] 최 미숙(2005)이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20].

  20. 최미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교수 효율성과 임상수행 능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인용구절

    인용 구절

    임상수행능력은 Schwirian(1978)의 Six-Dimension Scale을 기반으로 이원희(1990) 등이 개발하고[19] 최 미숙(2005)이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20].

  21. 이명옥, "교육과정별 간호학생의 학습유형과 간호분야 선호에 관한 일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6권, 제1호, pp.64-76, 2000.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는 이명옥(2000)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21].

    3학년은 적응자와 분산자[21], 4학년은 융합자, 수렴자[11][21][23] 비율이 높게 나타나 학년별로 학습유형이 다르게 나타났다.

  22. 홍선연,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에 따른 임상수행능력,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10. 

    인용구절

    인용 구절

    3년제의 경우 분산자와 적응자의 비율이 높고[22], 4년제 과정의 경우 융합자와 수렴자 비율이 높게 나타나[11] 학제별로 학습유형에 차이가 있었으며, 간호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에서는 분산자, 적응자[12], 1학년 말, 2학년은 수렴자, 융합자[3][9].

    이는 기존의 연구와 상이한 결과로, 홍선연(2010)의 연구에서는 적응자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임상실습이 이론에서 배운 지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경험을 통한 뛰어난 적응력을 나타내는 학습유형이 학습효과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판단하였다[22].

  23. R. L. Fox and S. A. Ronkowski, "Learning Styles of Political Science Students," Political Science and Politics, Vol.30, No.4, pp.732-737, 1997.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3학년은 적응자와 분산자[21], 4학년은 융합자, 수렴자[11][21][23] 비율이 높게 나타나 학년별로 학습유형이 다르게 나타났다.

  24. 마예원, 4년제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임상 보건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인용구절

    인용 구절

    마예원(2009)은 교육환경, 문제중심학습, 프리셉터쉽과 같은 다양한 교육방법이나 훈련 등이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제시한 바[24], 이와 같은 교육환경 조성이나 방법이 비판적 사고성향 향상에 전략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25. R. Theroux, and C. Pearce, "Graduate Students' Experiences with Standardized Patients as Adjuncts for Teaching Pelvic Examinations," Journal of American Academic Nurse Practice, Vol.18, pp.429-435, 2006(9).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자기효능감이 상승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차이가 나타난 것은, Theroux와 Pearce (2006)가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교육 후 간호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킨 연구결과[25]를 지지하였다.

    시뮬레이션 교육 후 임상수행능력 점수가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이는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교육이 간호학생들의 실무수행 능력을 증진시킨다는 여러 연구결과들을 지지하고 있다[2][10][25][27].

  26. 김의철, 박영신, 양재민 역, 자기효능감과 인간행동, 교육과학사, 1999. 

    인용구절

    인용 구절

    자기효능감은 어떤 과제나 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으로, 실제적인 수행경험과 대리경험, 타인의 칭찬과 격려, 생리적 상태 등을 통해 주로 형성된다[26].

  27. 이명선, 한숙원,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간호수행능력과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2 호, pp.226-234, 2011(8).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시뮬레이션 교육 후 임상수행능력 점수가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이는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교육이 간호학생들의 실무수행 능력을 증진시킨다는 여러 연구결과들을 지지하고 있다[2][10][25][27].

    그러나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이 문제해결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는데, 이는 이명선과 한숙원(2011), 김윤희 등(2010)의 연구에서도 시뮬레이션 교육 후 문제해결과정에서 유의한 변화를 나타내지 않아 본 연구와 상응하였고[27][10], 양진주(2008)의 연구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 본 연구와 차이가 있었다[28].

    한편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후 문제해결능력이 증가한 양진주(2008)의 연구에서 임상상황은 응급실에 내원한 환자의 응급처치 후 중환자실로 입원하게 되는 사례로 비판적 사고를 통해 문제해결능력이 요구되는 사례이나, 문제해결능력이 증가되지 않은 본 연구와 이명 선과 한숙원(2011)의 연구는 임상상황이 일반적인 환자 간호 및 기본간호 내용이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27].

  28. 양진주, " 간호학생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교육 과정 개발 및 평가", 성인간호학회지, 제20권, 제4호, pp.548-560, 2008(8). 

    원문보기 상세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그러나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이 문제해결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는데, 이는 이명선과 한숙원(2011), 김윤희 등(2010)의 연구에서도 시뮬레이션 교육 후 문제해결과정에서 유의한 변화를 나타내지 않아 본 연구와 상응하였고[27][10], 양진주(2008)의 연구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 본 연구와 차이가 있었다[28].

  29. M. Rhodes and C. Curran, "Use of the Human Patient Simulator to Teach Clinical Judgement Skills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 Vol.23, No.5, pp.256-264, 2005(9-10).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는 현실성이 높은 시뮬레이션교육을 통해 간호학생들이 임상에서 도출되는 문제들에 대한 지각능력을 높이고, 적절한 환자 간호수행 방법을 습득한다고 한 바와 같이, 본 연구대상자들도 시뮬레이션 실습을 통해 임상수행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증가된 것으로 판단된다[29].

    시뮬레이션 교육은 임상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재현하여, 학습자가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의사결정력과 사고능력을 향상시켜, 비판적 기술이 증가되며, 학습능력이 향상되는 것이다[29].

  30. J. F. Feldhusen, "Creativity: A Knowledge Base, Metacognitive Skills, and Personality Factors,"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Vol.29, No.4, pp.255-268, 1995.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문제해결능력은 모호하며 어려운 문제를 인지하고, 그 문제에 대해 가능한 해결책을 생각하고, 체계 적인 단계에 따라 문제를 처리하고, 평가하는 인지과정이다[30].

  31. 이우숙, 박선환, 최은영, "성인의 문제해결과정 측정도구 개발", 기본간호학회지, 제15권, 제4호, pp.548-557, 2008(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따라서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임상상황에 대해 조원들과 함께 협동과 토의를 통해 문제를 인식하고, 탐구를 통해 문제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체계적인 단계에 따라 간호문제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31].

  32. W. A. Suliman, "Critical Thinking and Learning Styles of Students in Conventional and Accelerated programme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Vol.53, pp.73-79, 2006.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그러나 본 연구대상자는 학습유형 중 적응자 비율이 높았고, 이들은 어떤 문제나 상황에 직접적인 접근보다는 느낌을 활용하는 경향이 있고, 주로 직관이나 실수, 시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성향[32]을 가지고 있어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제한점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디브리핑(debriefing)은 비판적 사고의 기본이 되는 연역적, 귀납적 사고기술을 제공하고, 기본적인 분석과 반성적 회고의 기회를 제공[32]하는 시뮬레이션 교육의 핵심임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충분히 디브리핑(debriefing)하는 시간을 갖지 못해 간호술기 수행의 잘된 점과 잘못된 점,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만 논의하였고, 왜 이러한 차이점이 생겼으며 다음에 어떻게 행동해야 할 지 등에 대해 비판적으로 분석하지 못했기 때문에 문제해결능력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33. A.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No.2, pp.191-215, 1977(3).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어떤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 요구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33]으로 시 뮬레이션 교육 이후에는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 인지적 정보를 지각하고 처리하는 학습형태인 추상적 개념화, 구체적 경험, 능동적 실험, 반성적 관찰 모두에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추상적 개념화 점수에서 구체적 경험 점수의 차를 횡축으로 하고, 능동적 실험 점수에서 반성적 관찰 점수의 차를 종축으로 하여 좌표로 표시하여 구분하는 4가지 학습유형별로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34. 양선희, 하은호, 이옥철, 심인옥, 박영미, 남현아, 김정숙, "일 대학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자기주도 학습능력 및 비판적 사고성향", 기본간호학회지, 제19권, 제3호, pp.334-342, 2012(8).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는 학습유형에 따라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6][7][34].

    또 상상력이 풍부하고 감정적이며 새로운 경험에 자신을 몰두 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대인관계 능력이 뛰어난 적응자, 분산자에게는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34].

    학습유형별로 시뮬레이션 교육 후 문제해결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이는 Kreber (1998)[6], 양선희 등(2012)의 연구와 일치하였고[34], 하주영(2011)의 연구와는 차이가 있었다[11].

  35.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생애능력 측정 도구 개발 연구 - 의사소통, 문제해결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2003. 

    인용구절

    인용 구절

    그러므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욕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전략을 선택, 실행하여 자신이 성취한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요구된다[35].

  36. D. A. Sandmire and P. F. Boyce, "Pairing of Opposite Learning Styles among Allied Health Students: Effects on Collaborative Performance," J Allied Health, Vol.33, No.2, pp.156-163, 2004. 

    인용구절

    인용 구절

    Sandmire 와 Boyce (2004)는 임상사례연구 시 학습유형이 다른 학생들을 짝을 지어 공동과제를 하도록 함으로써 훨씬 높은 교육효과를 얻었다고 보고 함으로써 의도적으로 다른 방식의 학습유형의 매칭은 학습을 촉진하고 협동심을 향상시키므로 학습자의 개인차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찾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하였다[36].

  37. 전화연, 조영임, 박경은, 김지미, "환자시뮬레이 터활용교육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집단 효능감의 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293-302, 2012. 

    원문보기 상세보기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그러나 전화연 등(2012) 등은 사람의 행동유형을 주도형 (dominance), 사교형(influence), 안정형(steadiness), 신중형(conscientiousness) 4가지 타입으로 구분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집단효능감을 파악하는 연구에서 이질적으로 팀을 구성하여 효과를 측정하였으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37] 구성원 간의 상호신뢰 및 이해, 타협이 부족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38. D. Wells and Z. R. Higgs, "Learning Styles and Learning Preferences of First and Fourth Semester Baccalaureate Degree Nursing Students," J Nurs Educ, Vol.29, No.9, pp.385-390, 1990(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Wells와 Higgs (1990)는 Kolb(1985)의 학습유형에 따른 교수방법 선호도 비교 연구에서 분산자는 강의, 융합자는 자기주도적 학습, 적응자와 수렴자는 현장실습을 선호한다고 하여 교사들은 학습유형에 맞는 교수방법으로 교육을 제공해야 교수효과의 극대화를 끌어낼 수 있다고 하였다[38].

  39. 백미례, "응급구조학과 시뮬레이션 교육에 참여 한 강사들의 경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 권, 제7호, pp.210-218, 2011. 

    원문보기 상세보기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시뮬레이션 교육은 준비하고 시행하는데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들지만 이론과 현장 실습의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39].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