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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교재 교구 평가인증에 관한 고찰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ccreditation System for Instructional Materials and Equi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4, 2014년, pp.2123 - 2133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만수 (한국영상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개발되거나 또는 수입되는 교수-학습용 교재 교구의 인증 시스템 개발 방향과 가능성에 대한 방안을 논의하는데 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재 및 교구는 제3의 교사라 할 정도로 그 중요성과 효과성이 크다. 또한 교재의 상업화, 보편화의 추세로 수많은 교재 교구가 개발되고 있어 이러한 교재 교구에 대한 질적 확보 및 판단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현장에서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우수한 질의 교구를 개발, 유지, 관리하는 전문 인증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본고에서는 현 상황에서의 교재교구 인증 시스템을 살펴보고 이러한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교재 교구 인증 시스템 개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uss plan for the development of accreditation system for instructional materials and equipment in kindergarten. Instructional material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re enough importance and effectiveness is high. In addition, the commercialization of material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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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론적으로 우수 유치원 평가인증제 실시를 통하여 교육관계자의 전문성 고양과 프로그램의 미비점 개선, 기관의 질적 수준 제고 및 양질의 교육을 유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질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 산업 분야에서는 일찍부터 인증 시스템을 도입하여 그 효율성을 성취하여 왔다. 본고에서는 대표적인 인증 시스템인 KS인증, ISO인증, KC인증 시스템을 통해 유아교육교재교구 인증시스템의 절차와 운영 방법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자 한다.
  • 사실 유아교육현장의 인증 시스템은 현장의 특성상 교재 교구에 대한 인증과, 교수학습 매체에 대한 인증, 그리고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 등 폭넓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본고에서는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의 교재 교구 인증에 대한 방향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인증시스템을 탐구하고 기존 시스템의 인증절차를 비교분석하여 유아교육 교재교구 인증시스템의 방법과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평가인증제 참여가 확정되면 다음 단계에서는 기본사항 확인, 자체점검 보고서 제출 및 수수료 납부가 이루어진다. 신청완료 어린이집에 대해 참여 확정기간 동안 해당 지자체를 통하여 법적으로 준수하여야 하는 기본사항에 대해 확인한다.
  • 본고에서는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의 교재 교구 인증에 대한 방향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인증시스템을 탐구하고 기존 시스템의 인증절차를 비교분석하여 유아교육 교재교구 인증시스템의 방법과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먼저 산업체 분야의 인증시스템 중 대표적인 인증시스템 개요와 인증절차에 대해 알아보고 아울러 유아교육 분야의 다양한 인증 시스템을 살펴볼 것이다. 사실 유아교육현장의 인증 시스템은 현장의 특성상 교재 교구에 대한 인증과, 교수학습 매체에 대한 인증, 그리고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 등 폭넓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 기본 교육과정 시간에는 담임교사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준하여 질 높은 수업을 운영하고 방과후 과정에는 외부 강사에 의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허용하되 질적으로 우수한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를 실시하고 있다. 자발적으로 특성화 프로그램을 추천 받기 희망하는 업체 및 단체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추천절차를 통해 질 높은 특성화 프로그램의 선택을 돕고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향 제시에 목적을 두고 진행한다. 그러나 적합성 인정결과를 프로그램의 적용을 강제하는 수단으로 사용하지는 않는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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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준화란 무엇인가? 표준 (standards)이란 표준화에 필요한 기준을 지칭한다. 이때 표준화(standardization)란 일상적이고 반복적으로 일어나거나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주어진 여건 하에서 최선의 상태로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2]. 이러한 활동에 필요한 합리적 기준이 바로 표준이며, 표준은 합의에 의해 작성되고 인정된 기관에 의해 승인되며, 공통적이고 반복적인 사용을 위해 제공되는 규칙, 가이드 또는 특성을 제공하는 문서로 정의될 수 있다.
인증이란? 인증이란, 제품 등과 같은 평가대상이, 정해진 표준이나 기술규정 등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하고 그 사용 및 출하가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행위를 말한다. 또한 평가대상이 그에 적용되는 평가기준에 만족하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자격을 갖춘 자가 평가를 직접 수행하거나 제3자의 평가결과를 근거로 입증하는 행위를 말한다[2]. 인증에는 기본적으로 인증의 준거(criteria)와 인증하는 절차 두 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유아를 위한 교재 교구를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가? 유아를 위한 교재 교구는 단순한 놀잇감이 아니다. 이를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측면의 교육적 요소와 안전성 요소를 고려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능력은 일반 부모나 일반 교사가 갖추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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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eon-Hui Jeong. A study on the developing criteria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for children's class in dhild care center. Unpublished master's degree dissertation, Kong Ju National University. 2010. 

  2.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ISO_IEC directives part2. Author. 2013. 

  3.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KS certification guide. Author. 2013. 

  4. Sang-Hun, Kim. An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for KS and ISO 9001 certification. Unpublished master's degree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1. 

  5.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http://www.kicce.re.kr/kor/index.jsp, 2013. 

  6. People's Coalition for Personality Education, http://www.insungedu.or.kr/confirm/confirm_guide.php. 2013.5.20., 2013. 

  7.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tatistics for child care. Authur. 2013. 

  8.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child care policy. Authur. 2013. 

  9. Dae-Kyun, Lee. accreditation for kindergarten. Paju, Gyeonggi-do: Yangseowo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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