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개발되거나 또는 수입되는 교수-학습용 교재 교구의 인증 시스템 개발 방향과 가능성에 대한 방안을 논의하는데 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재 및 교구는 제3의 교사라 할 정도로 그 중요성과 효과성이 크다. 또한 교재의 상업화, 보편화의 추세로 수많은 교재 교구가 개발되고 있어 이러한 교재 교구에 대한 질적 확보 및 판단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현장에서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우수한 질의 교구를 개발, 유지, 관리하는 전문 인증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본고에서는 현 상황에서의 교재교구 인증 시스템을 살펴보고 이러한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교재 교구 인증 시스템 개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개발되거나 또는 수입되는 교수-학습용 교재 교구의 인증 시스템 개발 방향과 가능성에 대한 방안을 논의하는데 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재 및 교구는 제3의 교사라 할 정도로 그 중요성과 효과성이 크다. 또한 교재의 상업화, 보편화의 추세로 수많은 교재 교구가 개발되고 있어 이러한 교재 교구에 대한 질적 확보 및 판단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현장에서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우수한 질의 교구를 개발, 유지, 관리하는 전문 인증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본고에서는 현 상황에서의 교재교구 인증 시스템을 살펴보고 이러한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교재 교구 인증 시스템 개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uss plan for the development of accreditation system for instructional materials and equipment in kindergarten. Instructional material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re enough importance and effectiveness is high. In addition, the commercialization of materials, 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uss plan for the development of accreditation system for instructional materials and equipment in kindergarten. Instructional material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re enough importance and effectiveness is high. In addition, the commercialization of materials, a number of common trends in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aterials, and these materials and ensure a qualitative judgment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are required. So that can be used easily in the field to develop the instructional materials of excellent quality, maintenance, and management of a professional certification system is a demand. In this paper, the current situation in the instructional materials authentication system to examine the books have such a system, to identify the problems, to suggest preferred direction for teaching and leaning materials certification syste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uss plan for the development of accreditation system for instructional materials and equipment in kindergarten. Instructional material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re enough importance and effectiveness is high. In addition, the commercialization of materials, a number of common trends in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aterials, and these materials and ensure a qualitative judgment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are required. So that can be used easily in the field to develop the instructional materials of excellent quality, maintenance, and management of a professional certification system is a demand. In this paper, the current situation in the instructional materials authentication system to examine the books have such a system, to identify the problems, to suggest preferred direction for teaching and leaning materials certifica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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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결론적으로 우수 유치원 평가인증제 실시를 통하여 교육관계자의 전문성 고양과 프로그램의 미비점 개선, 기관의 질적 수준 제고 및 양질의 교육을 유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질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산업 분야에서는 일찍부터 인증 시스템을 도입하여 그 효율성을 성취하여 왔다. 본고에서는 대표적인 인증 시스템인 KS인증, ISO인증, KC인증 시스템을 통해 유아교육교재교구 인증시스템의 절차와 운영 방법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자 한다.
사실 유아교육현장의 인증 시스템은 현장의 특성상 교재 교구에 대한 인증과, 교수학습 매체에 대한 인증, 그리고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 등 폭넓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본고에서는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의 교재 교구 인증에 대한 방향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인증시스템을 탐구하고 기존 시스템의 인증절차를 비교분석하여 유아교육 교재교구 인증시스템의 방법과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평가인증제 참여가 확정되면 다음 단계에서는 기본사항 확인, 자체점검 보고서 제출 및 수수료 납부가 이루어진다. 신청완료 어린이집에 대해 참여 확정기간 동안 해당 지자체를 통하여 법적으로 준수하여야 하는 기본사항에 대해 확인한다.
본고에서는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의 교재 교구 인증에 대한 방향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인증시스템을 탐구하고 기존 시스템의 인증절차를 비교분석하여 유아교육 교재교구 인증시스템의 방법과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먼저 산업체 분야의 인증시스템 중 대표적인 인증시스템 개요와 인증절차에 대해 알아보고 아울러 유아교육 분야의 다양한 인증 시스템을 살펴볼 것이다. 사실 유아교육현장의 인증 시스템은 현장의 특성상 교재 교구에 대한 인증과, 교수학습 매체에 대한 인증, 그리고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 등 폭넓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기본 교육과정 시간에는 담임교사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준하여 질 높은 수업을 운영하고 방과후 과정에는 외부 강사에 의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허용하되 질적으로 우수한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를 실시하고 있다. 자발적으로 특성화 프로그램을 추천 받기 희망하는 업체 및 단체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추천절차를 통해 질 높은 특성화 프로그램의 선택을 돕고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향 제시에 목적을 두고 진행한다. 그러나 적합성 인정결과를 프로그램의 적용을 강제하는 수단으로 사용하지는 않는다[5].
제안 방법
심의는 학계 전문가, 어린이집 교직원 및 보육정보센터장, 보육담당 공무원이 3인 1조로 구성된 심의 위원회에서 조별로 현장관찰이 완료된 어린이집의 자체점검 보고서, 기본사항 확인서, 현장관찰 보고서 등을 토대로 심의 진행한다.
유아교육 분야에서 인증되어 사용되고 있는 교재교구나 프로그램은 매우 다양하나 본고에서는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추천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인증체제, 보육시설평가인증, 열린 유아교육학회 우수 유치원 평가인증제도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2차 심사인 서류심사에서는 요건심사에 합격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실시하는데 서류심사 위원은 인성교육 범국민실천연합의 인증위원회 위원, 전문위원과 주제 분과별 각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한다. 이때 1개의 공모 프로그램에 대해 최소 3명 이상의 인증심사위원이 심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특정 인증심사위원의 의견이 지나치게 영향을 받지 않도록 개별적이고 독립적으로 서류평가를 한다.
대상 데이터
방과후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의 인증절차를 살펴보면 먼저 예비심사 단계에서는 생활체육 분야, 문화 예술 분야, 과학 창의 분야, 언어분야 등 4분야 공통의 필수지표 충족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분야별 담당기관에서 구비서류를 검토한다. 예비심사 기간 내 분야별로 신청 프로그램 서류와 교구를 전시하고 평가가 이루어지며, 평가위원의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본 심사 대상을 선정한다.
성능/효과
끝으로 본연구의 결과에 따라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 유아교육 교재교구 인증 시스템은 국가가 재정 및 권위를 지원하고 유아교육 전문가와 종사자들이 함께 참여하여 평정하는 시스템이 현실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를 위한 전문가 풀 구성이 시급하다 할 것이다.
세 가지 인증기관 구분에 의한 장, 단점을 비교해 본 결과 인증시스템의 주체는 정부 혹은 정부산하단체가 하되 평가준거 개발 및 운영은 유아교육전문단체가 맡는 것이 효율적일 듯 하다. 정부기관은 공신력을 보장하고 전문기관은 수요자에게 신뢰할 만한 인증시스템을 갖추고 수요자의 요구 반응에 대해 분석 및 사후관리를 지속적으로 수행한다면 유아교육 교재 교구 인증제도의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인증체계를 도입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고찰해 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후속연구
유아교육현장의 교재교구 인증 시스템도 이러한 배경에 적합한 조건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즉 교재교구의 사용의 목적이 무엇인지? 그리고 소비자와 생산자는 대상 교재교구에서 어떠한 이득과 효과를 거두려고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개념 정립과 함께 그러한 합의에 도달할 수 있는 객관적이면서도 합리적이고 단순한 인증절차,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전담하거나 관할할 권위 있는 인증기관의 존재 등이 교재교구 인증평가의 성공을 담보하는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
그러나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지 않은 교구나 질적으로 떨어지는 교구를 제공할 때에는 이러한 효과를 충분히 거두기 힘들 것이다. 따라서 바람직한 교재 교구를 판단할 수 있는 교재 교구 인증시스템이 마련된다면 유아교육 현장에 질 높은 교구를 제공해줄 수 있는 좋은 환경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즉 유치원의 사정과 상황, 가정의 경제적 배려 등을 전체적으로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이 제시됨으로써 학부모의 선택이 용이해지고 만족도 또한 높아질 것이다. 또한 유치원 특성화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질관리가 이루어진다면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분야별 지표로는 생활체육 분야, 문화 예술 분야, 과학창의 분야, 언어분야로 나누어져 있다.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는 유치원 현장의 특성화 프로그램 선택에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즉 유치원의 사정과 상황, 가정의 경제적 배려 등을 전체적으로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이 제시됨으로써 학부모의 선택이 용이해지고 만족도 또한 높아질 것이다.
방과후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는 유치원의 특성화 프로그램 선택에 도움을 제공하며, 동시에 유아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어떤 유형인지에 대한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유아를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어려운 선택의 기로에서 어떤 표준이 마련되어 있고 그 표준에 근거하여 인증이 되어있다면 교사와 부모의 교재 교구 선택의 혼란과 고민을 덜어줄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교재 교구 생산 기업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인증시스템을 활용할 것이고, 이는 질적으로 우수한 제품의 생산과 연결되어 유아교육 현장의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유아 교재 교구 및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시스템이 도입 된다면 교재 교구 생산 기업에서는 인증시스템에 적합한 질높은 물품을 생산할 수 있으며 부모와 교사에게는 바람직한 구매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또한 교재교구의 인증을 위한 분야별 평가준거의 마련도 요구된다. 특히 교육용 교재는 단순한 교재의 안전성 뿐 아니라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의 부합 여부, 그리고 교재교구를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적절성여부 등도 고려하여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준화란 무엇인가?
표준 (standards)이란 표준화에 필요한 기준을 지칭한다. 이때 표준화(standardization)란 일상적이고 반복적으로 일어나거나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주어진 여건 하에서 최선의 상태로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2]. 이러한 활동에 필요한 합리적 기준이 바로 표준이며, 표준은 합의에 의해 작성되고 인정된 기관에 의해 승인되며, 공통적이고 반복적인 사용을 위해 제공되는 규칙, 가이드 또는 특성을 제공하는 문서로 정의될 수 있다.
인증이란?
인증이란, 제품 등과 같은 평가대상이, 정해진 표준이나 기술규정 등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하고 그 사용 및 출하가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행위를 말한다. 또한 평가대상이 그에 적용되는 평가기준에 만족하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자격을 갖춘 자가 평가를 직접 수행하거나 제3자의 평가결과를 근거로 입증하는 행위를 말한다[2]. 인증에는 기본적으로 인증의 준거(criteria)와 인증하는 절차 두 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유아를 위한 교재 교구를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가?
유아를 위한 교재 교구는 단순한 놀잇감이 아니다. 이를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측면의 교육적 요소와 안전성 요소를 고려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능력은 일반 부모나 일반 교사가 갖추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참고문헌 (9)
Seon-Hui Jeong. A study on the developing criteria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for children's class in dhild care center. Unpublished master's degree dissertation, Kong Ju National University. 2010.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ISO_IEC directives part2. Author. 2013.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KS certification guide. Author. 2013.
Sang-Hun, Kim. An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for KS and ISO 9001 certification. Unpublished master's degree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1.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http://www.kicce.re.kr/kor/index.jsp, 2013.
People's Coalition for Personality Education, http://www.insungedu.or.kr/confirm/confirm_guide.php. 2013.5.20., 201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tatistics for child care. Authur. 201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child care policy. Authur. 2013.
Dae-Kyun, Lee. accreditation for kindergarten. Paju, Gyeonggi-do: Yangseowo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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