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자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응답을 통하여 인식의 정도를 확인 하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G시 한 초등학교의 초등학생 193명(남학생 96명, 여학생9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초등학생들의 응답을 성별, 학업성취도별, 과학관련 직업 희망여부별로 그 경향성을 나누어 살펴보았다. 학습자 특성이 과학자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과 어떠한 상관이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학생들은 과학자의 실험 목적에 대하여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기 위해서'라는 내적가치 중 인지적 영역과 관련된 항목에 34.2%, '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라는 외적 가치의 사회적 영역에 대한 항목에 26.9%의 응답을 보였다. 이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과학자들의 실험 목적을 사실의 획득이나 사회적으로 도움이 되기 위해서라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응답의 분포를 성별로 살펴보면, 여학생이 사회적 유용성 영역에 관한 인식이 높았으며 남학생이 논리 객관적 요소에 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응답의 분포를 학업성취도별로 살펴보면, 과학자의 실험 목적에 대하여 상위권 학생이 사회적 유용성 영역에 관한 인식이 높았으며, 중 하위권 학생들은 인지적 영역에 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과학관련 직업을 희망하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과학실험의 목적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과학 관련 직업을 희망하는 학생의 인식이 더욱 다양하며, 그렇지 않은 학생은 인지적 영역에 대한 응답이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자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응답을 통하여 인식의 정도를 확인 하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G시 한 초등학교의 초등학생 193명(남학생 96명, 여학생9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초등학생들의 응답을 성별, 학업성취도별, 과학관련 직업 희망여부별로 그 경향성을 나누어 살펴보았다. 학습자 특성이 과학자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과 어떠한 상관이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학생들은 과학자의 실험 목적에 대하여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기 위해서'라는 내적가치 중 인지적 영역과 관련된 항목에 34.2%, '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라는 외적 가치의 사회적 영역에 대한 항목에 26.9%의 응답을 보였다. 이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과학자들의 실험 목적을 사실의 획득이나 사회적으로 도움이 되기 위해서라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응답의 분포를 성별로 살펴보면, 여학생이 사회적 유용성 영역에 관한 인식이 높았으며 남학생이 논리 객관적 요소에 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응답의 분포를 학업성취도별로 살펴보면, 과학자의 실험 목적에 대하여 상위권 학생이 사회적 유용성 영역에 관한 인식이 높았으며, 중 하위권 학생들은 인지적 영역에 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과학관련 직업을 희망하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과학실험의 목적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과학 관련 직업을 희망하는 학생의 인식이 더욱 다양하며, 그렇지 않은 학생은 인지적 영역에 대한 응답이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the "purpose of scientists' experiments" and discovered what roles teachers can take to provide guidance. The study subjects were 193 elementary school students (96 boys and 97 girls) in a school located in Gyeonggi-do. The respo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the "purpose of scientists' experiments" and discovered what roles teachers can take to provide guidance. The study subjects were 193 elementary school students (96 boys and 97 girls) in a school located in Gyeonggi-do. The responses were analyzed through categorization based on their gender, science test score at school, and understanding of the purposes of scientific experiments based on students' choice of science-related future career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In relation to the purpose of science experiments,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sidered intrinsic values of doing experiments more valuable than their extrinsic values. Next, 34.2% of the students answered that scientists do science experiment 'to find a new fact' and 26.9% of the students answered 'to make life convenient.' The results showed that girls responded 'social usefulness' more frequently than boys. Considering the achievement levels, it was found that high level students replied 'to make life convenient' more frequently than middle and low level students on why scientists do science experiments. Students who want to have a science-related career had varied ideas about it.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the "purpose of scientists' experiments" and discovered what roles teachers can take to provide guidance. The study subjects were 193 elementary school students (96 boys and 97 girls) in a school located in Gyeonggi-do. The responses were analyzed through categorization based on their gender, science test score at school, and understanding of the purposes of scientific experiments based on students' choice of science-related future career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In relation to the purpose of science experiments,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sidered intrinsic values of doing experiments more valuable than their extrinsic values. Next, 34.2% of the students answered that scientists do science experiment 'to find a new fact' and 26.9% of the students answered 'to make life convenient.' The results showed that girls responded 'social usefulness' more frequently than boys. Considering the achievement levels, it was found that high level students replied 'to make life convenient' more frequently than middle and low level students on why scientists do science experiments. Students who want to have a science-related career had varied ideas about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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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에 대해 초등학생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남·여학생들의 과학자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을 통해 성별에 따른 차이의 유무를 밝히고자 하였다.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따른 과학자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학업성취도는 1학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전 교과 성적의 평균과 과학교과 점수를 기준으로 학습자 수준을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개인 특성 중 하나로 과학관련 직업 희망 여부에 따른 학생들의 과학자 실험 목적 인식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지에 과학관련 직업과 비과학관련 직업을 구분하여 제시하고 미래 희망 직업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그러한 맥락에서 과학 관련 직업으로 진로를 결정하는데 과학의 주요 활동인 실험에 대한 목적 인식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 관련 진로 선택의 여러 요인들 중 과학교육에서 핵심적이고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실험의 목적 인식에 집중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자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응답을 통하여 인식의 정도를 확인 하고자 한 것이다. 초등학생들의 응답을 성별, 학업성취도 별로 그 경향성을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학습자의 인식에 기초한 교사들의 과학 실험 지도 방향성에 대하여 시사성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자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응답을 통하여 인식의 정도를 확인 하고자 한 것이다. 초등학생들의 응답을 성별, 학업성취도 별로 그 경향성을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학습자의 인식에 기초한 교사들의 과학 실험 지도 방향성에 대하여 시사성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직업 인식이라는 개인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의 과학 관련 직업에 대한 장래 희망에 따라 과학자의 실험 목적 인식에 어떤 경향을 갖는지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엿보고자 하였다.
초등학생들의 응답을 성별, 학업성취도 별로 그 경향성을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학습자의 인식에 기초한 교사들의 과학 실험 지도 방향성에 대하여 시사성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직업 인식이라는 개인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의 과학 관련 직업에 대한 장래 희망에 따라 과학자의 실험 목적 인식에 어떤 경향을 갖는지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엿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과학자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기 위하여 김희경과 송진웅(2003)의 연구에서 사용한 범주들을 참고하여 총 11문항으로 구성된 5단계 리커트 척도방식의 설문지를 개발하였다(Table 1).
과학자의 과학실험과 학교에서의 과학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은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서술형 문항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김희경과 송진웅(2003)의 연구에서 조사한 11개로 범주화된 학생들의 표현을 사용하였다. 제시된 문항은 선택형으로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이에 대한 구체적 진술을 개방적으로 서술할 수 있도록 서술형 설문을 추가 하였다.
11개의 소범주 설문 문항 중에서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기 위해서’, ‘이론을 증명하기 위해서’, ‘이론의 증거를 얻기 위해서’,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 ‘무언가를 발명하기 위해서’ 범주는 중범주 ‘인지적 영역’으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서’, ‘개인적 즐거움을 위해서’는 중범주 ‘정의적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따른 과학자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학업성취도는 1학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전 교과 성적의 평균과 과학교과 점수를 기준으로 학습자 수준을 구분하였다. 학습자 수준을 4분위로 나누었을 때 25%에 해당하는 학생을 상위권으로, 50%에 해당하는 학생을 중위권으로, 나머지 25%에 해당하는 학생을 하위권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개인 특성 중 하나로 과학관련 직업 희망 여부에 따른 학생들의 과학자 실험 목적 인식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지에 과학관련 직업과 비과학관련 직업을 구분하여 제시하고 미래 희망 직업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Table 5는 학생들의 과학자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을 과학관련 직업을 희망하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으로 나누어 살펴본 것이다.
소범주 영역으로 살펴보면 과학관련 직업을 희망하는 학생과 희망하지 않는 학생 모두 ‘새로운 사실 발견을 위해서’에 가장 많은 비율로 응답하였고, 다음으로‘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에 차례로 응답하였다.
과학자 실험의 목적을 크게 내적 가치(Intrinsic Value)와 외적 가치(Extrinsic Value)의 대범주로 나눴다. 내적가치는 다시 인지적 영역(Cognitive Domain)과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의 두 범주로, 외적가치는 사회적 유용성영역(Social Useful Domain)과 개인적 유용성 영역(Private Useful Domain)으로 나누어 소범주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경기도 K시 소재 초등학교 6학년 학생 7개 학급의 193명(남 96명, 여 9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과학자의 실험 목적'이라는 의미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위하여 학생들에게 “위인전 또는 교과서를 통해 만나게 되는 과학자는 누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통하여 과학자들의 실험에 대한 이미지를 그리게 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과학자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기 위하여 김희경과 송진웅(2003)의 연구에서 사용한 범주들을 참고하여 총 11문항으로 구성된 5단계 리커트 척도방식의 설문지를 개발하였다(Table 1). 학생들의 응답은 유형별 빈도수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과학자의 과학실험과 학교에서의 과학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은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서술형 문항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김희경과 송진웅(2003)의 연구에서 조사한 11개로 범주화된 학생들의 표현을 사용하였다. 제시된 문항은 선택형으로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이에 대한 구체적 진술을 개방적으로 서술할 수 있도록 서술형 설문을 추가 하였다.
성능/효과
‘새로운 사실 발견’과 ‘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함’이라는 두 항목에 대한 응답의 선호는 유사하였으나 남학생은 ‘새로운 사실 발견’이라는 항목을 ‘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함’이라는 항목보다 8.3% 더욱 크게 인식하였으며, 여학생은 ‘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라는 항목을 1.1% 더욱 크게 인식하였다.
첫째, 학생들은 과학자의 실험 목적에 대하여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기 위해서’라는 내적 가치 중 인지적 영역과 관련된 항목에 34.2%, ‘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라는 외적 가치의 사회적 영역에 대한 항목에 26.9%의 응답을 보였다.
셋째, 응답의 분포를 학업성취도별로 살펴보면, 과학자의 실험 목적에 대하여 상위권 학생이 사회적 유용성 영역에 관한 인식이 높았으며, 중·하위권 학생들은 인지적 영역에 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응답의 분포를 성별로 살펴보면, 여학생이 사회적 유용성 영역에 관한 인식이 높았으며 남학생이 논리 객관적 요소에 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학교 과학 실험에서 남학생은 여학생들보다 통제를 알아차릴 수 있는 실험의 측면에 더 참여하였고, 여학생들은 사회적 측면에 더 주의를 기울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과학관련 직업을 희망하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과학실험의 목적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과학 관련 직업을 희망하는 학생의 인식이 더욱 다양하며, 그렇지 않은 학생은 인지적 영역에 대한 응답이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내 변인 중 실험활동의 역할을 생각해 보았을 때, 실험의 목적 인식은 다양한 직업 세계와 연관됨을 스스로 알 수 있으며, 과학 관련 직업 선택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과학자의 실험 목적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이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과학자의 실험 목적에 대한 올바른 인식은 학교 과학 실험에 그대로 투영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현대의 과학 철학적 관점과 교육학적 담론들을 중심으로 정말 올바른 과학 실험이 무엇인가에 대한 공감대를 세우고, 그 공감대에 걸맞는 과학 실험을 통한 교수 학습 활동이 올바른 방향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
효과적인 실험 활동을 위해서는 교사가 실험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하고 교사가 의도한 목적에 맞게 실험의 형태를 조직하고 이를 학생들에게 명백히 할 필요가 있다. 교사들이 실험 형태의 조직에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조직하고, 학생들은 실험의 목적과 목표를 모두 인식할 때 그들이 배울 과제들 사이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자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응답을 통하여 인식의 정도를 확인하고자 조사 분석 한 결과는?
학습자 특성이 과학자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과 어떠한 상관이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학생들은 과학자의 실험 목적에 대하여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기 위해서'라는 내적가치 중 인지적 영역과 관련된 항목에 34.2%, '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라는 외적 가치의 사회적 영역에 대한 항목에 26.9%의 응답을 보였다. 이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과학자들의 실험 목적을 사실의 획득이나 사회적으로 도움이 되기 위해서라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응답의 분포를 성별로 살펴보면, 여학생이 사회적 유용성 영역에 관한 인식이 높았으며 남학생이 논리 객관적 요소에 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응답의 분포를 학업성취도별로 살펴보면, 과학자의 실험 목적에 대하여 상위권 학생이 사회적 유용성 영역에 관한 인식이 높았으며, 중 하위권 학생들은 인지적 영역에 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과학관련 직업을 희망하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과학실험의 목적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과학 관련 직업을 희망하는 학생의 인식이 더욱 다양하며, 그렇지 않은 학생은 인지적 영역에 대한 응답이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내적가치는 어떤 영역으로 나뉘는가?
과학자 실험의 목적을 크게 내적 가치(Intrinsic Value)와 외적 가치(Extrinsic Value)의 대범주로 나눴다. 내적가치는 다시 인지적 영역(Cognitive Domain)과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의 두 범주로, 외적가치는 사회적 유용성영역(Social Useful Domain)과 개인적 유용성 영역(Private Useful Domain)으로 나누어 소범주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다.
과학자 실험의 목적을 크게 어떻게 나눴는가?
과학자 실험의 목적을 크게 내적 가치(Intrinsic Value)와 외적 가치(Extrinsic Value)의 대범주로 나눴다. 내적가치는 다시 인지적 영역(Cognitive Domain)과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의 두 범주로, 외적가치는 사회적 유용성영역(Social Useful Domain)과 개인적 유용성 영역(Private Useful Domain)으로 나누어 소범주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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