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액션러닝 교수설계에 의한 창의적 문제해결 교과의 학습성과
Effects of an Action Learning based Creative Problem-Solving Course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0 no.5, 2014년, pp.587 - 598  

장금성 (전남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김남영 (전남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  박현영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an action learning based creative problem-solving (CPS) course on problem solving, creativity and team-member exchange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quasi-experimental study apply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design was emp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팀-구성원 교환관계는 비교적 최근에 소개된 개념이고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23], 특히 팀-구성원 교환관계를 액션러닝이나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의 효과로서 검증한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따라서 선행연구와 결과를 비교 분석하는 대신 본 연구결과의 의의를 기술하고자 한다. 팀-구성원 교환관계란 학습자가 얼마나 흔쾌하고 원활하게 다른 구성원과 정보와 도움, 인정을 받고 아이디어나 피드백을 공유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22].
  • 간호현장이 팀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해결하기를 원하고 이런 시너지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조직개발을 지향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창의적 문제해결 교과목의 운영은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할 수 있겠다. 또한 본 교과목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제시하고 있는 학습성과 중 소프트 기술 배양에 해당하는 성과들이 내포하는 능력을 지원하는 유익한 교과목임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국내 간호교육에서 창의적 문제해결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실험연구가 부족하므로 다양한 변인의 효과 검증을 위한 연구와 창의적 문제해결교육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질적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질적 접근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 이러한 간호환경의 변화로 인해 전통적인 지식전달형 수업만으로는 지식기반사회에 부합하는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는 데 한계가 있어, 이를 위한 새로운 교수학습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액션러닝 교수설계에 의한 창의적 문제해결 교과 운영이 간호대학생에게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여, 창의적 문제해결 교과와 액션러닝의 도입과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한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액션러닝 교수설계에 의한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 창의성 및 팀-구성원 교환관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액션러닝 교수설계에 의한 창의적 문제해결 교과 운영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창의성, 팀-구성원 교환 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의 유사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2012년 2월 29일 창의적 문제해결 교과수업 시작 전에 미리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 문제해결능력, 창의성, 팀-구성원 교환관계를 측정하기 위한 사전 조사를 실시하였다.
  • 액션러닝은 학습팀이 당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해야 하므로 해결대안에 대한 실행의지가 강하며, 이러한 실행의지는 학습의욕을 촉진하고, 특히 액션러닝 학습에서는 질문과 성찰을 강조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시킨다[18]. 본 연구에서도 학습자들에게 매주 자신의 학습과정에 대해 질문을 하고 이를 성찰해 보도록 격려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간호대학생들은 학습 과정 중 직면한 어려움을 기술한 다음 해결하기 위한 각자의 방안을 고려해 보기도 하였고, 어려운 부분은 팀학습시 러닝 코치의 역할을 담당한 교수자의 도움을 받아 문제해결과정을 학습해 봄으로써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액션러닝 교수설계에 의한 창의적 문제해결 교과목이 학습성과, 즉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창의성 및 팀-구성원 교환관계에 주는 효과를 확인하여, 이를 토대로 성과기반 간호교육의 프로그램 학습성과에 기여함을 증명함으로써 교육과정에 창의적 문제해결 관련 교과목의 도입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교육과정에 창의적 문제해결 교과목을 개설하여, 액션러닝 기반의 수업설계를 개발하고, 그 학습성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학습성과는 창의적 문제 해결과 액션러닝 적용에 관한 선행연구들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성, 그리고 소그룹 학습을 통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사료되는 팀-구성원 교환관계를 선정하여 간호대학생에서도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교육과정에 창의적 문제해결 교과목을 개설하여, 액션러닝 기반의 수업설계를 개발하고, 그 학습성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학습성과는 창의적 문제 해결과 액션러닝 적용에 관한 선행연구들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성, 그리고 소그룹 학습을 통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사료되는 팀-구성원 교환관계를 선정하여 간호대학생에서도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액션러닝 교수설계에 의한 창의적 문제해결 교과목을 수강한 실험군은 수강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문제해결능력 정도가 더 높을 것이다.
  • 액션러닝 교수설계에 의한 창의적 문제해결 교과목을 수강한 실험군은 수강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창의성 정도가 더 높을 것이다.
  • 액션러닝 교수설계에 의한 창의적 문제해결 교과목을 수강한 실험군은 수강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팀-구성원 교환관계 정도가 더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션러닝 기반의 수업이 유용한 교육방식으로 관신을 받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액션러닝 기반의 수업은 참여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최근의 사회적 화두인 창의성과 개인의 핵심역량을 개발하는 유용한 교육방식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11]. 특히 액션러닝 교수설계에서는 교수자가 러닝코치 역할을 담당하여 팀원들의 문제해결이나 의사소통이 촉진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하며, 학습자와 러닝코치의 협동과 의사 소통이 학습의 핵심요소가 된다[12,13].
창의적 문제해결의 장점은 무엇이며 이것은 어떠한 분야로 고려됩니까? 창의적 문제해결(Creative Problem-Solving [CPS])은 각 개인의 생산성을 최대화할 수 있고, 실질적인 창의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인재육성 교육에 포함시켜야하는 한 분야로 고려되며[6],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은 여러 연구를 통해 창의성[7-9]과 문제해결능력[6,7,10]을 습득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교육적 접근법이라는 것이 검증되었다.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에서 학습자는 일상에서 직면 하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이고 유용한 접근법을 학습하며, 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대안을 생성해 내는 창의적 사고, 대안들을 초점화하는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된다[7].
Lee, Jang, Lee와 Park이 대학생/성인용으로 개발한 문제해결능력 도구는 어떻게 구성 및 구분되어 있습니까? Lee, Jang, Lee와 Park[20]이 대학생/성인용으로 개발한 문제해결능력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문제명료화, 원인분석, 대안개발, 계획/실행, 수행평가의 총 5개 능력요소로 구성되고, 이는 다시 9개 하위요소로 구분되어 있다. 능력요소별 하위요소는 문제명료화(문제인식), 원인분석(정보수집, 분석능력), 대안개발(확산적 사고, 의사결정), 계획/실행(기획력, 실행과 모험 감수), 수행평가(평가, 피드백)로 각각 5문항씩 총 45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각 문항은 ‘매우 드물게’ 1점에서 ‘매우 자주’ 5점의 Likert 척도로 측정되며, 점수가 높을 수록 문제해결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Park JH.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nursing education performance item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2;14(1B):185-198. 

  2. Park JH. Study of abilities required to develop for student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1;17(1):74-87. http://dx.doi.org/10.11111/jkana.2011.17.1.74 

  3. Park KH, Han IS. Individual personalities and work environments on innovative behavior in engineers and R&D employees. Korean Management Review. 1999;28(2):477-504. 

  4. Simpson E, Courtney M.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Literat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2002;8(2):89-98. http://dx.doi.org/10.1046/j.1440-172x.2002.00340.x 

  5. Kim MW, Park JM, Han AK. Analysis of curriculum of 4-year nursing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1;17(3):416-425. 

  6. Kim YK. The effect of creative problem-solving program on leadership, creativity and creativity problem-solving of nursing students [dissertation]. Gwangju: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9. p. 21-80. 

  7. Trefinger DJ, Isaksen SG, Dorval KB. Creative problem solving: An introduction. 3rd ed. Kim YC, translator. Seoul: Parkyoungsa; 2004. p. 1-17. 

  8. Jeong EI. Effects of individual and cooperative learning based creativity development programs on college students' creativit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3;17(1): 281-297. 

  9. Cheong MH, Shin GS. The effects of the project-based learning on improvement of creative thinking, creative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4;18(3):287-301. 

  10. Isaksen SG, Dorval KB, Treinger D. Creative approaches to problem solving - A framework for innovation and change. 3rd ed. Los Angeles: SAGE; 2011. p. 25-52. 

  11. Marquardt MJ, Banks S. Theory to practice: Action learning.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 2010;12(2):159-162. http://dx.doi.org/10.1177/1523422310367878 

  12. Marquardt MJ. Action learning and leadership. The Learning Organization. 2000;7(5):233-240. http://dx.doi.org/10.1108/09696470010352990 

  13. Ingram H, Biermann K, Cannon J, Neil J, Waddle C. Internalizing action learning: A company perspectives. Establishing critical success factors of action learning cours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2000;12(2): 107-113. 

  14. Rayner D, Chisholm H, Appleby H. Developing leadership through action learning. Nursing Standard. 2002;16(29):37-39. http://dx.doi.org/10.7748/ns2002.04.16.29.37.c3177 

  15. Lamont S, Brunero S, Russell R. An exploratory evaluation of an action learning set within a mental health service. Nursing Education Practice. 2010;10(5):298-302. http://dx.doi.org/10.1016/j.nepr.2010.01.002 

  16. Jang KS, Baek M, Choi YJ, Ahn SH, Lee SJ, Sim, JY, et al. An analysis of nurse managers's common fundamental competencies changes and responses to the application of the action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6;12(3):424-433. 

  17. Kim YM, Kim YH.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ction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0;10(6):312-322. 

  18. Kim YM. Evaluation of design and operation of action learning based nursing professionalism course for nursing students [dissertation]. Gwangju: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2. p. 59-70. 

  19.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L. Erlbaum Associates; 1988. p. 1-18. 

  20. Lee SJ, Jang YK, Lee HN, Park KY.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3. Report No.: RR 2003-15-3. 

  21. Jeong EI, Park YH.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veryday creativity scal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2002;17:155-184. 

  22. Seers A, Petty MM, Cashman JF. Team-member exchange under team and traditional management: A naturally occurring quasi-experiment.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1995; 20(1):18-38. http://dx.doi.org/10.1177/1059601195201003 

  23. Im, JH. The relationship between LMX (Leader-Member Exchange)/ TMX (Team-Member Exchange) and work-family conflict: Based on mediating effect of self-determination and moderating effect of job security [master's thesis]. Seoul: Korea University; 2010. p. 7-36. 

  24. Ryu WS. Hong GH. Research for program cultivation and assessment for "creative-problem solving abilities" in science gifted-education of secondary. The Journal of the smeieccu. 2005;26(1):67-90. 

  25. Davis GA. Rimm SB. Del S.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6th ed. Harlow, England: Pearson Education Limited; 2011. p. 223-244. 

  26. Yu YM. Are there 'action' and 'learning' in action learning?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2003;4(2):55-77. 

  27. Nazzaro A. Strazzabosco J. Group dynamics and team building. 2nd ed. Montreal: World Federation of Hemophilia; 2009. p. 1-18. 

  28. Edmonstone J. Mackenzie H. Practice development and action learning. Practice Development in Health Care. 2005;4 (1):24-32. http://dx.doi.org/10.1002/pdh.2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