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문계 여고생들의 학업 스트레스와 턱관절장애의 관련성
Relevance of Academic Stress with High School Girl Temporomandibular Joint Syndrome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5 no.3, 2014년, pp.31 - 41  

최성숙 (수성대학교 치위생과) ,  류혜겸 (마산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tain the basic data for quality of life and improve the oral health through relevance of academic stress with academic high school girl temporomandibular joint syndrome. Methods: Data was collected from the students of two academic girl high school in D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극도의 학업스트레스를 받는 인문계 여자고등학교 1,2학년들을 대상으로 학업스트레스와 구강내 악습관 및 측두하악장애의 주관적 증상들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측두하악관절장애에 영향을 주는 관련 요인을 파악하여 청소년들의 삶의 질과 구강건강 향상 및 임상에서 측두하악장애 진단 및 식별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은 인문계 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와 구강내 악습관 및 측두하악장애의 주관적 증상들과의 연관성을 조사하여 청소년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대상자의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각 요인별 설문지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가 0.
  • 본 연구는 인문계 여고생들의 학업스트레스와 턱관절장애의 관련성을 조사하여 청소년들의 삶의 질향상에 도움이 되고자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병리현상으로 인해 고등학생들이 공통적으로 고민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특히 우리나라의 인문계 고등학교 교육은 대부분 과도한 입시교육과 지나친 성적위주의 경쟁을 조장하는 학교병리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로 인하여 고등학생들이 공통적으로 가장 많이 고민하는 문제는 공부와 성적이고 이러한 학업 스트레스는 상당히 심각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Lee와Larson(2000)에 의하면 한국 청소년들이 학업에 투자하는 시간은 미국 청소년들이 학업에 쓰는 시간보다 2배 이상 많다고 보고하고 있다.
스트레스의 정의는 무엇인가? Selye(1975)는 스트레스란 어떤 행동의 원인이나 강압적 자극의 힘이 아니라 어떠한 해로운 자극에 대응하려는 신체적 방어의 틀인, 일반적 순응증후군(General Adaption syndrome, GAS)이라고 정의했다.
정서적 스트레스가 야기하는 것은? 1973년 Thomas는 이러한 정서적 스트레스가 두경부 근긴장을 증가시키고 이것이 이갈이, 이악물기 등과 같은 구강내 악습관을 야기키시며 이에 따른 저작근의 기능항진 및 근경련의  측두하악장애원인이 된다고 하였다. 1982년 Morse는 이갈이 발생초기에는 교합이상이 나타나지만 이를 악화 시키는데에는 스트레스가 기여한다고 보고하였으며, 근전도를 측정하기 위해 근전도계와 같은 장치를 부착시켜 측정해 보면, 운전 중이나 중요한 회의와 같이 정서적으로 각성되어 있는 상태에서 이를 더 자주 악무는 습관이 나타났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