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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발전기의 발전 성능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ower Generation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Alternator for the Vehicle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8 no.6, 2014년, pp.21 - 29  

안현진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  심관식 (서남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임영철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  최준호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  박성준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의선 (신경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the generator supplying the most significant electrical energy in some parts required to drive the vehicle, and it is focused on to fabricate a performance evaluation unit for developing alternator with better performance. Through performance tests in ac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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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자동차를 구동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부품 중에서 가장 중요한 전기에너지를 공급하는 발전기의 특성을 검사하고, 더 우수한 성능을 갖는 발전기를 개발하기 위한 성능평가 장치를 제작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Denso사와 Valeo사의 두 Alternator의 성능 평가를 통하여 발전기의 충․방전 상황을 분석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성능평가 장치를 검증한다.

가설 설정

  • 그림 9의 (b)는 표 1의 50A 부하일 때의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초기 시동이 걸린 후 전조등이 턴 온한 상황을 가정한 내용이다. 그림 9의 (b)에서 결과 파형을 보면, 직류 부하가 50A일 때, 발전량은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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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발전기의 용량이 작은 경우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가? 예를 들면 발전기의 용량이 클 경우 자동차는 중량이 증가하게 되어 엔진 출력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연비가 좋지 않고, 생산 단가의 상승 및 환경오염을 유발하게 된다. 반대로 발전기의 용량이 작게 되면, 지속적인 배터리 방전으로 인하여 자동차 전력공급에 문제가 발생하고, 온도가 낮을 때 구동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자동차의 정상적인 작동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전기시스템에 안정적으로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발전기와 배터리의 선정이 매우 중요하다[4-8].
자동차 발전기의 용량이 큰 경우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가? 엔진의 구동부와 연결된 발전기는 그 성능에 따라 자동차의 연비와 배기가스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발전기의 용량이 클 경우 자동차는 중량이 증가하게 되어 엔진 출력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연비가 좋지 않고, 생산 단가의 상승 및 환경오염을 유발하게 된다. 반대로 발전기의 용량이 작게 되면, 지속적인 배터리 방전으로 인하여 자동차 전력공급에 문제가 발생하고, 온도가 낮을 때 구동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자동차의 발전기 수명이 한정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의 발전기는 일반적으로 가솔린 자동차의 경우 8만km∼13만km, 디젤자동차의 경우는 13만km∼18만km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발전기의 수명이 한정되는 이유는 발전기를 구성하는 부품 중에 브러시와 베어링이 마모되거나 발전량을 조절하는 부품의 수명 때문이다. 따라서 자동차의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 발전기는 엔진의 회전에 따른 일정한 발전 전압이 유지 되어야하고, 진동이나 온도 등의 조건에서도 운전에 이상이 없어야 하므로, 발전기의 특성을 주기적으로 점검해야만 한다[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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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G.A. Williams, M.J. Holt, "The Future of Vehicle Electrical Power Systems and Their Impact on System Design", SAE911653. 

  2. The Freedonia Group, "The Worldwide Market for OEM Automotive Electronics", Edition 2001. 

  3. J.R. Bumby, "Computer modelling of the automotive energy requirements for internal combustion engine and battery electric powered vehicles", IEE proceedings, Vol.132, Pt. A, No.5, Sep. 1985. 

  4. Z.M. Salameh, M.A. Casacca, W.A. Lynch, "A Mathematical Model for Lead-Acid Batteries", IEEE Energy Conversion Vol.7 No.1, March 1992. 

  5. B.K. Powell, K.E. Bailey, S.R. Cikanek, "Dynamic Modeling and Control of Hybrid Electric Vehicle Powertrain Systems", IEEE Control Systems, October 1999. 

  6. T. Denton, "Automobile Electrical and Electronic Systems", SAE International, Warrendale, pp.134-178, 2000. 

  7. R.B. Gmbh, "Automotive Electrics/Automotive Electronics", BOSCH, 4th Edition, Jan. 2004. 

  8. B.H. Lee,, C.J. Kim, K.S. Kim, "The Current State of Infrastructure Construction and Technology development Trend of EV", KIIEE, Vol.25, No.4, pp.11-21, 2011. 

  9. David J. Perreault, "Automotive Power Generation and Control", IEEE transaction on power electronics, vol.19, page 618, 2004. 

  10. Mike Bradfield, "Improving Alternator Efficiency Measurably Reduces Fuel Costs", white paper, Delco Remy, 2008. 

  11. Stephen J. Chapman, "Electric Machinery Fundamentals", McGraw Hill, 4th Edition, 2004. 

  12. G.W. Kim, S.H. Hyun, "A Study on Generation Adequacy Assessment Considering Probabilistic Relation Between System Load and Wind-Power", KIIEE, Vol.21, No.10, pp.52-58, 2007. 

  13. G.A. Williams, M.J. Holt, "The Future of Vehicle Electrical Power Systems and Their Impact on System Design", SAE911653, Aug. 1991. 

  14. Giorgio Rizzoni, "Principles And Applications of Electrical Engineering", McGraw-Hill, 5th Edition,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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