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사회 도래에 따른 노인보행자 교통사고 특성 및 감소방안 -제주지역을 중심으로- The Traffic Accident Characteristics and Reduction Methods of Elderly Pedestrian in Accordance with the Advent of the Aging Society -Focused on Jeju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노인의 보행중 교통사고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노인보행자 교통사고 감소방안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노인보행자의 사망사고 특성(시간과 장소 별)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그에 따른 노인보행자의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정책 대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중앙에 보행 안전섬을 설치하여 횡단대기 공간을 제공하여야 하며, 둘째, 횡단보도 방지 가드레일과 잔여시간표시기 설치해야하며, 셋째, 보행자 작동 신호기를 확대 설치하고, 넷째, 야간 조명시설을 설치가 필요하며, 마지막으로 노인보호구역을 지정해야 한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방안이 고령사회 도래에 따른 노인을 위한 교통안전정책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본 연구에서는 노인의 보행중 교통사고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노인보행자 교통사고 감소방안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노인보행자의 사망사고 특성(시간과 장소 별)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그에 따른 노인보행자의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정책 대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중앙에 보행 안전섬을 설치하여 횡단대기 공간을 제공하여야 하며, 둘째, 횡단보도 방지 가드레일과 잔여시간표시기 설치해야하며, 셋째, 보행자 작동 신호기를 확대 설치하고, 넷째, 야간 조명시설을 설치가 필요하며, 마지막으로 노인보호구역을 지정해야 한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방안이 고령사회 도래에 따른 노인을 위한 교통안전정책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In this research, Check the problems through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while the elderly walking. Propose a way to reduce elderly traffic accidents. Therefore,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by time and place etc) in order to reduce the traffic accident in the elderly pedestrian. Proposed the fol...
In this research, Check the problems through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while the elderly walking. Propose a way to reduce elderly traffic accidents. Therefore,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by time and place etc) in order to reduce the traffic accident in the elderly pedestrian. Proposed the following Policy alternatives. First, Build a pedestrian safety island on the center of the road. Secondly, Should install the pedestrian crossing signal facilities which show the spare time and the guard rail to prevent crosswalk. Third, Should expend the installation area of pedestrian-operating traffic signal. Fourth, the night lighting facilities shall be installed nearby Crosswalk. Finally, Should appoint the elderly care area. Measures presented in this study, I hope they can be the basic data for the elderly in traffic safety policies for the elderly in accordance with the advent of aging society.
In this research, Check the problems through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while the elderly walking. Propose a way to reduce elderly traffic accidents. Therefore,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by time and place etc) in order to reduce the traffic accident in the elderly pedestrian. Proposed the following Policy alternatives. First, Build a pedestrian safety island on the center of the road. Secondly, Should install the pedestrian crossing signal facilities which show the spare time and the guard rail to prevent crosswalk. Third, Should expend the installation area of pedestrian-operating traffic signal. Fourth, the night lighting facilities shall be installed nearby Crosswalk. Finally, Should appoint the elderly care area. Measures presented in this study, I hope they can be the basic data for the elderly in traffic safety policies for the elderly in accordance with the advent of aging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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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도시와 농촌이 혼재되어 있는 제주지역의 노인 보행자 사망사고 추세와 특성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교통사고 감소방안과 정책 방향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론/모형
이 행렬은 인간(Host), 차량(Agent), 도로환경(Environment)간의 삼각관계를 연계적으로 접근하여 분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Agent)를 제외한 William Haddon 의 연구를 참고로 분석의 틀을 제시하면 [그림 1] 분석 틀과 같다.
성능/효과
2005년부터 2013년까지 최근 9년간 제주지역 노인교통사고 시간대를 분석한 결과, 제주지역 노인교통사고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간대는 18-20시 사이로 평균 4.7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많이 발생하는 시간대는 6-8시 사이로 평균 4.1명으로 나타났다.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제주지역 노인교통사고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도로는 지방도로 나타났고, 2011년과 2012년은 전체 사망자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시도에서 사망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 교통약자를 위하여 횡단보도 보행속도를 1.0m/s보다는 조금 완화한 0.8~0.9m/s 적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노인과 같은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가 미흡할 뿐만 아니라 일반인보다 신체적ㆍ정신적 능력이 저하된 노인의 인지-반응시간특성을 반영한 경우 또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0%롤 전국에서 가장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년대비 노인교통사고 사망자 증가율은 제주가 37.5%로 광역자치단체중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지방부 도로에서 운전자의 시인성을 향상시키고 주의력을 높여 노인보행자를 미리 발견할 수 있도록 횡단보도 부근에 야간 조명시설을 설치하여 일출전후와 일몰전후 노인보행자 발견이 용이하도록 하여야 한다.
넷째, 노인들은 어린이 손을 잡고 적색신호에 횡단을 하며 좌우를 확인하지 않고 횡단한다. 다섯째, 녹색신호가 되어도 금방 건너지 않는다. 여섯째, 노인은 자기를 중심으로 세계를 구성하고 자신의 안전을 타인에게 위탁하고 보행한다[5].
5%가 증가하여 연평균 3,496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사망자는 연평균 98명, 부상자는 연평균 5,296명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의 2014년판 지역별 교통사고통계를 보면, 제주지역의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전년대비 11.2% 증가하였고, 사망자 증가율은 16.3%, 부상자는 12.0%롤 전국에서 가장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년대비 노인교통사고 사망자 증가율은 제주가 37.
연령의 증가에 따른 감각과정과 지각과정의 저하로 노인들의 보행행동은 여타의 연령과는 다른 특성을 나타내는데, 노인들의 보행행동의 유형과 문제점을 보면, 첫째, 노인들은 뒤에서 오는 차의 접근에도 주의를 하지 않거나 경음기를 울려도 주의하지 않는 특성을 나타낸다. 둘째, 노인들은 도로 폭이 넓어지면 도로 중앙부로 걷는 경향을 보이며, 보행 궤적이 흔들거리며 보행 중에 사선으로 횡단하기도 한다. 셋째, 노인들은 상점이나 포스터를 보면서 걷는다.
둘째, 횡단보도 방지 가드레일과 잔여시간표시기 설치에 따른 규정과 예산, 보행자수 등의 조건을 적용하면 설치규정에 미달되는 구간도 있겠지만, 횡단보도 부근에서 노인과 같은 교통약자의 안전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설치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횡단보도 신호기가 없기 때문에 횡단보도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 등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외곽 지역인 지방도 마을 인근지역, 교통량이 많고 보행자가 적은 지역 등에서는 점멸로 운영되는 횡단보도 신호등을 보행자 작동 신호기로 전환 및 확대 설치하여 원활한 교통소통과 함께 안전성을 증대시켜야 한다.
제주지역 노인보행자의 사고유형은 횡단보도 횡단, 횡단보도 부근 횡단, 기타 횡단 등 도로를 횡단하는 중에 발생하는 사망사고가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시도에서 사망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노인 교통사고의 특성 중의 하나로 사망사고가 지방도라는 도시 외곽지역에서 90% 이상 발생하였고, 국도가 지방 도로 전환된 제주지역의 특성으로 볼 때 시내부 구간보다는 도시외곽지역에서의 노인사망 교통사고가 대부분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노인의 신체적 기능저하에 따른 보행속도 감소를 감안하여 횡단보도 보행신호시간이 적용되어야 하며, 횡단보도가 왕복 4차로 이상으로 횡단보도가 길 경우에는 도로 중앙에 보행 안전섬을 설치하여 횡단대기 공간을 제공하여야 한다.
후속연구
다섯째, 현재 노인보호구역은 노인복지시설을 중심으로 지정하고 있는데, 이를 노인복지시설 주변뿐만 아니라 노인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사망자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곳, 현실적으로 노인들이 많이 모이는 곳 등으로 확대하여 지정해야 하며, 노인보호구역 내에는 노인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하여 차량의 운행속도에 대한 제한이 필요하다.
따라서 다른 지역의 유출입 교통량을 통제한 상태에서 도시와 농촌의 지역적 특성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지역에 대한 연구를 통해 외부 교통량에 통제를 받지 않는 그 지역만의 특성을 파악하여 보다 현실적인 교통안전정책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운전자들뿐만 모든 보행자들이 도로에서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안전한 횡단보도 만들기”를 위한 운전자와 보행자의 행동요령과 규칙에 대하여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제주지역의 노인보행자의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려고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방안이 고령사회 도래에 따른 노인교통안전정책과 노인보행자의 교통사고 감소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여섯째, “노인에 의한, 노인을 위한” 교통정책이 필요한 시점으로 노인들이 필요로 하는 교통안전서비스 수요와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하여 노인들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노인들이 필요로 하고 소망하는 노인이 보다 살기 좋은 프로젝트 사업 등을 지방정부의 정책뿐만 아니라 중앙정부의 정책과 연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제주지역의 폐쇄적인 지역적 특성, 도시와 농촌이 혼재되어있는 지역이라는 특성을 감안하고 노인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노인 교통사고의 원인을 분석하여 노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정책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 교통사고 증가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은?
즉 보행자 교통사망사고 중 절반 이상이 65세 이상의 노인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노인 교통사고 증가는 노인 인구의 급속한 증가가 가장 큰 원인이겠지만, 노인 인구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노인 교통사고에 대한 대책 마련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였기 때문이기도 하다[2]
제주지역의 특성은 무엇인가?
제주지역의 폐쇄적인 지역적 특성, 도시와 농촌이 혼재되어있는 지역이라는 특성을 감안하고 노인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노인 교통사고의 원인을 분석하여 노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정책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노인보행자의 교통사고를 감소하기 위한 방법은?
따라서 노인보행자의 사망사고 특성(시간과 장소 별)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그에 따른 노인보행자의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정책 대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중앙에 보행 안전섬을 설치하여 횡단대기 공간을 제공하여야 하며, 둘째, 횡단보도 방지 가드레일과 잔여시간표시기 설치해야하며, 셋째, 보행자 작동 신호기를 확대 설치하고, 넷째, 야간 조명시설을 설치가 필요하며, 마지막으로 노인보호구역을 지정해야 한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방안이 고령사회 도래에 따른 노인을 위한 교통안전정책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Y. Mori and M. Mizohata, "Characteristics of older road users and their effect on road safety,"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27, No.3, pp.391-404, 1995.
A. Yoshida, "Planning roads and facilities for the elderly people," ATSS Review, Vol.9, pp.320-328, 1983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원, 노년층 보행자의 보행환경 개선방안 연구, 2006.
최동호, "Haddon Matrix 개념을 활용한 노인보행자 교통사고 대책", 한국노년학, 제26권, 제4호, pp.859-876, 2006.
S. L. Amosun, T. Burgess, L. Groeneveldt, and T. Hodgson, "Are elderly pedestrians allowed enough time at pedestrian crossing in Cape Town, South Africa?," Physiotherapy Theory and Practice, Vol.23, No.6, pp.325-332, 2007.
R. Job, T. Prabhaker, S. Lee, J. Haynes, and J. Quach, Elderly pedestrians behaviour and drive attitude and knowledge survey and regarding pedestrian, Department of Psychology and Soames Job & Associates, University of Sydney Press, 1994.
S. Rosenbloom, The mobility needs of the elderly, Washington, D.C.: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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