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 2014년, pp.539 - 548
This study categorized the literature on instruction models by research period, theme, teaching model, class, and subject to identify research trends. The sampling period was from 1977 to March 2013, and 586 research papers were analyzed. Changes in the studies on instruction models were divided i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업이란? | 교육의 가치는 수업을 통해서 구체화된다. 수업이란 지식과 기능을 가르치는 교수와, 지식이나 학업을 배우는 학습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즉,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교수활동과 학습활동이 상호유기적인 관련성을 맺고 이를 유지할 때 효율적으로 실천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1][2]. | |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국내에서 이뤄진 수업모형이나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 국내에서 이뤄진 일부 수업모형 또는 교수․학습모형 관련 동향 연구는 주로 스포츠교육 모형이나, 인지갈등 수업모형, 개별화수업모형, STS 수업모형, 열린 수업 모형, 과학 교수-학습 방법, 유아교육 교수․학습법,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 문제중심학습 등[7][8][9][10]을 주제로 이루어졌다. 즉 대부분의 연구가 특정 교과나 특정 수업모형 또는 교수․학습 방법에 국한하여 연구동향을 보고하는데 그치고 있다. | |
교수활동이란? | 즉,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교수활동과 학습활동이 상호유기적인 관련성을 맺고 이를 유지할 때 효율적으로 실천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1][2]. 여기서 의미하는 교수활동이란 특정한 조건이나 상황에 대한 개인의 반응으로서, 교사가 학생들로 하여금 사전에 의도한 행동이나 특정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을 계획적으로 조성하고 조작하는 과정이다[3]. |
Nak-Won Kwon, A study on the identification of criteria for classifying the teaching method,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4, No. 2, pp. 1-32, 2004.
Nak-Won Kwon, Kwang-Jae Chu, A study on application of teaching model in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5, No. 1, pp. 329-347, 2005.
S. M. Corey, The nature of instruction. In M. D. Merrill(ed.), Instruction Design: Reading,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Inc, 1977.
L. S. Shulman,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Vol. 57, No. 1, pp. 1-22, 1987.
Seong-Yeon Jeon, A theoretical investigation of teaching-learning, Wonmisa, 2001.
Keol Lim, Dong-Yeop Lee, Research on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of smartphones for educational use and suggestions for school policy,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0, No. 9, pp. 47-57, 2012.
Moo-Young Kim, Seung-Bae Lee, Ho-Jun Moon, The study tendency of sport education model in korea: achievements and tasks,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Vol. 17, No. 2, pp. 21-39, 2010.
Sung-Hun Woo, Kyung-Duck Min, Improvement of teaching-learning method for middle-school science by applying the STS instruction model, Collection of Abstracts of Regular Assembly and Autumn Academic Conference, pp. 21-22, 1999.
Kyung-Hee Kang, The Trend and The Issues of Domestic Studies in Relation to Science Teaching-Learning Method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 34, No. 1, pp. 22-31, 2010.
P. G. Cole., & L. K. Chan, Teaching principles and practices, New York: Prentice Hall, 1987,
P. Eggen., & D. Kauchak, Strategies for teachers: Teaching content and thinking skills (4th ed.), Needham Heights: M.A. Allyn and Bacon, 2002.
C. M. Reigeluth, Principles of educational systems desig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19, No. 2, pp. 117-131, 1993.
Ki-Ok Yoon, Moon-Seong Jeong, Yeong-Hwan Choi, Moon-Bong Kang, Suk-Goo Noh, Theory and practice of instruction models, Seoul: Hakmun, 2002.
M. A. Gunter., E. H. Thomas., & S. L. Mintz, Instruction: A model approach(5th ed), Allyn & Bacon, 2007.
Ho-Kwon Kim, Exploration of school learning, Seoul: Kyoyookbook, 1980.
Nam-Soo Kim, Byung-Soo Kim, Jin-Young Im, Sang-Woo Park, Yoon-Kyung Park, A survey on the awareness of elementary-school teachers on instruction models,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Vol. 27, No. 4, pp. 345-364, 2011.
B. Joyce., M. Weil., & E. Calhoun, Models of teaching(6th Eds.), Boston: Allyn & Bacon, 2000.
Yong-Boo Bea, Moon-Bong Kang, Suk-Goo Noh, Sung-Hyeok Park, Young-Hwan Choi, Ki-Ok Yoon, Investigation of instruction models for teach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formerly I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0.
J. D. McNeil., & J. Wiles, The essentials of teaching, NY: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1990.
J. G. Saylor., W. M. Alexsander., & A. J. Lewis, Curriculum planning, NY: Holt, Rinehart and Winston, 1981.
N. L. Gage, The psychology of teaching methods, Published by The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1976.
Ki-Ok Yoon, Moon-Seong Jeong, Young-Hwan Choi, Moon-Bong Kang, Suk-Goo Noh, Instruction model, Seoul: Dongmunsa, 2009.
Yoon-Kyung Park, Analysis on design and practice of social studies class of pre-service teachers: focusing on representative (intensive) courses of Grade 4, Sourcebook of academic conference co-hosted by The Korean Association for The Social Studies Education, The Society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Korean Elementary Art Education Association and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of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p. 51-62, 20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