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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지리학 발전을 위한 지리지식의 순환체계
Circulation System of Geographical Knowledge for the Sustainable Development of Geography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0 no.4, 2014년, pp.473 - 483  

문남철 (서원대학교 지리교육과)

초록

오랜 역사를 통해 다양한 사회적 요구와 필요에 의해 발달해온 지리지식은 (순수)학문지리지식과 학교지리지식, 응용지리지식, 대중지리지식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지리지식은 이들 영역간 지식의 생산과 전달, 응용 및 적용, 재생산으로 이어지는 지식의 순환체계를 바탕으로 발전해 왔다. 따라서 한 영역에서의 지식순환의 단절은 다른 영역의 지식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지리학 전체의 위기를 초래하게 된다. 그러므로 지속가능한 지리학 발전을 위해서는 (순수)학문지리에 의한 지식의 생산과 축적, 학교지리에 의한 지식의 전달, 응용지리와 대중지리에 의한 지식의 사회적 활용과 일상생활의 적용으로 이어지는 지식의 선순환체계가 확고하게 구축되어 지식의 사회적 요구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eographical knowledge is composed of academic geographical knowledge, school geographical knowledge, applied geographical knowledge and popular geographical knowledge according to the diverse social need and demand. And the geographical knowledge has developed through the knowledge circulati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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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세부적인 고찰내용으로는 우선, 전체적인 관점에서 지리지식의 영역과 영역간 지식순환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개별적인 관점에서 각 영역별 지리지식의 특성 및 영역간 지리지식의 차이와 영역간 지리지식의 순환체계 및 상생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자료와 연구방법은 기존에 발행된 국내・외 문헌들을 이용하여 고찰하는 서술적인(descriptive method) 방법을 사용하였다.
  • 그러나 지리지식의 전문화와 교육화, 응용화, 대중화는 서로 분절된 것이 아니라 지식의 순환체계에 의해 상호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지리지식의 영역과 영역간 지식의 순환체계, 그리고 상생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지리학의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리지식의 영역과 영역간 지식의 순환체계, 그리고 상생방안을 고찰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지리지식의 순환체계를 고찰하기 위해 지리지식의 영역을 지리학 위기의 원인이자 위기의 해결방안을 바탕으로 (순수)학문지리지식(전문화)과 학교지리지식(교육화), 응용지리지식(응용화), 대중지리지식(대중화)으로 구분하였다2).
  • 이에 반해 학교지리는 국가 및 사회가 바라는 바람직한 미래의 인간을 양성하고, 학생들에게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삶의 공간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학교지리지식은 학문지리지식으로부터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지식을 선택하여 구성한 지식이다(Biddle, 1985; Winter, 2009).
  • 그러나 학문지리와 학교지리는 추구하는 목적과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학문지리지식과 학교지리지식은 차이가 존재한다. 학문지리는 미래사회의 이상적인 생활공간을 만들기 위해 지리적 현상과 사실에서 일반적인 원리와 법칙, 구조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학문지리지식은 학문지리에서 밝힌 다양한 지리적 현상과 사실에 대한 원리와 법칙, 구조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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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ddle이 말한 학교지리지식이란? 이에 반해 학교지리는 국가 및 사회가 바라는 바람직한 미래의 인간을 양성하고, 학생들에게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삶의 공간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학교지리지식은 학문지리지식으로부터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지식을 선택하여 구성한 지식이다(Biddle, 1985; Winter, 2009). 그러므로 학문지리의 관점에서 중요한 지리지식이라 할지라도 교육적으로 가치가 없다면 학교지리지식으로 그 중요성을 인정받기 어렵다.
학교지리지식의 기반은 무엇인가? 반대로 학교지리지식은 근본적으로 학문지리지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학교지리에서 형성된 지식과 습득된 능력 및 태도는 학문지리지식의 재생산에 중요한 기반을 제공한다(류재명, 2000). 일반적으로 학교지리, 특히 고등학교의 학교지리는 대학에서 학문지리의 선택으로 연결된다(Harm, 2005).
학문지리지식를 학문지리에서 밝힌 다양한 지리적 현상과 사실에 대한 원리와 법칙, 구조라 할 수 있는 이유는? 그러나 학문지리와 학교지리는 추구하는 목적과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학문지리지식과 학교지리지식은 차이가 존재한다. 학문지리는 미래사회의 이상적인 생활공간을 만들기 위해 지리적 현상과 사실에서 일반적인 원리와 법칙, 구조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학문지리지식은 학문지리에서 밝힌 다양한 지리적 현상과 사실에 대한 원리와 법칙, 구조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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