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탄의 개척자' 게임에서 학생들의 비지속가능성 인식- '공유지의 비극'에 숨은 정치철학을 통한 지속가능성 학습
Students' Awareness of the Non-sustainability in the Game 'Settlers of Catan' - Learning Sustainability through the Political Philosophy behind 'The Tragedy of the Commons'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7 no.3 = no.62, 2014년, pp.275 - 299  

(서울대학교) ,  강태호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한국 학생들과 일본 학생들이 카탄의 개척자 보드 게임을 한 이후, 지속가능성에 대해 가지는 생각들을 분석한다. 본 연구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학생들의 정치적 관점들을 드러내기 위한 투영적 기술로써 보드 게임을 사용하였다. 학생들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생각들은 하딘의 '공유지의 비극'에 기반한 정치 철학적 분석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공유지의 비극에서 개럿 하딘은 제한된 자원인 목초지에서 소 떼를 방목하는 목부들 간의 긴장 관계와 사회적 딜레마들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집단과 개인 사이의 이해 갈등에 대해서 충분히 논한 반면, 하딘은 자연 자원의 착취에 대한 사람들의 정치적 관점은 거의 다루지 않았다. 본 연구는 카탄의 개척자 게임이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의 정치적인 관점 차이가 지속가능성의 맥락에서 '공유지의 비극'을 야기한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다는 증거를 찾고자 했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학생들의 사고에 미치는 공리주의적(utilitarian), 자유지상주의적(libertarian), 그리고 자유주의적(liberal) 영향이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견 차이를 해결하는 데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끝으로 본 연구는 환경 교육자들이 환경 교육 프로그램 내에서 학생들의 정치적인 의견 차이를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ses Korean and Japanese college students' ideas about sustainability after playing the board game 'Settlers of Catan'. We used the board game as a projective technique to uncover their political perspectives on sustainability. We analysed their ideas on sustainability using political...

주제어

참고문헌 (31)

  1.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 Logistics Management Carter, C. R. 38 5 360 10.1108/09600030810882816 

  2. Journal of Cleaner Protection Crofton, F. 8 5 397 10.1016/S0959-6526(00)00043-3 

  3. Sociologia Ruralis de Haan, L. J. 40 339 10.1111/1467-9523.00152 

  4. Educational Research Review Engeström, Y. 5 1 10.1016/j.edurev.2009.12.002 

  5.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Falk, J. H. 16 4 455 10.1177/0963662506064240 

  6. Human Eco-logy Feeny, D. 18 1 1 

  7. Simulation &Gaming Fennewald, T. J. 44 2-3 427 10.1177/1046878112467618 

  8. Sustainable Development Gladwin, T. N. 3 1 35 10.1002/sd.3460030105 

  9. European Journal of Vocational Training Grotlüschen A. 36 15 

  10. Science, New Series Hardin, G. 162 3859 1243 

  11. Sustainability Jacquet, J. 5 3 1036 10.3390/su5031036 

  12. Ecological Economics Janssen, M. A. 70 9 1590 10.1016/j.ecolecon.2011.01.006 

  13.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Kollmuss, A. 8 239 10.1080/13504620220145401 

  14.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ducation Kim, T. K. 13 2 38 

  15. Psychological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 Lilienfeld, S. O. 1 2 27 10.1111/1529-1006.002 

  16.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Lundholm, C. 10 1 115 10.1080/1350462032000173733 

  17. International Journal of Sustainability in Higher Education Lundholm, C. 5 3 295 10.1108/14676370410546448 

  18. Environmental Review McKean, M. A. 6 2 63 10.2307/3984155 

  19. Heft Onken, W. 245 3 

  20. Journal Sustainability Education Pappas, E. C. 1 3 1 

  21. Geographyrafiska Annaler Petrella, R. 82 67 10.1111/j.0435-3684.2000.00074.x 

  22. International Journal Sustainability Higher Education Perdan, S. 1 3 267 10.1108/14676370010378176 

  23. Sociological Inquiry Ratner, B. D. 74 1 50 10.1111/j.1475-682X.2004.00079.x 

  24. Harvard Journal of Law and Public Policy Sanders, J. 10 369 

  25. 환경교육 서은정 26 1 1 

  26. 환경교육 신동희 22 4 111 

  27.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Shrivastava, P. 20 4 936 10.5465/amr.1995.9512280026 

  28. U. Colo. L. Rev Sniden, A 78 533 

  29. Simulation Gaming Fennewald T. J. 44 427 10.1177/1046878112467618 

  30. Journal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Vare, P. 1 2 191 10.1177/097340820700100209 

  31. Settler Colonial Studies Veracini, L. 3 1 131 10.1080/18380743.2013.76194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