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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1, 2014년, pp.43 - 58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n child care teachers' self-efficacy in teaching science. Subjects were 297 childhood teachers who were working at a day care center. The data were collected by using three questionnaires(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s, Inven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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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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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성이란 무엇인가? | 과학교수에서 교사의 과학적 지식이나 개념도 물론 중요하지만 보육교사로서의 적성이 과연 과학교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적성이란 개인의 상대적 적합성을 나타내는 조건으로 숙달될 수 있는 개인의 잠재적 능력과, 그 능력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흥미와 관심이다(조주연, 백순 근, 임진영, 여태천, 최지은, 2004). 교사의 자질은 교수 능력 이외에 아동의 인격 형성에 관련된 능력, 인격, 개성 등의 측면이 포함되는 개념으로(홍광식, 정상정명, 1996), 보육교사 적성은 보육교사로서 직무수행의 성공 가능성과 직무만족도를 예측하는데 필요한 유능감과 직업성격으로 나눌 수 있다. | |
교사의 자질이란 무엇인가? | 적성이란 개인의 상대적 적합성을 나타내는 조건으로 숙달될 수 있는 개인의 잠재적 능력과, 그 능력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흥미와 관심이다(조주연, 백순 근, 임진영, 여태천, 최지은, 2004). 교사의 자질은 교수 능력 이외에 아동의 인격 형성에 관련된 능력, 인격, 개성 등의 측면이 포함되는 개념으로(홍광식, 정상정명, 1996), 보육교사 적성은 보육교사로서 직무수행의 성공 가능성과 직무만족도를 예측하는데 필요한 유능감과 직업성격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유능감은 직무를 수행할 때 자신의 잠재능력에 관한 자기평가이며 직업성 격은 자질, 인성, 흥미 등이 포함되어 있는 정의적 준비성에 관한 것이다(김혜경, 조복희, 2012). | |
아동이 종종 작은 과학자에 비유되는 이유는? | 아동은 종종 작은 과학자에 비유된다. 아동은 호기심 많은 존재로 무엇이든지 궁금해 하고 궁금한 것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알아내고자 하는 능동적 탐색자이다. 아동의 이러한 탐구적 행동이 아동이 지닌 본성이고 이는 마치 과학자가 하는 행동 특성과 유사하다. 아동은 자신의 장난감을 이리 저리 흔들어보며 어떤 소리가 나는지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주변의 나무와 꽃에 관심을 갖으며 향기도 맡아보고 내일은 어떻게 달라져있는지 비교, 관찰한다. 아동의 과학자와 유사한 행동 특성을 지속적으로 이끌어주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아동의 탐구적 태도와 방법 등에 대한 교사의 교수가 중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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