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農村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ural Architecture, v.16 no.1, 2014년, pp.71 - 78
양금석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actual condition of the plan of middle schools in the rural area. Recently, many middle schools are remodeling the buildings and facilities based on the department system. This study, through analyzing on 3 cases of middle school in korea and japan. This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역 소도시 및 농촌의 인구가 더욱 줄어든 이유는? | 우리나라는 산업화와 함께 농촌인구의 도시로의 이동, 저출산 등의 영향으로 인하여 지역 소도시 및 농촌의 인구는 더욱 줄어들었다. 최근에 접어들어 인구의 고령화가 더욱 진전되어 가장 큰 변화를 겪고 있는 곳 또한 지방소도시와 농촌지역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
인구의 고령화의 진전으로 가장 큰 변화를 겪고 있는 곳은? | 우리나라는 산업화와 함께 농촌인구의 도시로의 이동, 저출산 등의 영향으로 인하여 지역 소도시 및 농촌의 인구는 더욱 줄어들었다. 최근에 접어들어 인구의 고령화가 더욱 진전되어 가장 큰 변화를 겪고 있는 곳 또한 지방소도시와 농촌지역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예전에는 과밀학급으로 운영하기도 하였던 중·고등학교들이 농촌지역 학령아동수의 감소로 인하여 학급규모를 줄이거나 공실을 갖게 되었다. | |
일반+특별교실제 형식의 한계는? | 일반+특별교실제 형식은 학급교실로 사용하는 일반 보통교실과 특별교실로 구성하여 일반적으로 국어, 수학, 영어, 사회 등의 교과는 학급교실에서 수업을 진행하고, 실험이나 실습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교과목은 전문화 된 특별교실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방식을 말한다. 기존의 이러한 학교운영방식에서는 창의성이 풍부한 미래인재육성에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여 교육부에서는 2009년부터 창의적 인재육성, 교육의 다양성 확보 등을 고려하여 교과교실제 운영방식을 도입하여 2014년까지 전국 대부분의 중·고등학교에 교과교실제 도입을 발표한 바 있다. 교과교실제 학교운영은 각 교과의 전문성을 높이고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전개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이다. |
노유경, 자유학기제 실시와 교과교실제 추진 방향, 2013년도 교과교실제 중앙컨설턴트 워크숍(1차),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2013.09
上野潤, 學校を變えなくちゃ!!, VOI-X, 2002
한국교육개발원, 교과교실제 컨설팅 가이드, 2012.3
양금석, 농촌지역 중학교의 교과교실제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농촌건축학회논문집 제15권 4호, 2013.11
이호진, 한국 학교건축의 과거와 미래, 한국교육환경연구원, 2008
http://scmc.kedi.re.kr/consulting/advancehigh.php 교과교실제 연구.지원센터의 선진형중학교 교실수 산정 방법
2013학년도 학교요람, 진영중학교
http://www.fukui-city.ed.jp/ago-j/index.htm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