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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공예활동과 글씨쓰기활동이 양손협응(Bilateral coordination)에 미치는 영향
Study on Effect of Crafts and Hand-writing on Bilateral Coordination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4 no.2, 2014년, pp.63 - 73  

최혜숙 (동남보건대학교 작업치료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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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수공예활동과 글씨쓰기활동이 과제를 수행할 때에 양손협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손 기능에 장애가 없는 20대 대학생 30명을 선정하여 무작위방법으로 10명씩 세 군으로 나누었다. 실험군 1(수공예활동), 실험군 2(글씨쓰기활동), 대조군으로 배분하였다. 중재 전, 후에 각각의 양손협응의 정도를 비교하기 위하여 Jebsen-taylor hand function test, Purdue pegboard test, Minnesota manual dexterity test를 시행하였다. 결론 : 수공예활동과 글씨쓰기 훈련 전, 후를 비교한 결과 중재 후에 실험군 1(수공예활동)과 실험군 2(글씨쓰기활동)에서 손 기능 및 양손협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실험군 1(수공예활동)은 Jebsen-taylor hand function test 항목에서 실험군 2(글씨쓰기활동)는 Purdue pegboard test 항목에서 중재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 : 수공예활동은 과제를 수행할 때에 양손협응을 향상시키고 글씨쓰기활동은 손의 기민성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수행하는 과제에 따라 수공예활동과 글씨쓰기활동이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모든 연령과 다양한 수공예활동과 글쓰기활동에 대한 다각도의 연구가 수행된다면 협응능력 제한이 있는 사람의 작업 중재 방법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 of crafts and handwriting on bilateral coordination during task performance. Methods : Randomly selected 30 college students without hand disability were invited for the study, and grouped 3(test group 1 for crafts, test group 2 for 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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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세손의 장애가 있을 비우세손의 기능을향상시키기 위한 보상적 접근법(adaptive approach)의 하나로 수공예활동과 글씨쓰기 훈련의 치료 및 중재효과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수공예활동과 글씨쓰기활동이 양측 협응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수공예활동과 글씨쓰기활동이 손 기능 및 양손협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기간은 2014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우세손의 장애가 있을 비우세손의 기능을향상시키기 위한 보상적 접근법(adaptive approach)의 하나로 수공예활동과 글씨쓰기 훈련의 치료 및 중재효과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수공예활동과 글씨쓰기활동이 양측 협응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손 기능에 장애가 없는 20대 대학생을 대상으로 양손협응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로 수공예활동과 글씨쓰기 훈련을 각 군별로 적용하고, 중재 전과 후에 기능차이를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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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지동작에서 양측협응은 무엇인가? 상지동작에서 양측협응은 인간의 운동조절(motor control)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요소 중 하나이며(Weigelt, Rieger, Mechsner, & Prinz, 2007), 팔과 손에 관련된 여러 종류의 양측성 행동을 포함한다(MacKenzie., Christine, Marteniuk.
Majnemer(2007)가 언급한 글씨쓰기의 운동지각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Maeland(1992)은 글씨쓰기가 촉각과 운동 감각 뿐만 아니라 시각운동 협응 능력, 운동계획, 인지와 지각기술들을 포함하는 복잡한 지각 운동기술이라고 하였다. 또한, Feder와 Majnemer(2007)는 쓰기 수행과 관련된 운동지각 요소는 손안 조작을 포함하는 정교한 운동조절, 양측통합, 운동계획과 시각 운동통합, 시지각, 운동감각, 지속적인 집중력을 언급하였다. Gong(2009)의 연구에서는 글씨쓰기 훈련은 뇌졸중 편마비 환자의 손 기능 향상 및 잡기와 쥐기의 근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 기능의 증진은 어떤 것을 향상시키는가? 그 활동은 인간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영향을 미치며, 손의 사용은 환경과 자신을 연결해주는 하나의 매스미디어 역할을 한다(Lee Oh, Kim, Lee, & Kim, 1999). 손은 일상생활동작을 수행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써 손 기능의 증진은 다양한 감각정보를 받아들이는 기회를 제공하여 놀이 활동, 일상생활동작, 작업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Exner,1990; Yoo, Chun, Oh, & Chun,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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