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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카용 인휠 모터의 냉각 성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oling Performance of In-wheel Motor for Green Ca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1, 2012년, pp.61 - 67  

정정훈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카 파워트레인연구본부) ,  김성철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카 파워트레인연구본부) ,  홍정표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wheel motor used in green car was designed and constructed for an electric direct-drive traction system. It is difficult to connect cooling water piping because the in-wheel motor is located within the wheel structure. In the air cooling structure for the in-wheel motor, a outer surface o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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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차량 주행풍을 고려하여 실차상태에서의 모터 성능을 예측하였다. 그리하여 복합형 냉각홈을 갖는 인휠 모터에 대한 공랭 방식의 적용가능성을 살펴보았고, 냉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 방향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지식경제부가 지원하는 전략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도움을 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하는 바이다.
  • 본 연구는 지식경제부가 지원하는 전략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도움을 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하는 바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인휠 모터의 각 부품별 온도 분포 및 열전달 특성을 파악하였고, 이를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차량 주행풍을 고려하여 실차상태에서의 모터 성능을 예측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기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에 적용되는 새로운 개념의 구동시스템인 인휠 모터의 열유동 해석을 통하여 단품 및 실차상태에서의 각 부품별 온도가 예측되었고, 냉각 성능 특성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기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에 적용되는 새로운 개념의 구동시스템인 인휠 모터의 열유동 해석을 통하여 단품 및 실차상태에서의 각 부품별 온도가 예측되었고, 냉각 성능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공랭식 냉각 방식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냉각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 방향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특히, 철손은 로터에서 공극에 가까운 부위와 이외의 영역에서 손실 분포가 현저히 다르므로 이를 고려하여 모델링을 하였다. 열원에 의한 각 부품간의 전도 열전달, 내부 회전체에 의하여 발생하는 강제대류 열전달 및 모터 외곽 하우징과 외기와의 자연대류 열전달 현상을 정상상태로 가정하여 해석하였다.
  • 코일부는 실제로 구리선이 여러 가닥이 겹겹이 감겨 있으나, 해석 모델에서는 이것을 하나의 고체형상으로 가정하고 모델링을 단순화하였다. 해석 모델 형상을 실제와 유사하게 하기 위하여 격자는 사면체 격자를 사용하였고, 유체영역의 벽 근처에서 프리즘 격자를 삽입하여 전체 격자수는 약 3천만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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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휠 모터의 자체 발열을 줄이기 위한 방법과 발생된 열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구조는 냉각에 매우 불리한 요인이기 때문에, 모터의 하우징 방열 설계가 더욱 중요하다.5) 모터의 자체 발열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는 철심 두께 축소, 소재변경, 영구자석 배치변경 등이 있는데, 이는 모터 손실을 줄여서 열발생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발생된 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배관을 연결하여 모터 내부에 냉각 유체를 이용하거나(수냉식/유냉식), 하우징 표면에서 외기와의 강제 대류현상(공랭식)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Wang6)등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용으로서 최대 출력 25 kW급 영구자석 매입형 전동기의 열유동 해석에 대한 연구를 하여, 모터의 열전달 특성을 파악하였고 실험과의 비교 평가를 통하여 해석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대표적인 미래의 친환경 자동차는 무엇인가? 최근에 내연기관을 대체할 수 있는 미래의 친환경 자동차로서 전기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및 연료전지 자동차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그린카를 구성하는 공통 부품중에 구동모터는 내연기관에서의 파워트레인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부품이다.
그린카를 구성하는 공통 부품중에 구동모터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최근에 내연기관을 대체할 수 있는 미래의 친환경 자동차로서 전기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및 연료전지 자동차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그린카를 구성하는 공통 부품중에 구동모터는 내연기관에서의 파워트레인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부품이다. 구동모터는 장착위치에 따라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 지는데, 첫번째로 단일 모터(Coaxial Motor)는 중앙에 설치되어 구동축을 통하여 바퀴로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이며, 차동장치를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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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T. Lee and D. Kim, "Technical Trend of In-wheel System," Auto Journal, KSAE, Vol.31, No.4, pp.21-25, 2009. 

  2. Y. Hori, "Future Vehicle Driven by Electricity and Control-research on Four-wheel-motored "UOT Electric March II"," IEEE Tra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51, No.5, pp.954-962, 2004. 

  3. S. Sakai, H. Sado, and Y. Hori, "Novel Skid Detection Method without Vehicle Chassis Speed for Electric Vehicle," JSAE Review (Elsevier Science), Vol.21, No.4, pp.503-510, 2000. 

  4. E. Wall and S. Rogers, Thermal Control for Power Electronics and Motors, FY 2006 Progress Report, pp.7-140, 2006. 

  5. J. Jung, S. Kim, H. Kim, J. Won and W. Kim, "A Study on Cooling Performance Analysis of In-Wheel Motor,"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3034-3038, 2009. 

  6. P. Turnbull, J. Kuo, R. Schultz and B. Turner, "Thermal Analysis of an Electric Machine for a Hybrid Vehicle," SAE World Congress, 2004-01-056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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