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3 no.1, 2014년, pp.162 - 171
The use of evidence is very important in scientific argumentatio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types and levels of evidence in scientific argumentation in an elementary science class. 34 fourth graders in a class were selected as subjects, and argumentation was performed in seven lessons on 'Heat t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증거 수준이란 무엇인가? | 증거 수준은 주장을 하는 데 사용된 증거의 가치나 질을 의미한다. Perella(1987)는 증거의 수준을 증거없는 주장, 일반상식, 비전문가의 의견, 전문가의 의견 또는 비전문가들의 합의, 실험 연구와 전문가들의 이론적 합의, 경험적 실험 연구 결과에 의한 합의 등의 6단계로 구분하였다. | |
논증활동이란 무엇인가? | 논증활동은 증거에 기반한 토의로 집단이나 개인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일련의 명제들을 제시함으로써 자신의 입장을 정당화하는 과정으로, 언어적이고 사회적인 추론 활동으로 볼 수 있다(Krummheuer, 1995; NRC, 1996; Walton, 1990). 이러한 논증활동은 과학지식을 기계적으로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과학 현상을 설명하고 이를 증명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과학적 증거를 마련하고 제시하며 이를 평가하는 과학 탐구 활동이다(Duschl & Osborne, 2002; Lemke, 1990; NRC, 1996). | |
과학자들이 다른 사람을 설득할 때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무엇인가? | 과학자들은 자신의 주장이 타당하다는 것을 인정받기 위해 다른 이들을 설득하고자 많은 노력을 한다(Latour & Woolgar, 1986). 이러한 과정에서 의사소통은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과학 지식과 탐구 방법을 활용한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 신장과 토론을 통한 문제해결능력의 함양을 강조하고 있다(Ministry of Education, 2009). |
Cho, H. J., Yang, I. H., Lee, H. N. & Song, Y. M. (2008). An analysis on the level of evidence used in gifted elementary students' debat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8(5), 495-505.
Duschl, R. A. & Osborne, J. (2002). Supporting and promoting argumentation discourse in science education.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38, 39-72.
Jang, S. H. & Jeong, S. J. (2010). Analysis of elementary students' scientific justification activities based on evidence.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4), 414-426.
Kim, H. K. (2003). Middle school students' open physics inquiry emphasizing peer argumentation: Its conditions, features, and roles.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Kim, H. K. & Song, J. W. (2004). The exploration of open scientific inquiry model emphasizing students' argum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6), 1216-1234.
Krummheuer, G. (1995). The ethnography of argumentation. In P. Cobb & H. Bauersfeld (Eds.), Emergence of mathematical meaning. NJ: Sawrence Erlbaum.
Kuhn, D. (1992). Thinking as argument. Havard Educational Review, 62(2), 155-178.
Latour, B. & Woolgar, S. (1986). Laboratory life: The construction of scientific facts. (2nd ed.). Princeton University Press.
Lemke, J. L. (1990). Talking science: Language, learning, and values. New Jersey: Ablex.
Lim, J. K., Song, Y. M., Song, M. S. & Yang, I. H. (2010). An analysis on the level of elementary gifted students' argumentation in scientific inquiry.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4), 441-450.
Ministry of Education (2009). 2009 Revised Korean national science curriculum. (2009-41).
National Rese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Newton, P., Driver, P. & Osborne, J. (1999). The place of argumentation in the pedagogy of school science. International Jounal of Science Education, 21(5), 553-576.
Park, Y. S. (2006). Theoretical study on the opportunity of scientific argumentation for implementing authentic scientific inquiry.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7(4), 401-415.
Perella, J. (1987). The debate method of critical thinking: An introduction to argumentation. Dubuque, IA: Kendall/Hunt.
Siegel, M. A. (2006). High school students' decision making about substantiality.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12(2), 201-215.
Simon, S. & Maloney, J. (2006). Mapping children's discussions of evidence in science to assess collaboration and argumen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15), 1817-1841.
Walton, D. N. (1990). What is reasoning? What is an argument? Journal of Philosophy, 87, 399-419.
Yang, I. H., Lee, H. J., Lee, H. N. & Cho, H. J. (2009). The development of rubrics to assess scientific argum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9(2), 203-22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