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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증거에 기반한 과학적 설명의 수정 과정 고찰
Elementary Students' Modification of Their Scientific Explanations based on the Evidences in Water Rising in Burning Candle Inquiry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4 no.3, 2015년, pp.346 - 356  

임희준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science gifted students' modification of scientific explanations based on evidences. For this study, sixteen $6^{th}$ elementary students were participated.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enrolled in the program 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이 증거와 추론으로부터 과학적 설명을 수정/발전해 가는 방식 세 가지는 무엇인가? 학생들이 증거와 추론으로부터 과학적 설명을 수정/발전해 가는 방식은 크게 3가지로 나타났다. 첫 번째는 가장 바람직한 방식으로, 적절한 증거의 수집과 타당한 추론을 통해 자신의 과학적 설명을 수정, 보완, 발전시키는 방식이었다. 이는 의미있는 관찰을 통한 적절한 증거의 수집, 이를 해석하기 위한 타당한 추론의 활용, 그리고 이를 통한 논리 적이고 타당한 주장 즉, 가설이 제시되는 바람직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타당한 추론이 없는 막연한 주장만을 제시함으로써 근거없이 과학적 설명이 제시되는 방식이었다. 학생이 가지고 있는 과학적 지식이 타당한 추론의 근거로 활용되지 못하고, 증거와 지식, 주장이 서로 관련없이 제시되는 경우에 해당하였다. 이런 경우, 내용의 옳고그름을 떠나서 논리적이고 설득력있는 과학적 설명은 도출되지 못했다. 세 번째는 자신의 이해에 기반하지 않은 채 동료 학생들의 그럴듯한 설명이나 토론 분위기에 따라 확신이나 이해가 없는 내용으로 자신의 과학적 설명을 수정하는 경우였다. 이러한 가설은 충분한 이해에 기반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사고 과정에 의하여 가설이 수정, 보완되었다고 보기 어렵고, 결과적으로 다른 사람을 설득하거나 새로운 현상에 자신이 과학적 설명을 적용하는 데에도 문제가 발생될 것임을 예측할 수 있다.
과학 탐구는 어떤 과정인가? 과학 탐구는 과학적 사고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정해진 일련의 단계에 따라 진행되는 단순한 활동이 아니라 실제 상황에서는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이다. 과학자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현상을 관찰하고, 이를 설명하고, 나아가 새로운 현상을 예측하는 과정에서 가설을 설정하고, 수정하고 정교화하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정당화하는 과정을 거치며, 이를 통하여 현상을 설명하는 가설과 이론이 발전되어 나간다(NRC, 2002).
과학자들은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현상을 설명하는 가설과 이론이 발전되어 나가는가? 과학 탐구는 과학적 사고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정해진 일련의 단계에 따라 진행되는 단순한 활동이 아니라 실제 상황에서는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이다. 과학자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현상을 관찰하고, 이를 설명하고, 나아가 새로운 현상을 예측하는 과정에서 가설을 설정하고, 수정하고 정교화하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정당화하는 과정을 거치며, 이를 통하여 현상을 설명하는 가설과 이론이 발전되어 나간다(NRC, 2002). 학교 과학교육은 과학자의 탐구와 동일할 수는 없기 때문에 여러 가지 측면에서 차이가 있지만(Yang & Cho, 2006), 적절한 탐구 문제를 인식하고, 실험을 통해 수집한 관찰 증거를 토대로 하여 현상을 설명하고 자신의 가설을 설정하고 수정, 정교화하고 정당화하는 과정은 학교 과학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탐구의 과정이다(NRC, 199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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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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