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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3 no.1, 2014년, pp.195 - 20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cientific argumentation on argument tasks with incorrect alternative ideas in elementary science classes. The subjects were 41 fourth graders of 2 classes in an elementary school. In the experimental group, argument tasks with pictures inc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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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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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과학교육의 목표는 탐구를 통한 과학 지식 습득과 과학적 사고력 신장에 있다. 과학 지식은 과학자 공동체의 사회적 산물이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서로 다른 의견과 해석에 대하여 많은 논쟁과 설득의 과정을 거치면서 과학 지식을 생성해 나간다. | |
학생들에게 과학적 논증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 이를 위해서는 과학수업 시간에 실질적인 의사소통이 일어나게 하는 구체적인 수업 방안이 필요하며, 학생들이 쉽게 접근하여 활발하게 논증 활동을 수행하게 하는 논증 과제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교사에 의해 제시되는 문제 상황인 논증 과제는 학생들의 다양한 인지 활동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Kuhn, 2009). | |
과학자들의 탐구 과정은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는가? | 과학 지식은 과학자 공동체의 사회적 산물이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서로 다른 의견과 해석에 대하여 많은 논쟁과 설득의 과정을 거치면서 과학 지식을 생성해 나간다. 과학자들의 탐구 과정도 불확실성 속에서 최선의 의사 결정을 위한 치열한 사고와 논의의 과정으로 진행된다(Maloney & Simon, 2006). 그러나 지금까지 학교 과학교육은 실패와 문제가 없는 활동 중심으로 불변의 과학 법칙을 가르치는 것으로 이루어져 왔다(Lee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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