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방과후 돌봄 서비스 분석과 개선방안
Analysis of an After-school Care Service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Suggestions for Improvement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8 no.1, 2014년, pp.141 - 162  

조영희 (서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uggest some measures to improve policy issues by analyzing policy related to a child care service program in the community. Gilbert and Terrell's social policy analysis framework is used to analyze an after-school care service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 방과후 돌봄 서비스 개선안을 위한 기본 원칙은 무엇인가? 첫째, 아동 방과후 돌봄은 보편적 서비스를 지향해야 한다. 정책 초기 단계에서 빈곤 및 사회 취약계층의 아동을 그 대상으로 했다면 이제는 아동이라면 누구라도 방과후에 안전하게 보호되어야 함을 전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럴 때 적극적 일-가정 양립 정책에 부응하는 정책의 효과도 누릴 수도 있다. 둘째, 아동인권 보장의 문제이다. 아동의 자기 결정권, 차별금지(낙인 없는 보호), 아동이익 최우선 원칙 등을 아동 관련 모든 정책에서 실현되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아동의 이익이 관련되는 모든 정책결정에서 아동의 입장이 적극 고려되어야 함을 의미하며 아동 돌봄 서비스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셋째, 일-가정 양립 정책은 여성, 아동, 가족 그리고 사회 전체를 균형있게 고려해야 한다. 어느 한 입장에서만 정책을 바라보아서는 안 되며, 균형적으로 바라볼 때 생명력 있는 지속가능한 정책이 될 것이다. 넷째, 영유아와 마찬가지로 초등학교 아동 돌봄에 대해서도 공보육성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이것은 국가의 책임성이 보다 강화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뜻하며, 비록 민간전달체계에서 돌봄 서비스 사업이 운영된다고 하더라도 아동의 최소한의 욕구가 충족될 수 있도록 국가가 관리함으로써 돌봄 서비스의 안전성을 보장하자는 것이다. 다섯째, 서비스의 효율성 및 효과성을 넘어서 사회통합의 차원에서 돌봄 서비스를 바라보아야 하며 이런 맥락에서 지역사회 체계 간 네트워킹 및 지역자원 연계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아동청소년 방과후 돌봄 서비스란? 아동청소년 방과후 돌봄 서비스란 아동 및 청 소년들의 학교 수업시간 이후 일상생활을 통해 해결해야 하는 욕구를 보완해 주는 서비스이다. 이 방과후 돌봄 서비스는 학교교육이 끝난 방과 후뿐만 아니라 방학 중에도 아동청소년의 학습과 심신의 발달을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를 말한다 (양계민, 2011).
현재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공적 방과후 돌봄 서비스로 무엇이 있는가? 현재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공적 방과후 돌봄 서비스는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초등돌봄교실(방과후 학교) 등이 있다. 대체로 이 세 서비스가 시작된 것은 2004,5년경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2007). 초등학교 방과후 학교 보육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 경기도 가족여성연구원. 

  2. 공계순.박현선.오승환.이상균.이현주 (2008). 아동복지론. 서울 : 학지사. 

  3. 교육과학기술부(2011).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 매뉴얼. 교육과학기술부. 

  4. 김영란.황종임.박진영(2011). 맞벌이가구 자녀돌봄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돌봄네트워크 모델 개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5. 김홍원(2008). 방과후학교 법률안 및 시행령안개발연구. 한국교육개발원. 

  6. 김홍원(2011). 주 5일 수업제에 따른 초등학교 방과후 돌봄교실의 과제와 정책방향. 한국 방과후지도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13-34. 

  7. 남기민(2011). 사회복지정책론. 서울 : 학지사. 

  8. 남기민.조명희.조영희.윤혜미.김영석 (2006). 충북복지론. 충북개발원. 

  9. 닐 길버트.폴 테렐(2005). 남찬섭.유태균 역 (2007). 사회복지정책론-분석 틀과 선택의 차원. 서울 : 나눔의집. 

  10. 박정호(2012). 사회복지정책론. 서울 : 학지사. 

  11. 보건복지부(2011).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 보건복지부. 

  12. 서영숙.김진숙.김현자.서지영.서혜전. 신지현.신혜경.윤매자.이향란(2010). 방과후 아동지도. 서울 : 양서원. 

  13. 서정아.조흥식(2010). 지역사회중심 아동 가족 맞춤형 지원서비스 개선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14. 송혜림.조영희.정영금.고선강.김유경 (2010). 일-가정 양립을 위한 자녀돌봄 요구 및 정책개발 연구. 여성가족부. 

  15. 송혜림.조영희.라휘문.김유경(2011). 조손 가정 지원사업 평가지표 개발 및 성과분석. 여성가족부. 한국건강가정진흥원. 

  16. 양계민.김승경.조영희(2010). 201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모형 개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17. 양계민(2011). 방과후 돌봄서비스 실태와 개선 방안.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18. 여성정책연구원(2007). 2006 여성통계연보. 여성정책연구원. 

  19. 오정수.정익중(2013). 아동복지론. 서울 : 학지사. 

  20. 윤소영.정지영.김효은.이승미.조성은. 김명희(2007). 맞벌이 가족의 자녀방과후 돌봄 사업운영 모델 개발: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중안건강가정지원센터. 

  21. 이태수.정익중.김신열.박경수.이호균. 이경림.박주현(2008). 아동청소년복지 네트워크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22. 이태수(2011). 방과후 돌봄서비스 연계 정책토론회. 여의도연구소. 

  23. 장혜경.홍승아.김영란.김미숙.손석옥. 김용희(2009). 아동케어 실태 및 사각지대 해소방안. 여성정책연구원. 

  24. 조영희(2012). 아동청소년 방과후 돌봄서비스 현황과 가족정책적 과제. 2012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139-157. 

  25. 조영희.송혜림(2009). 일-가정 균형을 위한 보육 및 학교 영역에서의 요구도와 정책.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3(2), 65-84. 

  26. 조혜영.김호순(2008).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모형 개발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7. 지역아동정보센터(2011). 전국지역아동센터 실태조사 보고서. 지역아동정보센터. 

  28. 통계청(2011). 2011년 맞벌이가구 및 경력단절여성 통계 집계 결과. 통계청. 

  29.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2011a). 201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평가편람.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30.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2011b). 201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평가위원 워크숍 자료.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31.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2011c). 201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실무자 업무메뉴얼.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32. 한인영.홍순혜.김혜란(2004). 학교와 사회복지실천. 서울 : 나남출판. 

  33. 교육부. www.moe.go.k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