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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3, 2014년, pp.493 - 504
Some problems of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applying storytelling continue to be suggested since implementing it in mathematics instruction. The paper looks into concrete problems. First problem is the lack of mathematics education experts studying storytelling in the field. Second problem is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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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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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SS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결과는 어떠한가? | 그런데 우리나라 수학교육계가 주목해야 할 것은 1992년부터 여러 차례 실시 된 TIMSS 결과 중 정의적 영역에 대한 결과이다. 이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들은 수학 또는 수학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는 일관되게 유지되면서 개선되지 않고 있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학습자들이 학습할 지식에 대한 관점은 여전히 객관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한 지식관이 반영된 반면에,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서는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이끌어낸 원리들을 적용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객관적 인식론을 적용한 수업에서 나타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들과 구성주의를 반영한 수업 원리들이 혼재해 있기 때문이다. | |
Wu(2014)는 학생들이 배우는 수학을 어떻게 명명하고 있는가? | 이런 현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여러 연구자들이 지적하고 원인들 중 한 원인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이 “진정한 의미에서의 수학”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Boaler, 2009; Skemp, 1987; Wu, 2014). Wu(2014)는 학생들이 배우는 수학은 “교과서 학교 수학(Textbook School Mathematics)”이라고 명명하고 있다. 학생들이 “교과서 학교 수학”이 아닌 “진정한 의미에서의 수학”을 학습하는 학습 경험을 하면,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수학을 배울 수 있음을 연구자들은 주장한다. | |
스토리텔링을 활용해서 수업을 한다고 할 때 무엇이 중요한가? | 스토리텔링을 활용해서 수업을 한다고 할 때, 스토리텔링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 모형 또한 중요하다.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업 자료로 수업을 하면서 기존의 수업 모형 중의 일부 단계에 스토리텔링을 끼워 넣으면서 기존의 수업 모형에는 거의 변화를 주지 않은 채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수업 모형을 적용한 수업 모형은 유불여무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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