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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울산의 프랜차이즈 안경원과 개인 독립 안경원에 대한 고객과 안경사의 인식 비교 연구
A Comparison Study on Customer and Optometrist Perception toward Franchise and Independent Optical shop in Ulsan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19 no.1, 2014년, pp.9 - 16  

한선희 (춘해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  김봉환 (춘해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  임서영 (춘해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  박혜리 (춘해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  이화정 (춘해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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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울산의 안경원 방문 고객과 안경사를 대상으로 프랜차이즈(franchise) 안경원과 소규모 개인 독립 안경원에 대한 인식을 비교 분석하여 앞으로 안경사 및 안경원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방법: 울산의 안경원을 방문한 고객 152명과 울산의 안경원 종사자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결과: 고객이 생각하는 프랜차이즈 안경원의 장점은 체계적 시스템과 서비스, 단점으로는 비싼 가격, 고객과의 소통부족 등으로 조사되었다. 개인 독립 안경원의 장점은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 가격, 전문성, 단점으로는 서비스부족, 인테리어 미비, 더딘 트렌드 반영, 시스템, 가격으로 나타났다. 안경사가 생각하는 프랜차이즈 안경원의 장점은 서비스, 시스템, 고객과의 소통, 안경사 교육, 단점으로는 동일한 인테리어, 과도한 이벤트, 고객과의 소통부족 등으로 조사되었다. 개인독립 안경원의 장점은 서비스, 고객과의 소통, 단점으로는 프랜차이즈 안경원에 비해 체계적이지 못한 시스템, 이벤트 부족, 인테리어 미비 등으로 나타났다. 결론: 안경사는 가격경쟁에만 치우칠 것이 아니라 프랜차이즈 안경원과 개인 독립 안경원 각각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전문성과 신뢰를 바탕으로 정당한 경쟁을 통해 상호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In this study, we have compared and analyzed customers' and optometrists' notions regarding franchise optical shops and independent optical shops, so that this research proposes a new direction for the optical industry. Methods: A survey was conducted on 152 customer who visited optical sho...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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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공동구매와 공동판매, 각종매체 등의 홍보 효과 및 본사의 지원 등을 바탕으로 한 프랜차이즈 안경원과 일반 소규모의 개인 독립 안경원이라는 구도 아래에서 두 가지 형태의 안경원이 갖고 있는 형태적 특수성과 장단점에 대해 연구하고자 울산의 안경원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게 되었다. 또한, 울산의 안경원에 종사하고 있는 원장 및 매니저급 안경사를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안경원과 개인 독립 안경원에 대한 안경사의 인식도를 설문조사하고 가격경쟁에 치우친 현 안경시장의 불황 속에서 앞으로 안경사가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 이러한 안경산업환경 속에서 경쟁하여 공생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면에서의 경쟁력뿐 아니라 차별성을 갖추어야만 한다. 본 논문에서는 울산의 안경원을 방문한 고객 152명과 울산의 남구, 중구, 동구지역 안경원 원장 및 매니저급 안경사 50명을 합한 총 202명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안경원과 개인 독립 안경원에 대한 고객과 안경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고객들은 안경원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프랜차이즈 안경원 또는 개인 독립안경원 유형이 실제로 크게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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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업분야에서 재구매 의사를 높이기 위해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은? 현대의 고객들은 제품의 구매에 있어서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는데,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에 만족을 느끼면 재구매 의사가 높아지므로 서비스업 분야에서는 무엇보다도 고객의 만족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서비스 품질은 고객 만족과 신뢰로 이어지고 고객 만족과 신뢰는 고객의 충성도를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안경원이 고객에 대한 서비스 활동과 마케팅 활동이 불가피한 이유는? 서비스 품질은 고객 만족과 신뢰로 이어지고 고객 만족과 신뢰는 고객의 충성도를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안경원의 경우 의료산업과 서비스업종의 한 분야로 판매와 검안을 실시할 때 소비자와 일대일 대응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객에 대한 서비스 활동과 마케팅 활동이 불가피하다. 따라서 안경원은 고객의 요구를 확실히 이해하고 안경원에 방문하는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지식 및 서비스에 대해 충분한 이해 및 준비가 필요하다.
서비스품질이 재구매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현대의 고객들은 제품의 구매에 있어서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는데,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에 만족을 느끼면 재구매 의사가 높아지므로 서비스업 분야에서는 무엇보다도 고객의 만족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서비스 품질은 고객 만족과 신뢰로 이어지고 고객 만족과 신뢰는 고객의 충성도를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안경원의 경우 의료산업과 서비스업종의 한 분야로 판매와 검안을 실시할 때 소비자와 일대일 대응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객에 대한 서비스 활동과 마케팅 활동이 불가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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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Park WH. You can succeed in establishing a business once you know franchising. Joongang economy critics. 2013;13. 

  2. Yoon SY, Park SI. The impact of entrepreneurship of franchisees on their business performance: mediation effects of market orientation and relationship commitment. J Korean Distribution. 2008;13(3):101-126. 

  3. Ahn CM. Study on the effects of franchise eye-glass shop's service quality on customer loyalty: focused on franchise eye-glass shops in Kangnam area.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2008;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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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im YH. Franchisee's work values and impact of franchisee's perceived work values on the job effectiveness. Korean J Tou Sci. 2006;30(2):279-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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