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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3, 2014년, pp.1615 - 1622
배영주 (대구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박상연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factors affecting the academic 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This study involved 280 second year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March 4 to 8 in 2013. Data were analyzed with frequency, ANOVA, Scheffe's test, person's correlation coeffic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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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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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들이 일반 대학생들보다 높은 학업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처럼 간호교육의 목표가 단순한 지식과 기술의 숙련자보다는 인간에 대한 총체적 이해와 건강관련 지식을 통합, 응용할 수 있는 실천적 간호전문인을 양성하는데 있다고 볼 때, 시험이나 암기위주의 획일적인 간호교육이 아니라 간호대학생의 특성이나 간호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간호교육방법의 변화가 요구되며[1], 간호대학생들의 탄력적인 학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간호대학생들은 일반 대학생보다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과 숙련된 임상기술뿐만 아니라 임상에 적응하는 능력까지 요구 되기 때문에 높은 학업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경향이 있고, 학업스트레스는 간호대학생들의 학업성취를 저하시키고 학교생활 및 전공에 대해 동기와 흥미를 감소시키게 된다[2]. | |
한국간호평가원이 제시하는 간호사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 한국간호평가원이 제시하는 간호사의 핵심역량에는 전공지식과 간호술의 통합적용 능력, 전문분야 간 의사소통과 협력 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리더십 능력 등이 있다. 이처럼 간호교육의 목표가 단순한 지식과 기술의 숙련자보다는 인간에 대한 총체적 이해와 건강관련 지식을 통합, 응용할 수 있는 실천적 간호전문인을 양성하는데 있다고 볼 때, 시험이나 암기위주의 획일적인 간호교육이 아니라 간호대학생의 특성이나 간호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간호교육방법의 변화가 요구되며[1], 간호대학생들의 탄력적인 학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
의사소통능력의 하위 요인은 무엇인가? | 의사소통능력이란 의사소통과정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정확히 전달하는 능력으로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을 통해 자신의 존재 뿐 만 아니라 타인을 이해해 나갈수 있다. 의사소통 능력의 하위 요인으로는 해석능력, 역할수행능력, 자기제시능력, 목표설정능력, 메시지전환능력의 총 5개 능력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능력들은 학업을 수행하는데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11]. 또한,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 교육을 받는 간호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능력이며, 간호교육기관에서는 의사소통능력이 강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다[12,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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