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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과 내현적자기애, 대인관계능력 및 자기효능감과의 인과적 관계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Academic Resilience, Covert Narcissism,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5 no.4, 2018년, pp.1156 - 1174  

서요한 (군산간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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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 내현적자기애, 대인관계능력자기효능감의 구조적 관계 및 이들의 경로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J소재 3개 대학교의 간호대학생 460명을 대상으로 편의표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 내현적자기애, 대인관계능력 및 자기효능감 간의 인과모형적합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변인간의 인과관계를 타당하게 예측하였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내현적자기애, 대인관계능력 및 자기효능감은 학업탄력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과 자기효능감은 내현적자기애와 학업탄력성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이지만 경쟁효과인 억제효과로 나타났고, 자기효능감은 대인관계능력과 학업탄력성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과 관련 요인을 고려한 효율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nd the pathway of academic resilience, covert narcissism,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self-efficacy for nursing students. For this purpose, 460 nursing students from three colleges in J province were sampled for convenience. The result...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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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탄력성, 내현적자기애, 대인관계능력 및 자기효능감과의 관계와 경로를 확인하여 내현적자기애, 대인관계능력 및 자기효능감이 학업탄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인과적 구조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며,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들의 학업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고자 하며 향후 전문직 간호사로서 안착을 돕기 위한 교육과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과 내현적자기애, 대인관계능력 및 자기효능감에 관한 가설적 인과모형의 적합도는 인과적 관계를 예측하기에 적합할 것이다.
  • 연구가설 2. 간호대학생의 내현적자기애, 대인관계능력 및 자기효능감은 학업탄력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은 내현적자기애와 학업탄력성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연구가설 4.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은 내현 적자기애와 학업탄력성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연구가설 5.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은 대인관계능력과 학업탄력성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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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탄력성이란? 한편, 2000년 후반부터 진행된 대학생의 학업에 관한 긍정적인 성과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에서 학업탄력성(academic resilience)이라는 개념이 제시되었다. 이는 학업현장에서 좌절이나 스트레스 상황을 효과적으로 다루며, 학교생활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갖고, 높은 학업성취와 학교 내 규범을 성실하게 준수하여, 학교생활에서의 성공과 그 이후 직업영역에서의 성취와도 연관성을 가지는 복합적인 자질과 능력으로 정의되고 있다[3]. 선행연구에 의하면 학업탄력성이 높은 학생은 학업 스트레스를 긍정적으로 조절하며 학업성취도 및 대인관계에서도 바람직한 결과로 나타났다[4].
간호대학생에게 스트레스의 지속적 노출은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간호대학생은 신입생부터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강조하는 엄격한 교육과정, 잦은 시험과 과제 등의 방대한 학습량, 교내실습 및 임상현장실습 참여와 간호사 면허시험 등의 부담감으로 인해 높은 학업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1]. 이러한 스트레스의 지속적 노출은 반항, 좌절, 과음 등의 행동장애와 학업에 대한 냉소적 태도, 무능감 및 실패에 대처하는 노력과 능력의 저하, 학업과정 중도 포기 등의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2]. 한편, 2000년 후반부터 진행된 대학생의 학업에 관한 긍정적인 성과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에서 학업탄력성(academic resilience)이라는 개념이 제시되었다.
대인관계능력이 간호대학생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자질인 이유는? 간호대학생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자질 중에 하나는 대인관계능력이다. 이는 대인관계능력이 높을수록 대학생활에도 잘 적응하고, 임상실습에도 만족도를 높여 학업성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13]. 또한 졸업 후에는 간호사로서 대상자들에게 편안한 감정을 느끼게 해주므로 양질의 간호를 수행하는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간호업무의 적응도를 높여 이직을 예방하고, 성공적인 직장인으로서 행복감에도 기여하기에 원만한 대인관계능력의 형성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14]. 그러나 일부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의 대인관계능력의 하위영역 중 개방성이 가장 낮은 점수로 나타나 과도한 학습량과 상대평가에 따른 성적스트레스인 것으로 나타났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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