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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 설명 요인
Study on Predictors of Academic 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3, 2014년, pp.1615 - 1622  

배영주 (대구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박상연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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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연구로 2013년 3월 4일부터 8일까지 일개 광역시에 소재한 간호대학생 2학년 280명의 자료를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ANOVA, Scheffe's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및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 정도는 3.67점, 문제해결능력 정도는 3.53점, 의사소통능력 정도는 3.50점이었고,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이 높을수록 학업탄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탄력성을 설명하는 요인은 계획실행, 해석능력, 목표설정능력, 원인분석, 수행평가로 학업탄력성을 50.7% 설명해 주었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의 설명요인을 고려한 효율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factors affecting the academic 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This study involved 280 second year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March 4 to 8 in 2013. Data were analyzed with frequency, ANOVA, Scheffe's test, person's correlation coeffic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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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본 연구는 일 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모든 간호대학생에게 일반화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대상자의 표본수를 확대하여 연구해 볼 것을 제안한다. 둘째, 본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학업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 및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을 제안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 정도를 파악하고, 학업탄력성을 설명할 수있는 변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의 정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성공적인 학업성취 및 대학생활의 적응에 필수적 요소인 학업탄력성을 설명할 수 있는 변인을 파악하여, 학업탄력성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학업탄력성의 설명요인을 고려하여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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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들이 일반 대학생들보다 높은 학업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간호교육의 목표가 단순한 지식과 기술의 숙련자보다는 인간에 대한 총체적 이해와 건강관련 지식을 통합, 응용할 수 있는 실천적 간호전문인을 양성하는데 있다고 볼 때, 시험이나 암기위주의 획일적인 간호교육이 아니라 간호대학생의 특성이나 간호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간호교육방법의 변화가 요구되며[1], 간호대학생들의 탄력적인 학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간호대학생들은 일반 대학생보다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과 숙련된 임상기술뿐만 아니라 임상에 적응하는 능력까지 요구 되기 때문에 높은 학업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경향이 있고, 학업스트레스는 간호대학생들의 학업성취를 저하시키고 학교생활 및 전공에 대해 동기와 흥미를 감소시키게 된다[2].
한국간호평가원이 제시하는 간호사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한국간호평가원이 제시하는 간호사의 핵심역량에는 전공지식과 간호술의 통합적용 능력, 전문분야 간 의사소통과 협력 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리더십 능력 등이 있다. 이처럼 간호교육의 목표가 단순한 지식과 기술의 숙련자보다는 인간에 대한 총체적 이해와 건강관련 지식을 통합, 응용할 수 있는 실천적 간호전문인을 양성하는데 있다고 볼 때, 시험이나 암기위주의 획일적인 간호교육이 아니라 간호대학생의 특성이나 간호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간호교육방법의 변화가 요구되며[1], 간호대학생들의 탄력적인 학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의사소통능력의 하위 요인은 무엇인가? 의사소통능력이란 의사소통과정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정확히 전달하는 능력으로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을 통해 자신의 존재 뿐 만 아니라 타인을 이해해 나갈수 있다. 의사소통 능력의 하위 요인으로는 해석능력, 역할수행능력, 자기제시능력, 목표설정능력, 메시지전환능력의 총 5개 능력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능력들은 학업을 수행하는데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11]. 또한,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 교육을 받는 간호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능력이며, 간호교육기관에서는 의사소통능력이 강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다[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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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H. J. Jang, Y. K. Kwag, "Affect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9), p.4380-4387, 2013. 

  2. H. J. Choi, E. J. Lee, "Medi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2), p.261-268, 2012.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2.261 

  3. N. R. Kim,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Scale of Academic Resili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008. 

  4. J. Y. Park, "A Study on the Academic Resilience and the University Life Adaptation of Non-traditional Student",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6(4) p.1-29, 2010. 

  5. J. Y. Kim, "The Effectiveness of Academic Resilience to School Violence and Delinquency of children Experiencing Family Violence : Focusing on the comparisons between urban and rural area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30. p.71-96. 2009. 

  6. H. K. Oh, S. H. 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Youth Academic Resilience Scale",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9(1), p.47-63, 2012. 

  7. L. H. Quan, "The effects of biofeedback training on stress and academic resilience of th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2012. 

  8. S. Y. Chang, N. R. Kim, "The relationships of Problem solving ability, Learning strategies,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School achievement in the Learning community of majored engineering", The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25(3), p.581-602, 2013. 

  9. H. J. Lee, S. K. Jung, M. J. Kim, "The Effects of Healthcare Major Students' Educational Achievement on Life Competencie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6(2), p.62-71, 2013. 

  10. S. Y. Ju, Y. H. Le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Resilience Scale for Adolescents(RSA)"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4), p.103-139. 2011. 

  11. S. J. Lee, Y. K. Chang, H. N. Lee, K. Y.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2003-15-3",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Seoul, 2003. 

  12. G. S. Jeong, K. A. Kim, J. A. Seong, "The Effect of Learning Styl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3), p.413-422,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3.413 

  13. E. J. Ji, M. R. Bang, H. J. Jeon,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p.571-579,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571 

  14. G. J. Kim, K. H. Kim, K. S. Park, "The Structural Analysis of Relations among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 Level and Academic Self-Efficacy Affecting Academic Achievement of Provincial College Student",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17(2), p.1-25, 2012. 

  15. E. S. Hong, "Conceptual Understanding of Resilience and Instructional Suggestion",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41(2), p.45-67. 2006. 

  16. Y. S. Park, Y. H. Kwon, "Ego Resil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3), p.341-350.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3.341 

  17. J. Y. Lee, Y. M. Lee, S. Y. Park, M. J. Lee, Y. H. Jung, "Original Articles :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tres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p.606-616, 2013. 

  18. S. H. Kim, H. L. Kim, C. H. Woo , S. I. Park, R. Keum, "Communication Abilitie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xiety, and Depression in Korean Soldier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0(1), p.81-90, 2011. 

  19. Y. H. Ahn, E. K. Keon, E. S. Choi, E. J. Gu, "Effects of Competency Level in Communication on Professional Competence of Public Health Nurse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5(2), p.233-243, 2011. 

  20. H. M. Kim,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Communication Training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8(4), p.399-40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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