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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1, 2014년, pp.124 - 129
The organization's safety culture is strongly tied to the success of its safety learning programme. All personnel must understand the concept and necessity of Safety Management System. In order to settle the culture which they are willing to share the responsibility of safety, it is essential for 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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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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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ssa가 주장한 학습이란? | Rossa(1997)는 학습이란 어떤 활동, 훈련, 관찰과 같은 일정한 경험에 의해 진보되거나 변화되는 과정으로서 학습의 개념은 행동의 변화과정이며, 변화가 지속적으로 나타나야 되고, 이 변화는 반드시 경험적인 것이라야 한다고 주장하였다[6]. | |
항공기 정비현장에서의 학습문화의 필요성은? | 특히, 항공기 정비현장에서의 학습문화의 필요성은 두 가지로 논의할 수 있는데, 첫째는 산업안전 보건법에 의한 안전학습을 통하여 안전보건 위험에 관한 인식을 넓히고, 직업병과 산업재해의 원인에 대한 지식을 확산시키며, 효과적인 예방책을 증진하는 것이며, 둘째는 항공법상의 인적요인 및 기술관련 직무학습을 통해 정비사 자신들의 책임과 의무를 이해하도록 하고, 위험의 잠재성에 대한 인식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 |
직원들이 안전관리 교육을 받아야 함에 따라 어떤 개선과 노력이 필요한가? | 이에 따라, 안전학습은 과거의 단순한 안전관련 통계 나열 등의 이론학습에서 탈피하여 사례 연구 중심의 학습으로 변화하여야 하며,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안전 시나리오 교육 및 실습 등의 개선도 필요하다. 이러한 학습프로그램의 개선에 대한 노력은 주기적이고 일관성 있게 추진되어야 하며, 관리자들의 일상적인 책임이 되어야 한다. 아울러, 안전교육을 주관하는 강사 또는 교관은 안전관련 지식과 기술을 잘 전달하는 강의기법도 중요하지만, 교육을 통해 현업부서의 안전 학습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안전전문가로서 새로운 정보를 꾸준히 수집하고, 습득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 "국가 항공안전프로그램", 국토교통부, 2011
최연철, "항공안전관리체제에 대한 정기항공사 조종사와 정비사의 인식",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16권 제3호, 2008, pp.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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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교통부 항공안전본부, "안전관리매뉴얼", 건설교통부(국토교통부), 2007, p54.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 "운항기술기준", 국토교통부, 2013, p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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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IN, "Operator's Flight Safety Handbook", APPENDIX D: SAFETY SURVEYS & AUDITS, issue 2, Working Group A, 2001, p.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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