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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간호사와 일반간호사의 교환관계의 질이 일반간호사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Leader-Member Exchange Quality of Head Nurses and Clinical Nurse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0 no.2, 2014년, pp.195 - 205  

이향화 (가천대학교 간호대학원) ,  이여진 (가천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was to identify the influence the quality of head and clinical nurses' LMX (Leader-Member Exchange)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42 head nurses and 202 clinical nurses who worked in 7 hospitals with more than 300 beds in I-ci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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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300병상 이상의 병원에 근무하는 수간호사와 일반간호사를 대상으로 수간호사와 일반간호사의 양자적 교환 관계의 질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파악하여 간호조직의 인적자원관리와 간호 업무성과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수간호사와 일반간호사의 교환관계의 질이 일반 간호사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수간호사와 일반간호사의 교환관계 질이 일반간호사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그러나 교환관계의 질은 리더와 구성원 개인의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르게 지각될 수 있으며, 또한 리더와 구성원은 수직적 관계이므로 구성원의 입장 한 쪽에서 측정된 교환관계의 질만으로는 리더-구성원의 교환관계의 질을 파악하기에 불충분하다고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리더와 구성원 양자의 관점에서 관계의 질이 파악되어야 한다는 제언[15]과 그 필요에 의해 리더와 구성원 양자적 관계에 따른 교환관계 질을 확인하고, 이것이 일반간호사의 직무만족,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규명하여 더 나아가 간호조직의 인적자원관리와 간호사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증대를 도모함으로서 간호업무성과를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수간호사의 교환관계의 질은 일반간호사의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수간호사의 교환관계의 질은 일반간호사의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일반간호사의 교환관계의 질은 일반간호사의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일반간호사의 교환관계의 질은 일반간호사의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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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환관계의 질이란 무엇인가? 교환관계의 질: 교환관계는 집단 내에서 리더와 구성원이 형성하는 사회적 교환관계를 말하며[16], 교환관계의 질은 리더와 구성원간의 교환관계의 수준 또는 정도를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 ‘수간호사의 교환관계의 질’은 리더(수간호사)의 관점에서 구성원(일반간호사)과의 관계를 자가평가한 점수를 의미하며, ‘일반간호사의 교환관계의 질’은 구성원(일반간호사)의 관점에서 리더(수간호사)와의 관계를 자가평가한 점수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연구자가 직접 병원을 방문하여, 해당병동의 수간호사에게 연구자가 무작위로 지정한 일반간호사 다섯 명에 대한 교환관계 질을 측정하게 한 이유는 무엇인가? 설문조사는 2013년 3월 10일에서 2013년 4월 10일 까지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는 연구자가 직접 병원을 방문하여, 해당병동의 수간호사에게 연구자가 무작위로 지정한 일반간호사 다섯 명에 대한 교환관계 질을 측정하게 하였다. 이는 수간호사가 일반간호사의 교환관계의 질을 측정하는데 어떠한 편견도 없도록 하기 위함이었으며, 또한 수간호사 한 사람이 일반간호사 다섯 명보다 더 많이 응답을 할 경우, 수간호사에게 시간적, 심리적 부담을 줄 수 있고, 불성실한 답변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수간호사의 측정대상인 일반간호사에게도 해당 수간호사와의 교환관계 질을 자가 측정하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간호사의 교환관계의 질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교환관계의 질: 교환관계는 집단 내에서 리더와 구성원이 형성하는 사회적 교환관계를 말하며[16], 교환관계의 질은 리더와 구성원간의 교환관계의 수준 또는 정도를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 ‘수간호사의 교환관계의 질’은 리더(수간호사)의 관점에서 구성원(일반간호사)과의 관계를 자가평가한 점수를 의미하며, ‘일반간호사의 교환관계의 질’은 구성원(일반간호사)의 관점에서 리더(수간호사)와의 관계를 자가평가한 점수를 의미한다. 점수가 높을수록 교환관계의 질이 높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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