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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0 no.2, 2014년, pp.195 - 205
이향화 (가천대학교 간호대학원) , 이여진 (가천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was to identify the influence the quality of head and clinical nurses' LMX (Leader-Member Exchange)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42 head nurses and 202 clinical nurses who worked in 7 hospitals with more than 300 beds in I-c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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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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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환관계의 질이란 무엇인가? | 교환관계의 질: 교환관계는 집단 내에서 리더와 구성원이 형성하는 사회적 교환관계를 말하며[16], 교환관계의 질은 리더와 구성원간의 교환관계의 수준 또는 정도를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 ‘수간호사의 교환관계의 질’은 리더(수간호사)의 관점에서 구성원(일반간호사)과의 관계를 자가평가한 점수를 의미하며, ‘일반간호사의 교환관계의 질’은 구성원(일반간호사)의 관점에서 리더(수간호사)와의 관계를 자가평가한 점수를 의미한다. | |
본 연구에서 연구자가 직접 병원을 방문하여, 해당병동의 수간호사에게 연구자가 무작위로 지정한 일반간호사 다섯 명에 대한 교환관계 질을 측정하게 한 이유는 무엇인가? | 설문조사는 2013년 3월 10일에서 2013년 4월 10일 까지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는 연구자가 직접 병원을 방문하여, 해당병동의 수간호사에게 연구자가 무작위로 지정한 일반간호사 다섯 명에 대한 교환관계 질을 측정하게 하였다. 이는 수간호사가 일반간호사의 교환관계의 질을 측정하는데 어떠한 편견도 없도록 하기 위함이었으며, 또한 수간호사 한 사람이 일반간호사 다섯 명보다 더 많이 응답을 할 경우, 수간호사에게 시간적, 심리적 부담을 줄 수 있고, 불성실한 답변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수간호사의 측정대상인 일반간호사에게도 해당 수간호사와의 교환관계 질을 자가 측정하게 하였다. | |
본 연구에서 수간호사의 교환관계의 질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교환관계의 질: 교환관계는 집단 내에서 리더와 구성원이 형성하는 사회적 교환관계를 말하며[16], 교환관계의 질은 리더와 구성원간의 교환관계의 수준 또는 정도를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 ‘수간호사의 교환관계의 질’은 리더(수간호사)의 관점에서 구성원(일반간호사)과의 관계를 자가평가한 점수를 의미하며, ‘일반간호사의 교환관계의 질’은 구성원(일반간호사)의 관점에서 리더(수간호사)와의 관계를 자가평가한 점수를 의미한다. 점수가 높을수록 교환관계의 질이 높음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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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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