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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영재와 일반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학업소진 비교 및 관계 분석
Comparison of Academic Stress, Stress Coping and Academic Burnout between Elementary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and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4 no.2, 2014년, pp.169 - 189  

안종혁 (산평초등학교) ,  유미현 (아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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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영재학생 및 일반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학업소진을 비교하고 변인들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을 정서적으로 잘 이해하고 지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뿐 아니라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소진을 감소시켜 정서적으로 건강한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일반학생이 영재학생보다 학업스트레스, 학교 학업스트레스, 과외 학업스트레스를 더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 영재학생은 적극적 및 사회지지 추구적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더 많이 사용하며 일반학생은 소극/회피적 및 공격적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 일반학생은 영재학생에 비해 학업소진 정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초등 일반학생은 주당 평균 사교육(학원 및 과외 학습) 시간이 평균 이상인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학업소진 정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업스트레스가 높은 영재학생이 스트레스 대처방식 중 소극/회피적 및 공격적 대처방식의 사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분석 결과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소진과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학업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학업소진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elementary gifted student's academic stress, stress coping and academic burnout with those of general students and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stress, stress coping and academic burnout. There is a significant meaning in promoting healthy 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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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재들과 일반학생의 학업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 학업소진을 비교하고 영재학생의 학업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학업소진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영재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학업소진을 비교하고, 학업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결과로부터 얻은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에서 받는 학교 학업스트레스와 학원 및 과외 수업으로 인해 받는 과외 학업스트레스를 모두 고려한 학업스트레스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오미향(1993)이 제작한 ‘학업스트레스’ 검사 도구를 참고로 하여, 박성희(2006)가 수정 보완하여 개발한 학업스트레스 척도를 김미현(2009)이 학교 학업스트레스와 과외 학업스트레스와 밀접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으로 재구성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업소진 차이는 어떠한가? 또 사교육 시간에 따른 학업스트레스의 차이는 어떠한가?
  • 첫째,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차이는 어떠한가? 또 사교육 시간에 따른 학업스트레스의 차이는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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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병창, 2012에 따르면, 오늘날 우리나라의 입시위주의 교육풍토로 인한 문제는? 오늘날 우리나라의 입시위주의 교육풍토로 인하여 많은 학생들이 학업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는 중 · 고등학생뿐만 아니라 초등학생도 겪는 문제임을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다(신병창, 2012). 학부모의 자녀에 대한 지나친 기대감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의 성취동기와는 무관하게 학업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는 영재학생도 예외는 아니다.
영재가 스트레스에 취약한 측면을 보여주는 내용은? 영재는 자신이나 가까이에 있는 부모, 선생님으로부터의 기대가 높으며(Kaplan & Geoffroy, 1993), 과흥분성, 완벽주의, 비동시성과 같은 영재적 특성으로 인해 스트레스에 취약한 측면이 있다(김유미, 이지은, 2010; 박경림, 2011). 연구자들에 의하면 영재는 그들의 정서적, 사회적 특성과 관련하여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스트레스 요인에 따라 다른 유형의 행동 방식을 사용한다(Delisle, 1988; Swaitek, 2001).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는 내용은? 그 동안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학업소진에 대한 연구에 비해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부족하였다. 과도한 학업스트레스에 대해 올바른 대처를 하지 못해 극복하지 못할 경우 정서적 문제를 일으키거나 이상행동을 보일 수 있으며 심지어 자살과 같은 극단적인 행동을 할 수도 있다(문경숙, 2006). 따라서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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