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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턴 형상을 고려한 회전하는 타이어의 온도 예측을 위한 유한 요소 해석
Finite Element Analysis for Temperature Distribution Prediction of Steady Rolling Tires with Detailed Tread Patter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1, 2014년, pp.117 - 125  

정경문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 ,  강성주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 ,  박우철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 ,  김형석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 ,  김기운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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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temperature distribution of steady state rolling tires with detailed tread blocks is numerically predicted using the three dimensional full patterned tire model. A three dimensional periodic patterned tire model is constructed by copying 1-sector mesh in the circumferential direction. Using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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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열경계 조건으로 Inner부, Rim부 및 Tread부위의 대류계수 값은 각각 8.0, 45.0, 81.0 W/(m2 × K)이고, Sidewall부의 대류계수는 타이어 축 중심에서 반경방향까지 거리에 선형적으로 증가한다고 가정한다.
  • 타이어의 사이드월 부분은 위치에 따라 원주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반경에 따라 선형적으로 변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타이어의 림 접촉부, 내부공기압이 적용되는 Inner부위 및 지면과 접촉하는 부위인 트레드 부위는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여 열 전달해석을 실시한다.
  • 또한 표면의 조도에 따라 다르며 회전속도에 따라서 다르다. 타이어의 사이드월 부분은 위치에 따라 원주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반경에 따라 선형적으로 변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타이어의 림 접촉부, 내부공기압이 적용되는 Inner부위 및 지면과 접촉하는 부위인 트레드 부위는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여 열 전달해석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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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이어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타이어는 노면과 접촉하는 유일한 자동차의 부품으로 자동차의 하중을 지지하며, 노면의 요철에 의한 충격을 완화시키며, 구동력과 제동력을 노면에 전달하고, 방향을 전환 또는 유지시키는 기능을 한다. 최근 승용차 및 트럭과 같은 차량들은 차체 경량화 및 효율적인 엔진의 개발로 인하여 주행거리가 증가하고 있으며, 차량 고속화 및 적재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순차적 접근방식은 어떤 과정으로 구성되는가? 즉, 에너지 손실만이 내부의 열원으로 전환되며, 원주방향의 온도 구배는 없으며, 지면과의 마찰로 인한 온도증가는 무시한다는 것이다. 순차적 접근방식은 변형해석, 분산 및 열전달해석 등의 세 과정으로 구성된다.8-10) 이 때 분산계산 단계는 변형에너지로부터 열원을 구하는데, 이는 타이어 내부의 온도분포를 예측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회전하는 타이어의 온도분포 예측은 이미 여러 사람들에 의해 연계된 시스템을 순차적 접근방식으로 모델링하여 적용되고 있으며, 몇 가지 가정이 존재하는데, 그 가정들은 무엇인가? 회전하는 타이어의 온도분포 예측은 이미 여러 사람들에 의해 연계된 시스템을 순차적 접근방식으로 모델링하여 적용되고 있으며, 몇 가지 가정들이 존재한다. 즉, 에너지 손실만이 내부의 열원으로 전환되며, 원주방향의 온도 구배는 없으며, 지면과의 마찰로 인한 온도증가는 무시한다는 것이다. 순차적 접근방식은 변형해석, 분산 및 열전달해석 등의 세 과정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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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 K. Clark and R. N. Dodge, "Heat Generation in Aircraft Tires," Computers & Structures, Vol.20, No.1-3, pp.535-544, 1985. 

  2. J. Dehnert and H. Volk, "An Approach to Predict Temperature Distributions in Rolling Tires Using FEM," The 10th Meeting of the Tire Society, The University of Akron, 1991. 

  3. H. C. Park, S. K. Youn, T. S. Song and N. J. Kim, "Analysis of Temperature Distribution in a Rolling Tire due to Strain Energy Dissipation," Tire Sci. Tech., Vol.25, No.3, pp.214-228, 1997. 

  4. T. S. Song, H. J. Yu and B. G. Park, "Rolling Resistance and Temperature Distribution Simulation of Tires,"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63-68, 1998. 

  5. T. G. Ebbott, R. L. Hohman, J. P. Jeusette and V. Kerchmn, "Tire Temperature and Rolling Resistance Prediction with Finite Element Analysis," Tire Sci. Tech., Vol.27, No.1, pp.2-21, 1999. 

  6. S. Futamura and A. Goldstein, "A Simple Method of Handling Thermomechanical Coupling for Temperature Computation in a Rolling Tire," Tire Sci. Tech. Vol.32, No.2, pp.56-68, 2004. 

  7. K. V. Narasimha, R. K. Kumar, P. C. Bohara and R. Mukhopadhyay, "A Finite Element Algorithm for the Prediction of Steady-state Temperatures of Rolling Tires," Tire Sci. Tech., Vol.34, No.3, pp.195-214, 2006. 

  8. D. Whicker, A. L. Browne and D. J. Segalman, "The Structure and Use of the GMR Combined Thermo-mechanical Tire Power Loss Model," SAE 810164, 1981. 

  9. Y. D. Kwon and D. C. Prevorsek, "A New Approach for the Thermomechanical Analysis of Tires by the FEM," Tire Sci. Tech., Vol.15, No.4, pp.261-275, 1987. 

  10. B. Yavari, W. W. Tworydlo and J. M. Bass, "A Thermomechanical Model to Predict the Temperature Distribution of Steady Rolling Tires," Tire. Sci. Tech., Vol.21, No.3, pp.163-178, 1993. 

  11. ABAQUS, Analysis User's Manual, Ver.6.10, Dassault Systemes Simulia, Inc., 2010. 

  12. J. R. Cho, K. W. Kim, W. S. Yoo and S. I. Hong, "Mesh Generation considering Detailed Tread Blocks for Reliable 3D Tire Analysis," Advances Engng. Software, Vol.35, No.2, pp.105-113, 2004. 

  13. S. K. Chakrabartty and M. K. Laha,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Dorling Kindersley Pvt. Ltd., India,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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