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에서의 간호대학생의 임상적 판단 기술 분석: Tanner의 Clinical Judgment Model을 적용하여
Nursing Students' Clinical Judgment Skills in Simulation: Using Tanner's Clinical Judgment Model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2, 2014년, pp.212 - 222  

김은정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nursing students' clinical judgment skills in simulation using Tanner's Clinical Judgment Model. Method: Forty-five teams of a total 93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a post-operative patient care scenario using human patient simulator. Data w...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적 판단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도전은 과거 어느 때보다 더욱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 및 임상적 판단 기술을 요구하고 있다(Lasater, 2007b). 임상적 판단이란, 환자의 요구, 관심사 또는 건강 문제를 해석하거나 결론 내리는 것, 행동을 결정하는 것, 표준화된 지침을 그대로 또는 수정하여 사용하는 것, 또는 환자의 반응에 의해 적절한 것으로 개선하는 것을 의미한다(Tanner, 2006). 임상적 판단은 환자의 특정 상황에 요구되는 적절한 행위를 결정하는 것과 관련되는 것(Rhodes & Curran, 2005)으로 일반적인 비판적 사고와는 다르다(Murphy, 2004).
학부교육의 핵심은 무엇인가? 학생이 간호사가 되어 임상에 나갔을 때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여 독립적인 수행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학부교육의 핵심이다(Secomb, McKenna, & Smith, 2012). 이에 간호학생에서부터 임상적 판단 기술 향상을 위한 교육전략이 요구된다.
현재 임상실습 교육의 한계는 무엇인가? 그러나 임상실습 교육의 한계가 계속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즉, 현재 간호교육에서의 임상실습은 임상실습 현장지도자 또는 프리셉터의 감독 하에 환자를 간호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가운데 학생의 임상적 판단 수준을 평가하고 그에 맞게 교육을 하는 것이 쉽지 않다. 교수 또한 현장에서 간호학생의 임상적 판단 능력을 직접 관찰하기보다는 주로 간호과정을 적용한 사례 보고서로 학생의 비판적 사고 또는 임상적 판단의 수준을 평가하고 있어 당시 임상 현장에서의 임상적 판단 기술을 직접적으로 평가하고 피드백을 주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Shell, 200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Cato, M. L., Lasater, K., & Peeples, A. I. (2009). Nursing students’ self-assessment of their simulation experience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0(2), 105-108. 

  2. Hur, H. K., Park, S. M., Kim, K. K., Jung, J. S., Shin, Y. H., & Choi, H. O. (2012). Evaluation of Lasater clinical judgment rubric to measure nursing student' performance of emergency management simulation of hypoglycemia.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5, 15-27 

  3. Kang, H. Y., Choi, E. Y., & Kim, H. R. (2013).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in team based simulation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1), 5-15. 

  4. Kirkpatrick, D. (1983). Four steps to measuring training effectiveness. Personnel Administrator, 28(11), 19-25. 

  5. Kuiper, R. A., & Pesut, D. J. (2004). Promoting cognitive and metacognitive reflective reasoning skills in nursing practice:Self-regulated learning theor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5, 381-395. 

  6. Lasater, K. (2011). Clinical judgment: The frontier for evaluation.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1, 86-92. 

  7. Lasater, K., & Nielsen, A. (2009). Reflective journaling for development of clinical judgment.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8, 40-44. 

  8. Lasater, K.(2007a). Clinical judgment development: Using simulation to create an assessment rubric.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 496-503. 

  9. Lasater, K. (2007b). High fidelity sim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clinical judgment: Student experience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 269-276. 

  10. Lee, J. H., & Choi, M. (2011). Evaluation of effects of a clinical reasoning course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3(1), 1-9. 

  11. Murphy, J. I. (2004). Using focused reflection and articulation to promote clinical reasoning: An evidence-based teaching strategy.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5, 226-231. 

  12. Nielsen, A., Stragnell, S., & Jester, P. (2007). Guide for reflection using the clinical judgment model.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 513-516. 

  13. Olejniczak, E. A., Schmidt, N. A., & Brown, J. M. (2010). Simulation as an orientation strategy for new nurse graduates: An integrative review of the evidence. Simulation in Healthcare, 5, 52-57. 

  14. Paget, T. (2001). Reflective practice and clinical outcomes: Practitioners’ views on how reflective practice has influenced their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0, 204-214. 

  15. Rauen, C. A. (2001). Using simulation to teach critical thinking skills: You can't just throw the book at them. Critical Care Nursing Clinical North America. 13, 93-103. 

  16. Rhodes, M. L., & Curran, C. (2005). Use of the human patient simulator to teach clinical judgment skills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 23, 256-262. 

  17. Scholes, J., Endacott, R., Biro, M., Bulle, B., Cooper, S., Miles, M., et al. (2012). Clinical decision-making: Midwifery students’recognition of, and response to, post partum haemorrhage in the simulation environment. BMC Pregnancy and Childbirth, 12, 19. 

  18. Secomb, J., McKenna, L., & Smith, C. (2012). The effectiveness of simulation activities on the cognitive abilities of undergraduate third-year nursing students: A randomised control trial.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1, 3475-3484. 

  19. Shell, R. (2001). Perceived barriers to teaching for critical thinking by BSN nursing faculty. Nursing and Health Care Perspectives, 22(6), 286-291. 

  20. Suh, E. E. (2012). Development of a conceptual framework for nursing simulation education utilizing human patient simulators and standardized pati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206-219. 

  21. Tanner, C. A. (2006). Thinking like a nurse: A research-based model of clinical judgment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6), 204-2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