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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30 no.3, 2014년, pp.360 - 367
김은희 (상명대 외식영양학과) , 김지현 (상명대 생활환경학과) , 홍완수 (상명대 외식영양학과)
This study analyzed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selective attributes of Ethnic Food Restaurant. A total of 369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Five factors were obtained from factor analysis of Importance variance of selective attributes of Ethnic food restaurant: Factor 1 "Quality", Fa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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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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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닉 푸드는 무엇인가? | 이러한 국제적 문화의 이동은 외식산업에 있어서 전 세계인의 식생활에 많은 부분을 공유하게 만들었고(Choe JY와 Cho MS 2010), 이는 외식에 대한 개념 다양성이나 개성, 고급화의 변화를 이끌었으며, 음식을 통해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충족 개념의 외식으로 발전하게 되었다(Choi SC과 Hong SH 2005). 에스닉 푸드(Ethnic food)란 특별한 문화집단, 인종, 종교, 국가 혹은 한 나라의 유산 등으로 여겨지는 음식을 의미하며(Dwyer J와 Bermudez OI 2003), 1970년대 미국에서 에스닉 푸드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 |
에스닉 레스토랑에 관한 만족도 조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편의표본을 토대로 조사가 수행되었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들을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에스닉 레스토랑과 관련하여 국민건강영양조사나 가계조사데이터 등과 같이 대표성을 가진 자료에 관련 항목들을 포함시켜 이를 조사하여 연구대상에 대한 대표성을 높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
Choe JY와 Cho MS(2010)의 연구에서는 외식 소비자들의 에스닉 레스토랑에 대한 선택속성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 Lee HY와 Kim HY(2006)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외국 음식에 대한 태도와 관심, 외국음식 및 세계음식에 대한 정보 요구도를 연구하였으며, Joo YH(2006)는 민족음식에 대한 조망에서 글로벌화에 따른 각국의 민족음식의 다양한 변화를 연구하였다. 그리고 Choe JY와 Cho MS(2010)의 연구에서는 외식 소비자들의 에스닉 레스토랑에 대한 선택속성을 에스닉 음식속성, 종업원과 서비스, 음식의 맛과 위생안전성, 건강에 좋은 음식, 음식의 디자인과 레스토랑의 분위기 등 총 5가지 요인으로 분류하고, 에스닉 레스토랑의 종류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점에 대해 연구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Son JS 등(2011)은 멕시코, 인도, 베트남, 태국 레스토랑을 레스토랑별 고객방문동기, 이용행동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비교하는 연구를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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