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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에스닉 푸드 레스토랑 선택속성의 중요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Importance Factors Affecting Ethnic Food Restaurant Selection upon Overall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30 no.3, 2014년, pp.360 - 367  

김은희 (상명대 외식영양학과) ,  김지현 (상명대 생활환경학과) ,  홍완수 (상명대 외식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selective attributes of Ethnic Food Restaurant. A total of 369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Five factors were obtained from factor analysis of Importance variance of selective attributes of Ethnic food restaurant: Factor 1 "Quality", Fact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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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대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지에 에스닉 푸드와 에스닉 레스토랑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이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조사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본 연구에서 “에스닉 푸드(민족음식)란, 특정 민족을 상징한다는 표상화 되는 음식으로, 각 국의 고유의 민족음식을 말하며, 에스닉 레스토랑은 전통요리를 판매하는 음식점을 의미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세 이상의 외식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에스닉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해 총 21개 문항을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에스닉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에 관해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한 후, IPA를 실시하여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된 주요개념의 측정을 위한 조사도구는 문헌고찰을 기반으로 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에스닉 푸드 이용실태(2문항), 에스닉 레스토랑 선택 시 중요도 및 만족도(각각 21문항) 및 일반사항(3문항)으로 구성하여 Table 1에 나타내었다.
  • 이와 같이 선행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초기의 연구는 현황 및 관심도, 요구도 연구가 이루어졌고, 최근의 연구에서는 에스닉 푸드를 대표 하는 몇 나라의 에스닉 레스토랑을 한정지어 연구가 수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한국의 전반적인 에스닉 레스토랑에 대해 20대 이상의 외식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격자모형기법(IPA: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를 이용하여 에스닉 레스토랑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살펴보고, 외식 소비자들이 에스닉 푸드 레스토랑 선택할 때 어떠한 중요 요인이 외식 소비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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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스닉 푸드는 무엇인가? 이러한 국제적 문화의 이동은 외식산업에 있어서 전 세계인의 식생활에 많은 부분을 공유하게 만들었고(Choe JY와 Cho MS 2010), 이는 외식에 대한 개념 다양성이나 개성, 고급화의 변화를 이끌었으며, 음식을 통해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충족 개념의 외식으로 발전하게 되었다(Choi SC과 Hong SH 2005). 에스닉 푸드(Ethnic food)란 특별한 문화집단, 인종, 종교, 국가 혹은 한 나라의 유산 등으로 여겨지는 음식을 의미하며(Dwyer J와 Bermudez OI 2003), 1970년대 미국에서 에스닉 푸드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에스닉 레스토랑에 관한 만족도 조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편의표본을 토대로 조사가 수행되었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들을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에스닉 레스토랑과 관련하여 국민건강영양조사나 가계조사데이터 등과 같이 대표성을 가진 자료에 관련 항목들을 포함시켜 이를 조사하여 연구대상에 대한 대표성을 높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Choe JY와 Cho MS(2010)의 연구에서는 외식 소비자들의 에스닉 레스토랑에 대한 선택속성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Lee HY와 Kim HY(2006)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외국 음식에 대한 태도와 관심, 외국음식 및 세계음식에 대한 정보 요구도를 연구하였으며, Joo YH(2006)는 민족음식에 대한 조망에서 글로벌화에 따른 각국의 민족음식의 다양한 변화를 연구하였다. 그리고 Choe JY와 Cho MS(2010)의 연구에서는 외식 소비자들의 에스닉 레스토랑에 대한 선택속성을 에스닉 음식속성, 종업원과 서비스, 음식의 맛과 위생안전성, 건강에 좋은 음식, 음식의 디자인과 레스토랑의 분위기 등 총 5가지 요인으로 분류하고, 에스닉 레스토랑의 종류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점에 대해 연구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Son JS 등(2011)은 멕시코, 인도, 베트남, 태국 레스토랑을 레스토랑별 고객방문동기, 이용행동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비교하는 연구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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