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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 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대학생활 만족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6, 2014년, pp.229 - 240  

이윤신 (가천대학교 간호학과) ,  박성희 (경민대학교 간호과) ,  김종경 (단국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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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전문적 지식 습득 외에도 임상실습이라는 상황으로 인해 사회적 노출을 일찍 경험하게 되어 대학생활 적응에 큰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간호 대학생들의 대학생활만족을 향상시키는 일환으로 이에 영향을 주는 셀프리더십, 자기효능감, 대인관계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대학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들 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경로분석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4개 간호대학의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37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2014년 3월 2일에서 3월 31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에서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및 대학생활 만족 간에는 모두 유의한 양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이들 변수는 대학생활 만족에 대한 경로를 26.8%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셀프리더십과 대인관계가 대학생활만족에 유의한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생활 만족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을 고려하고 셀프리더십, 자기 효능감, 대인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과과정의 실시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quiring professional knowledge and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is a major barrier to campus life and nursing education is needed the programs for considering student's stress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relation among self-leadership, self-efficacy, interp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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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기효능감은 특정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판단이므로 개인의 성취방면에서 자신의 능력에 대해 가지는 기대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어떤 결과를 얻는데 필요한 행동을 얼마만큼 성공적으로 잘 수행해 낼 수 있는가에 대한 자기 능력에 대한 판단이다. 또한 주어진 상황에서 얼마나 유능할 것인가에 대한 개인의 판단인 동시에 특정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가에 대한 개인의 신념으로 볼 수 있다[15].
  •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대학생활 만족의 정도를 파악하고 그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경로분석을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효과적인 관리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성행연구들을 근거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고려하여 그들 간의 관계를 개념적 기틀로 구성하였고 375명의 간호 대학생들로 부터 수집한 자 료로 각 변수들의 경로와 효과를 파악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셀프리더십, 자기효능감, 대인관계가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기 위한 경로 분석을 하였고 그 결과, 셀프리더십,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변수들이 대학생활만족을 26.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자기효능감, 대인관계와 대학생활 만족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다차원적인 이해를 돕고,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6. 대인관계 정도가 높을수록 대학생활만족 정도 가 높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그림 1]과 같이 셀프리더십과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대학생활 만족의 연구들에 기초하여 간호 대학생들의 셀프리더십이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 대학생활 만족에 영향을 준다는 가정으로 직접적인 경로를 설정하였다.
  • 가설 2. 셀프리더십 정도가 높을수록 대인관계 정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 3. 셀프리더십 정도가 높을수록 대학생활만족 정 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 1. 셀프리더십 정도가 높을수록 자기효능감 정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 4. 자기효능감 정도가 높을수록 대인관계 정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 5. 자기효능감 정도가 높을수록 대학생활만족 정도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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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자기효능감이란 Bandura[14]에 의해 처음 제시되었다. 자기효능감이란 어떤 결과를 얻고자 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조직하고 수행해 낼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가리키는 말로 자신감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자기효능감은 특정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판단이므로 개인의 성취방면에서 자신의 능력에 대해 가지는 기대라고 할 수 있다.
Manz와 Sims가 제시한 셀프리더십은 무엇인가? 1980년대 조직 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구성원의 가치관 변화 등으로 전통적인 리더십으로는 더 이상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는 인식이 고조되면서 Manz와 Sims[11]는 타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라는 기존의 리더십 개념에서 벗어나 스스로 자신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고 극대화하는 새로운 방식의 리더십인 셀프리더십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이는 자기영향력(self-influence)을 행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사고 및 행동 전략을 통틀어 말하며 여기서 셀프(self)의 의미는 ‘자아’의 개념으로 인간 내부의 기본적인 성향인 ‘자율성’을 강조한 것이다.
대학생활 만족은 무엇인가? 대학생활 만족은 현재 속한 대학에서의 학업적, 생활적, 행정적, 개인 활동 부분에 대하여 스스로 느끼는 주관적 충족정도로서 같은 대학생활이라도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대감, 심리적 요인 등에 따라 만족은 다르게 나타난다. 이러한 대학생활 만족은 학생들의 학업에 영향을 주며, 교수와 학교에 신뢰, 자신의 장래문제 등에도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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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J. Liaschenko and E. Peter, "Nursing ethics and conceptualizations of nursing: Profession, practice and work," Journal of Advance Nursing, Vol.46, No.5, pp.488-495, 2004 

  2. 박현주, 장인순, "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대처방법과 임상실습 만족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pp.14-23, 2010. 

  3. 한은성, 대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 연구, 수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4. 이정윤, 대학생의 대학생활만족도 연구, 관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5. A. Bandura,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6 

  6. 김아영, 박인영,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도 연구", 교육학 연구, 제39권, 제1호, pp.95-123, 2001. 

  7. 하정효, ICT 활용 수업 유형이 영어학습 태도, 학업성취도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8. A. Christensson, M. Vaez, P. W. Dickman, and B. Runeson, "Self-reported depression in first-year nursing students in relation to socio-demographic and educational factors: A nationwide cross-sectional study in Sweden,"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Vol.46, No.4, pp.299-310, 2011. 

  9. 서문경애, "간호사의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 개인성과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1권, 제1호, pp.45-58, 2005. 

  10. C. C. Manz,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11. C. C. Manz and H. P. Sims, "Self-management as a substitute for leadership: A social learning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5, pp.361-367, 1980. 

  12. 대한간호협회, "간호리더십의 힘", 제45권, pp.8-21, 2006. 

  13. 원효진, 조성현, "간호사의 셀프리더십에 관한 문헌 분석", 대한간호행정학회지, 제19권, 제3호, pp.382-393, 2013. 

  14.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 change," Psychol Rev, Vol.84, No.2, pp.191-215, 1977. 

  15. S. V. Owen and R. D. Froman, "Development of a College Academic Self-efficiency Scale,"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 1988. 

  16. 이은우, 대학생의 정서지능, 자기효능감, 심리적 안녕감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7. 박선영, 자기효능감과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8. 최명구, 신은영, "청소년의 자아구조와 대인관계 문제와의 관계 연구", 교육심리연구, 제17권, 제4호, pp.1-16, 2003. 

  19. 박현숙, 배영주, 정선영,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대응방법 및 학업, 취업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제11권, 제4호, pp.621-631, 2002. 

  20. 조향숙, "일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및 자살생각과의 관계연구", 부모자녀건강학회, 제12권, 제1호, pp.3-14, 2009. 

  21. 오미정,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대처방법에 대한 인식유형", 아동간호학회지, 제6권, 제3호, pp.423-436, 2001. 

  22. 원종순, 김금순, 김경희, 김원옥, 유재희, 조현숙, 정인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발마사지의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7권, 제2호, pp.1-16, 2000. 

  23. 박정원, 하나선,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경험", 정신간호학회지, 제12권, 제1호, pp.27-35, 2003. 

  24. C. C. Manz, The art of self-leadership ;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3. 

  25. 이정선,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취업전략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26. 정진섭, 정보통신윤리 교과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상보적 교수방법의 적용,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27. A. Schlein and B. G. Guerney, Relationship enhancement, San Francisco, CA: Josey-Bass. 1971. 

  28. 문선모, "인간관계훈련 집단상담의 효과에 관한 일 연구", 경상대 논문집, 제19권, pp.195-204, 1980. 

  29. 박현미,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우울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30. 석소현, 신동수, 김귀분,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제15권, 제4호, pp.475-481, 2006. 

  31. 양남영, 문선영,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7권, 제2호, pp.216-225, 2011. 

  32. 봉은주, "집단활동을 활용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이 간호대학생의대인관계와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 pp.394-402, 2013. 

  33. 최지혜, 박미정, "일 지역 3년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 방법론적 트라이앵귤레이션 적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pp.339-349, 2013. 

  34. 김희숙, 박완주, 하태희,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 12권, 제2호, pp.229-237, 2006. 

  35. 한영석, 김명소, "셀프리더십의 성별차이 및 대학생활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제15권, 제2호, pp.215-233, 2010. 

  36. 김종경, "간호교육 개선을 위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관련문헌분석", 간호행정학회지, 제20권, 제1호, pp.47-5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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