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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지향성, 시장지향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Market Orientation,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Performance in Social Enterpri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6, 2014년, pp.355 - 366  

장성희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BK21플러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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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기업가지향성이 시장지향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및 사회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사회적 기업의 성과, 기업가지향성, 시장지향성, CSR활동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기업가지향성은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으로 분류하고, CSR활동은 지역사회의 책임과 환경적 책임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연구모형은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115개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Smart PLS 2.0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혁신성과 진취성은 시장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위험감수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장지향성은 지역사회의 책임과 환경적 책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의 책임과 환경적 책임은 사회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가지향성, 시장지향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사회적 성과와의 영향력을 검증하여 사회적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social performance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market orientation, and CSR activities. This model tests various theoretical research hypotheses relating to social enterprise, entrepreneurial orientation, market orientation, and CS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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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가지향성이 시장지향성, CSR활동 그리고 사회적 성과와의 관련성을 검증 하는 것이다.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사회적 기업의 기업가를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가지향성, 시장지향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 그리고 사회적 성과와의 기업가지향성, 시장지향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363관련성을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사회적 기업의 성과, 기업가지향성, 시장지향성 및 CSR활동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적 연구를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기업가지향성은 시장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시장지향성은 CSR활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c.위험감수성은 시장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b.진취성은 시장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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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기업의 두 가지 목표는 무엇인가요? 사회적 기업들에게 있어서 기업의 ‘효율성·수익성’과‘사회적 책임’이라는 두 가지 목표 간의 긴장관계는 필연적이다.주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익’과 ‘높은 인건비 율’간의 상관관계에서 나타나게 된다.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인가요? 사회적 기업(socialenterprise)은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판매하여 수익을 얻는 기업이지만,그 활동의 동기가 수익달성이 아니라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는데 있는 기업이다.영리기업이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기업의 영업활동을 수행하는데 비해,사회적 기업은 사회서비스 제공,각종 사회문제의 해결,지역 통합 및 일자리 창출 등의 목적을 위해 영업 활동을 수행한다[1].
본 연구에서 연구 목적을 기업가지향성이 시장지향 성,CSR활동 그리고 사회적 성과와의 관련성을 검증 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선행변수에는 기업가정신(혁신성,진취성,위험감수성),시장지향성,환경적특성 및 조직 내부 특성과 성과와의 관련성에 대해 검증하였다.최근에 사회적 기업과 CSR활동과의 연계가 필요하며[5],사회적 기업과 CSR은 다른 개념으로 분리해서 이해해야 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6].그러나 사회적 기업에 대한 CSR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발표 되고 있지 않으며,기업가지향성,시장지향성,CSR활동 그리고 사회적 성과와의 통합적인 모형을 통해 이들 간의 관계를 확인한 연구는 거의 알려지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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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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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균목, 고동완, "관광산업에서 사회적 책임 활동과 사회적 기업의 연계 방향", 관광연구, 제26권, 제5호, pp.43-6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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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장성희, 마윤주, "기업가정신이 시장지향성 및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성별차이를 중심으로,"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5호, pp.2777-280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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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M. Sharir and M. Lerner, "Gauging the Success of Social Ventures Initiated by Individual Social Entrepreneurs," Journal of World Business, Vol.41, No.1, pp.6-2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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