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뷔페레스토랑의 물리적환경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남부 뷔페레스토랑을 중심으로-
Effect of Buffet Restaurant's Physical Environmen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Buffet restaurant located in the region of southern gyeonggi-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6, 2014년, pp.407 - 416  

이상희 (청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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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업종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뷔페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입증하고 물리적 환경의 다양한 요인별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고찰하여, 관리자로 하여금 경영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도움을 주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3년 10월 1일부터 31일까지 경기남부지역 뷔페레스토랑을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전체 250부 중 242부를 수거, 다수의 결측값이 존재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21부를 제외한 221부를 본 연구의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 첫째, 뷔페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 요인 중 청결성이 고객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 다음 오락성, 심미성, 편의성의 순으로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물리적 환경을 통해 형성된 고객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 of physical environmen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The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from October 1st to 31st, of the 250 distributed questionnaire 221 copies were used in the analysis to give a response rate of 88.4%. The res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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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일반 뷔페레스토랑에 대한 고객만족이 결과적으로 고객의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기 경기침체와 실질소득감소에 따른 소비자 외식행태가 고급단품식사 선호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의 다양한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뷔페식당으로 선택이 변화하고 있다고 판단을 하여, 뷔페레스토랑이 호텔 레스토랑이나 일반 레스토랑과의 영업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활성화 방안 제공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설정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체에서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뷔페레스토랑의 물리적환경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여, 이를 통해 전략적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다음의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셋째, 분석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도출하여 일반 뷔페레스토랑의 영업활성화에 발전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오늘날 외식업체의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업태간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으며, 메뉴 역시 특정 업체에서만 즐길 수 있었던 예전과는 달리 메뉴의 독창성이 사라지고 상호 모방 메뉴를 취급하면서 레스토랑 사업장 내의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뷔페레스토랑의 다양한 물리적 환경 요인 중 어떠한 요인들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며, 이를 통해 고객만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첫째, 일반 뷔페레스토랑 물리적환경의 변수 중 어떠한 요인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 비교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편의성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심미성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청결성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쾌적성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오락성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물리적 환경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고객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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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방문의도란 무엇인가? 의도(intention)란 개인의 예기되거나 계획된 미래행동에 대한 의지를 나타내는 것으로써, 자신의 신념 및 태도가 행위로 나타날 확률을 말한다. 따라서 재방문의도란 특정 상품의 과거 구매경험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재구매하려는 자신의 신념이라 할 수 있다[19][28]. 또한 고객의 재방문 의도는 서비스 또는 제품의 재구매 가능성이 있거나 다른 사람에게 서비스 또는 제품의 우수성을 자발적으로 추천할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의미한다. 즉, 서비스 이용자의 재이용가능성과 다른 사람들에게 권유가능성 등은 특정 서비스 업체에 대한 구매의도 형성으로 간주할 수 있다[22].
뷔페레스토랑은 어떠한 단점이 있는가? 일반 뷔페레스토랑은 미리 준비해 놓은 다양한 요리를 정해진 균일한 요금을 지불하고 자기의 기호에 따라 먹고 싶은 음식을 양껏 먹을 수 있는 오픈 뷔페(open buffet)의 형태를 취하며 상설 뷔페로 영업을 한다. 그렇지만 다양한 음식에 따른 식재료 원가와 인력운영의 인건비 등 구조적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경영의 다양성과 수익구조 개선의 차원에서 클로스 뷔페(closed buffet)형식으로 돌잔치, 회갑, 피로연, 연회 등을 운영하는 뷔페레스토랑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고객 만족이란 무엇인가? 고객 만족이란 제공된 제품 또는 서비스를 획득하거나 소비함으로써 유발되는 욕구 및 요구를 충족시키는 정도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인 평가(Czepiel, Resenbeng & Adebayo Akerele, 1974)이며, “충족상태(인지적 판단)가 유쾌한 수준(정서적 판단)에서 제공되거나, 제공되었는가에 대한 고객 판단(satisfaction judgement)"이라 정의(Oliver, 1980)함으로써 고객 만족이란 구성개념의 속성을 보다 구체적인 수준에서 제시하고 고객 만족을 소비경험의 결과로 판단하느냐 아니면 소비경험과 그 과정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로 판단 하는 것이냐에 따라 개념적 정의의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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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외식경제신문, 시푸드 뷔페 생존위한 '몸부림', 2013. 8. 16. 

  2. 김종훈, "외식고객의 레스토랑 선택요인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8권, 제1호, pp.173-188, 2013. 

  3. 정명보, 김성혁, 김용일, "호텔 뷔페레스토랑의 물리적환경이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5권, 제3호, pp.101-120, 2011. 

  4. 정효선, 윤혜현,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인 환경이 고객의 감정,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성별과 연령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지, 제16권, 제4호, pp.190-205, 2010. 

  5. 이승익, 고재윤, "레스토랑 물리적환경과 메뉴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3권, 제2호, pp.7-31, 2010. 

  6. 이형주, 서지연, "국내.외 브랜드에 따른 커피전문점 물리적환경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내 대학생을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제21권, 제2호(통권 제66호), pp.131-147, 2012. 

  7. P. Kotler, J. Bowen, and J. Makens, Marketing for Hospitality and Tourism, Prentice-Hall. Inc., 2004. 

  8. 김성혁, 최승만, 권상미, "호텔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지각이 감정반응, 고객만족,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1권, 제2호, pp.91-107, 2009. 

  9. 이형룡, 왕상, 김태구, "호텔 양식당 서비스의 물리적 환경에 의해 지각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17권, 제2호, pp.177-197, 2002. 

  10. 김기영, 김성수, 천희숙,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제13권, 제2호, pp.22-34, 2007. 

  11. 남외자,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의 감정반응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지역의 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제9권, 제3호, pp.148-161, 2007. 

  12. 이나래, 조태영, 이호근, "한식 디저트 카페의 물리적 환경이 감정반응에 의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4권, 제7호, pp.233-256, 2010. 

  13. 이양희, 장록기, 백민숙, 박희욱, 원철식, "외식산업의 물리적환경이 고객감정, 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뷔페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제15권, 제1호, 2013. 

  14. 강병남, 정영미, 박대섭, 문성식, "호텔 뷔페 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제15권, 제2호, pp.161-172, 2009. 

  15. J. A. Czepiel, L. J. Rosenbeng, and Adebayo Akerele, Perspectives on Consumer Satisfaction, AMA Educators Proceedings, Chicago, p.169, 1974. 

  16. R. L. Oliver, "A cognitive modelofthe antecedent and consequence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1, pp.460-465, 1980. 

  17. B. G. Kathryn and J. Hathcote, "Customer expectations and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in retail apparel specialty stor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8, No.1, p.60, 1994. 

  18. 황수영, 정의영, "'패밀리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제58차 경기국제관광학술대회, pp.303-313, 2005. 

  19. 안장수, 박경곤, "호텔 뷔페레스토랑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11권, 제2호(통권 제31호), pp.47-70, 2007. 

  20. John T. Schohl, Achieving Excellence Through Customer Service, Best Sellers Publishing, pp.17-22, 2000. 

  21. Chang T. Zong and A. R. Wildt, "Price product information and purchase intention;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p.229(Win.), pp.16-17, 1994. 

  22. 최성기, 전민호, 김은진, "일식 레스토랑의 물리적환경이 고객충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리조트연구, 제12권, 제2호, pp.309-334, 2013. 

  23. 오왕규, 정강국, "호텔 종사원의 고객지향성의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경북지역 호텔뷔페레스토랑을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제15권, 제4호(통권 제49호), pp.155-173, 2011. 

  24. E. Ahire, P. Golhar, and M. Waller,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QM Implementation Constructs," Decision Science, Vol.27, No.1, pp.23-56, 1996. 

  25.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비앤앰북스, 2009. 

  26. A. Villarejo, La medicion del valorde marca en el ambito de la gestion de marketing, Sevilla: CEADE, 2002. 

  27. 송지준, 통계분석방법, 21세기사, 2013. 

  28. 정용해, "전시컨벤션센터의 물리적 환경요인이 만족과 구전,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제11권, 제10호, pp.197-208, 2011. 

  29. 최철재, "식품소매점 이미지 구성요인과 만족, 신뢰, 충성도 간 구조적 인과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366-38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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