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과 종업원의 혁신행동지향성에 대한 정서적 몰입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on innovational Behavior orientation: Focused on examining mediator effects of Affective Organizational Commit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기업가 정신이 종업원의 혁신행동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서적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산, 울산, 포항지역의 중소기업 31개사에 종사하는 종업원 28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문헌연구를 통해 연구를 설계하였고, 기업가 정신을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의 3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기업가 정신의 차원들이 혁신행동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과 정서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혁신성, 진취성은 정서적 몰입과 혁신행동지향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위험감수성은 정서적몰입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종업원의 기업에 대한 정서적 몰입은 기업가 정신이 종업원의 혁신행동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매개효과를 하는 것으로 실증분석결과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경영자는 종업원의 혁신행동지향성을 높여 기업의 변화와 혁신을 통한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관리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연구표본의 한계와 설문지법을 통한 실증분석이 가질 수 있는 한계점이 있음을 인정하며,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샘플을 통한 일반화의 노력과 다양한 방법론을 통한 보다 엄밀한 분석을 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가 정신이 종업원의 혁신행동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서적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산, 울산, 포항지역의 중소기업 31개사에 종사하는 종업원 28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문헌연구를 통해 연구를 설계하였고, 기업가 정신을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의 3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기업가 정신의 차원들이 혁신행동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과 정서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혁신성, 진취성은 정서적 몰입과 혁신행동지향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위험감수성은 정서적몰입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종업원의 기업에 대한 정서적 몰입은 기업가 정신이 종업원의 혁신행동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매개효과를 하는 것으로 실증분석결과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경영자는 종업원의 혁신행동지향성을 높여 기업의 변화와 혁신을 통한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관리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연구표본의 한계와 설문지법을 통한 실증분석이 가질 수 있는 한계점이 있음을 인정하며,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샘플을 통한 일반화의 노력과 다양한 방법론을 통한 보다 엄밀한 분석을 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al behavior orientation in small and middle enterprise. This model tests various theoretical research hypotheses relating to entrepreneurship, innovational behavior orientation and Affective Organization...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al behavior orientation in small and middle enterprise. This model tests various theoretical research hypotheses relating to entrepreneurship, innovational behavior orientation and Affective Organizational Commitment. To verify them, using a sample of 280 employees working for 31 companies in Busan, Ulsan, and Pohang, this study analyses empirically on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m. The results of hypothesis testing are as follows. First, entrepreneurship influence innovational orientation. Second, entrepreneurship influence Affective Organizational Commitment. Finally, A mediator effect of Affective Organizational Commitment between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al behavior orientation is a new empirical result coming out of this study. The study provides entrepreneurship and policy-HRM with more accurate information that allow them to explore significant managerial insights so as to develop appropriate policy in small and middle enterpris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al behavior orientation in small and middle enterprise. This model tests various theoretical research hypotheses relating to entrepreneurship, innovational behavior orientation and Affective Organizational Commitment. To verify them, using a sample of 280 employees working for 31 companies in Busan, Ulsan, and Pohang, this study analyses empirically on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m. The results of hypothesis testing are as follows. First, entrepreneurship influence innovational orientation. Second, entrepreneurship influence Affective Organizational Commitment. Finally, A mediator effect of Affective Organizational Commitment between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al behavior orientation is a new empirical result coming out of this study. The study provides entrepreneurship and policy-HRM with more accurate information that allow them to explore significant managerial insights so as to develop appropriate policy in small and middle enterpr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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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선행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가 정신이 종업원의 정서적 몰입과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기업가 정신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서적 몰입의 매개효과에 대한 탐색적 가설을 설정하고 있다. 경영자의 기업가 정신과 혁신행동에 대한 정서적 몰입의 실증적 분석 결과를 토대로 경영자에게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제시한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이 종업원에게 전달되고 재해석되어 자신의 신념으로 형성되어 실제 태도로 나타나는 과정을 분석하고자 한다. 기업가정신이 종업원의 변화와 혁신으로 이전되는 과정들을 통해 중소기업 경영자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하지만 기업가정신이 종업원의 혁신행동으로 전개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은 비교적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이 종업원에게 전달되고 재해석되어 자신의 신념으로 형성되어 실제 태도로 나타나는 과정을 분석하고자 한다. 기업가정신이 종업원의 변화와 혁신으로 이전되는 과정들을 통해 중소기업 경영자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기업가 정신은 정서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기업가 정신은 혁신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정서적 몰입은 기업가 정신과 혁신행동을 매개할 것이다.
가설3은 기업가 정신이 종업원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서적 몰입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매개효과에 대한 검증은 Baron & Kenny(1986)의 3단계 회귀검증법에 의한 매개효과 검증 절차를 따랐다.
즉, 정서적 몰입은 기업가정신의 종속변수로, 그리고 혁신행동에 대해서는 선행요인으로 작용하면서 조직지원인식과 일탈행동 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이상의 논의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정서적 몰입이 구성원이 지각하는 경영자의 기업가정신에 대한 인식과 혁신행동 에 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기업가 정신은 Barringer(1995)의 척도와 정은하·엄미선(2012)이 기업가 정신의 구성요소로 제시한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의 세 가지 차원을 일부 수정하여 연구에 사용하였다.
기업가 정신은 최근 강조되고 있는 창조경제의 중요한 원천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기업에 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급격한 환경의 변화 속에서 기업의 경쟁력의 원천으로 경영자의 기업가정신의 전략적 활용을 위해 기업가 정신의 전이를 통해 종업원들이 혁신적이고 변화지향적인 업무태도를 유지하는 과정에서 기업에 대한 종업원들의 정서적 몰입의 매개효과를 분석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제시한다. 독립변수로 기업가정신의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을 종속변수로 혁신행동지향성을 매개변수로 정서적 몰입을 선정했다.
매개효과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1단계에서 독립변수와 매개변수 간의 회귀식이 유의해야 하고, 2단계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회귀식이 유의해야 하며, 3단계에서 매개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회귀식 또는 독립변수 및 매개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회귀식이 유의해야 한다. 먼저 혁신성과 혁신행동에 대한 정서적 몰입의 매개효과를 실시했다.
이러한 통제 변수로 성별, 결혼유무, 연령, 근속년수, 직종을 포함시켰다. 성별, 결혼유무, 직종, 고용형태는 더미변수로 처리하였다. 성별의 경우 여성=0, 남성=1이고 결혼유무의 경우 미혼=0, 기혼=1이며, 직종은 사무직=0, 현장직=1이고 연령과 근속년수는 구간을 정하지 않고 작성하도록 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별, 결혼유무, 직종, 고용형태는 더미변수로 처리하였다. 성별의 경우 여성=0, 남성=1이고 결혼유무의 경우 미혼=0, 기혼=1이며, 직종은 사무직=0, 현장직=1이고 연령과 근속년수는 구간을 정하지 않고 작성하도록 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어서 진취성과 혁신행동에 대한 정서적몰입의 매개효과를 실시했다. 1단계에서 독립변수인 진취성은 매개변수인 정서적몰입에 유의한 영향력(β=.
<표 3>은 가설1과 가설2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한 회귀분석 결과이다. 회귀분석은 성별, 연령, 결혼유무, 근속년수, 직종, 기업규모 등을 통제변수로 함께 투입하였으며, 회귀분석을 실시하기에 앞서 다중공선성의 존재유무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부산, 울산, 포항 지역의 31개사에 종사하는 종업원을 대상으로 설문지 400부를 배포하여 총 317부를 회수(회수율 79.2%)하였고, 그 가운데 작성이 부실하거나 중심화 경향이 뚜렷한 설문지를 제외하여 총 280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의 연령은 평균 42세 정도이며, 41세 이상이 전체의 60.
이론/모형
매개효과에 대한 검증은 Baron & Kenny(1986)의 3단계 회귀검증법에 의한 매개효과 검증 절차를 따랐다. Baron and Kenny (1986)가 제시하는 3단계 매개 회귀분석 (three-step mediated regression analysis) 방법을 사용, 각 요인별 매개역할의 검증과 효과의 크기를 추정하였다. 매개효과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1단계에서 독립변수와 매개변수 간의 회귀식이 유의해야 하고, 2단계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회귀식이 유의해야 하며, 3단계에서 매개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회귀식 또는 독립변수 및 매개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회귀식이 유의해야 한다.
매개효과에 대한 검증은 Baron & Kenny(1986)의 3단계 회귀검증법에 의한 매개효과 검증 절차를 따랐다.
혁신행동지향성은 Scot t& Bruce(1994)의 문항에서 “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촉진시키며 다른 구성원 에게도 전파시켜 지지하게 만든다”, “나는 직무에서 종전과 다른 새로운 방법들을 자주 시도한다” 등의 4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001). 기업가 정신의 구성요인별로 살펴보면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모두 정서적 몰입에 유의한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1은 지지되었다.
001). 기업가 정신의 구성요인별로 살펴보면 혁신성과 진취성이 종업원의 혁신 행동에 유의한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2는 부분 지지되었다.
넷째, 기업가 정신 중 위험감수성요인이 진취성과 혁신성 변수에 비해 종업원의 행동에 영향이 작았는데 이는 진취성과 혁신성 변수는 경영자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행동이고 긍정적인 요인이라 종업원의 혁신행동에 유의적인 관계인 반면 위험감수성은 종업원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위기요인으로 작용하여 생긴 현상으로 해석할 수 있다.
<표 2>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는데, 기업가 정신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기업가정신의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향은 모두 혁신행동에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전반적으로 가설1과 가설2를 지지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첫째, 경영자의 진취성, 위험감수성이라는 기업가정신의 하위차원은 정서적 몰입과 종업원의 혁신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기업가 정신의 하위차원인 위험감수성은 정서적 몰입에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혁신행동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정서적 몰입은 기업가정신의 하위차원인 혁신성과 진취성과 혁신행동을 부분 매개하였다.
둘째, 종업원의 정서적 몰입이 기업가정신과 혁신행동을 부분 매개했는데, 이는 정서적 몰입의 매개효과에 의해 기업가 정신이 구성원의 혁신행동을 높일 수 있다는 결과이다. 사회적 교환 이론에 의하면 조직을 통해 만족과 긍정적인 정서를 제공받은 종업원은 그 대가로 호혜성의 의무감을 느끼게 되어 생산성을 높이고자 노력하게 된다.
마지막 3단계에서 정서적몰입이 독립변수인 진취성과 함께 회귀식에 투입되었을 때 의 모형 3에서 알 수 있듯이 모형의 설명력(△R²=.116, p < .001)은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혁신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관계를 보였다(β=.463, p < .001).
마지막 3단계에서 정서적몰입이 독립변수인 혁신성과 함께 회귀식에 투입되었을 때 의 모형 3에서 알 수 있듯이 모형의 설명력(△R²=.116, p < .001)은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혁신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관계를 보였다 (β=.463, p < .001).
분산계수와 공차한계를 산출해 본 결과 분산 팽창계수가 10 이상, 공차한계가 0.1이하인 항목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다중공선성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Cohen, Cohen, West, and Aikenet, 2003).
셋째, 기업가 정신의 하위 차원 중 위험감수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중소기업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고용불안에 의한 영향이라고 가설적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즉 혁신적이고 진취적인 경영자의 행동은 종업원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에 대한 발전과 관련된다고 보는 반면 위험감수성은 기업에 일정한 위험으로 인식을 하여 기업실패로 인한 피해를 우려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기업가 정신의 하위차원인 위험감수성은 정서적 몰입에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혁신행동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정서적 몰입은 기업가정신의 하위차원인 혁신성과 진취성과 혁신행동을 부분 매개하였다.
의 결과를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정서적 몰입에 대해 기업가 정신은 model 2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인구통계적인 특성들에 비해 보다 유의한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R²=0.289, p < 0.001).
이론적으로 독립변수인 기업가 정신은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의 3가지 차원으로 구분되었고, 종속변수인 혁신행동지향성, 그리고 매개변수인 정서적 몰입까지 총5가지의 개념으로 구분되어 측정하고자 하는 설문 문항이 요인분석 결과와 일치되어 개념적으로 타당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신뢰도 검증은 Cronbach’ α계수를 이용하였는데, 일반적으로 0.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살펴볼 때, 정서적 몰입이 기업가 정신이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매개할 것이라는 가설3은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이어서 혁신행동에 대해 기업가 정신은 model 4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인구통계적인 특성들에 비해 보다 유의한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R²=0.329, p < 0.001).
즉, 매개변수인 정서적몰입을 투입했을 때 혁신성의 직접적인 효과는 감소(△β=.015)함에 따라 정서적몰입이 혁신성과 혁신행동의 관계를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즉, 매개변수인 정서적몰입을 투입했을 때 혁신성의 직접적인 효과는 감소(△β=.039)함에 따라 정서적몰입이 혁신성과 혁신행동의 관계를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첫째, 경영자의 진취성, 위험감수성이라는 기업가정신의 하위차원은 정서적 몰입과 종업원의 혁신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기업가 정신의 하위차원인 위험감수성은 정서적 몰입에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혁신행동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첫째, 종업원의 정서적 몰입과 혁신행동을 높이기 위해서 경영자는 기업가정신을 발휘해야 하는데, 경영자는 종업원들이 우리 경영자가 혁신적인 조직운영을 하고, 진취적이며 위험을 감수하려는 노력이 많다는 것을 종업원이 지각할 수 있도록 전략적인 조직 운영이 필요하다. 특히 기업의 경영혁신을 위한 종업원의 혁신행동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보다 중요한 것은 진취성과 위험감수성인데, 종업원이 이를 지각하도록 불확실성이 매우 높아 위험을 수반하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도전하여 사업을 추진하는 자세로 조직을 운영하여 종업원들이 우리 경영자는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경영자라고 지각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다른 경쟁기업들 보다 앞서 행동하고 공격적으로 경영하는 모습을 통해 경영자의 진취성을 통해 종업원들을 지적으로 자극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성공을 위한 기업자원이 대체로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업가 정신의 발휘가 부족한 자원을 대체하여 종업원들의 동기를 부여하고 혁신행동을 발휘하도록 하는 중요한 원천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중소기업 경영자는 보다 혁신적이고 진취적인 경영을 할 필요가 있다.
6%였다. 표본의 특성을 종합하면, 남성의 비율이 높고, 평균 연령이 높은 편이고, 근속 년수가 긴 편이며, 사업장규모는 300인 미만 사업장의 비율이 높았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는 설문지법을 이용하였는데, 설문조사가 갖는 동일방법의 한계 등을 본 연구도 가지고 있다. 둘째, 연구표본이 부산, 울산, 포항 지역의 중소기업 31개사의 종업원에 한정되어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일반화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표본을 더 확대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설문지법을 이용하였는데, 설문조사가 갖는 동일방법의 한계 등을 본 연구도 가지고 있다. 둘째, 연구표본이 부산, 울산, 포항 지역의 중소기업 31개사의 종업원에 한정되어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즉 혁신적이고 진취적인 경영자의 행동은 종업원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에 대한 발전과 관련된다고 보는 반면 위험감수성은 기업에 일정한 위험으로 인식을 하여 기업실패로 인한 피해를 우려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후속 연구를 통해 위험감수성에 대한 가설이 기각된 것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둘째, 연구표본이 부산, 울산, 포항 지역의 중소기업 31개사의 종업원에 한정되어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일반화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표본을 더 확대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가 정신이란?
기업가 정신이란 치열한 경쟁사회 속에서 현재 통제할 수 있는 자원에 구애받지 않고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고 추구하는 도전정신으로 정의할 수 있다(이춘우, 1999). 기업가정신의 핵심적 내용은‘창의적 혁신’으로, 이를 구성요인은 혁신성 (Innovativeness), 위험감수성(Risk-taking), 진취성(Proactiveness) 등의 속성으로 설명할 수 있다.
Allen과 Meyer (1990)는 조직몰입을 정서적 몰입, 지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으로 구분하여 개념적 차이를 두었다. 지속(continuance) 몰입이란 조직을 떠나는 것과 관련된 지각된 비용(cost)에 의해 조직에 지속적으로 남아 있으려는 필요에 의한 몰입을 의미하고, 규범적(normative) 몰입이란 조직 내에 남아야 하는 지각된 의무를 반영한다. 그리고 정서적(affective)몰입이란 조직과 동일시되어 조직에 몰입하게 되는 감정적 애착을 의미한다.
기업가정신의 핵심적 내용인 창의적 혁신의 구성요인은?
기업가 정신이란 치열한 경쟁사회 속에서 현재 통제할 수 있는 자원에 구애받지 않고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고 추구하는 도전정신으로 정의할 수 있다(이춘우, 1999). 기업가정신의 핵심적 내용은‘창의적 혁신’으로, 이를 구성요인은 혁신성 (Innovativeness), 위험감수성(Risk-taking), 진취성(Proactiveness) 등의 속성으로 설명할 수 있다. 혁신성은 시장지향적인 아이디어를 기회로 전환시키고, 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변화와 혁신을 선호하고 추구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35)
CHINDIA plus 강태영 88 0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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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공학회지 김장호 18 2 1
경영연구 김일천 19 2 281
인적자원관리연구 박봉규 8 단일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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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박상용 7 3 3
사회과학연구 송운석 26 3 127
기업경영연구 송정수 15 1 189
경영과 정보연구 양진호 33 2 1
인적자원관리연구 윤대혁 13 3 139
인적자원관리연구 장수덕 20 2 27
인사조직연구 정은하 20 2 199 http://dx.do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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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Amabile, T. M. 42 6 630 10.2307/256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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