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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국도 자산관리시스템 도입을 위한 기본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
Study on Establishing Essential Framework for Importing Asset Management System of National Road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0 no.2 = no.24, 2014년, pp.320 - 334  

Park, Hyosung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University of Kyonggi) ,  Lee, Soohyng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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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경우 그동안 도로부문의 투자는 신규건설 그 자체가 정부 정책의 핵심이었다. 그러나 최근 정부의 도로부문 예산이 2000년을 정점으로 신규건설은 감소하고 유지관리는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에서 도로 유지관리 예산 증가에 대한 정당성을 입증하면서 서비스수준에 대한 사용자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도로정책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1950~60년대에 사회기반시설을 집중적으로 건설하였던 선진국들이 최근 공공시설물의 노후화에 대처하기 위해 자산관리 개념을 도입하여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국도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한국형 도로 자산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본체계를 제시하였다. 이 시스템의 특징은 장기적이며 예방적인 도로 유지관리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기존의 포장관리시스템경제성 분석 과정을 포함시키는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vernment policy had placed new construction as the kernel of the investment in the road department. This had been shifted, however, since the government's budget of the road department reached its peak in 2000, new construction had came to a downsizing phase while the maintenance increased g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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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산관리 통합프레임워크 및 정책 개발(KICT, 2011)』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국내 최초로 공공시설물의 유지관리체계를 자산관리 측면에서 접근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요소기술 개발을 착수하였으며, 이 연구의 포괄적인 결과를 토대로 본 논문에서는 일반국도 자산관리시스템 도입을 위한 기본체계 구축 방안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
  • 그동안 국내의 경우 개인 차원에서 SOC 자산관리 연구가 일부 수행된 바 있으나, 도로부문에 대한 연구는 아직 초기단계이다(KICT, 2011). 본 연구는 외국의 SOC 운영사례를 탐구하여 우리나라에 적합한 자산관리의 개념과 운영과정을 정립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현재 운용하고 있는 일반국도 포장관리시스템(Pavement Management System, PMS)을 바탕으로 『한국형 도로 자산관리시스템(Korean Road Asset Management System, KRAMS)』 기본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주요 요소를 제시하여 최적의 도로 유지관리정책 수립을 지원하고자 한다.
  • 외국에서는 1950~60년대에 집중적으로 구축하였던 인프라의 노후화에 대응하기 위해 자산관리 개념을 적용하여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한국형 도로 자산관리시스템(KRAMS)』 구축에 필요한 기본체계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술한 외국 사례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형 도로 자산관리시스템(Korean Road AssetM anagement System, KRAMS)』의 기본체계(framework)를 기존 시스템과 새로운 시스템을 하나의 운용체계로 통합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PMS, BMS, CSMS, NHMIS, TMS 등에서 수행하고 있는 성능의 조사 및 평가과정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동시에 각 시설물별로 서비스수준(LoS)을 개발하고 내용연수 및 감가상각을 고려한 자산가치 평가 과정을 갖춘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 최적의 보수·보강 시나리오를 선정하기 위해 현재의 자산가치를 실증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평가 모델을 개발한다.

가설 설정

  • - 자산관리는 기존 관리시스템의 자료를 단순히 통합하는 것만이 아닌 그 이상의 것이다.
  • - 자산관리는 중복을 피하면서 기존의 방법 및 도구를 최대한 활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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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토교통부는 일반국도를 대상으로 어떤 유지관리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는가? 국토교통부는 1990년대에 일반국도를 대상으로 포장관리시스템(Pavement Management System, PMS), 교량관리시스템(Bridge Management System, BMS), 도로절개면유지관리시스템(Cut Slope Management System, CSMS), 도로대장전산화(National Highway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NHMIS), 교통량조사시스템(Traffic Monitoring System, TMS)등을 개발하여 운용하고 있다(KICT, 2009). 이 중 본 연구의 근간이 되는 일반국도 PMS 운영 현황은 다음과 같다.
국토교통부에서 운용하고 있는 운영시스템이 유지관리하기 어려운 이유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용하고 있는 PMS, BMS, CSMS 등의 운영시스템들은 포장, 교량, 사면 등의 개별 시설물을 대상으로 구축되었기 때문에 도로시설물 전체를 통합적으로 유지관리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국토교통부(2009)는 일반국도 유지관리 업무의 전산화 체계 통합을 목표로 제시하여 2008년 도로관리통합시스템(Highway Management System, HMS)을 완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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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 USA (2013). "2013 Report Card for America's Infrastructure." June 2013. 

  2. Austroads (2003). "Integrated Asset Management Guidelines for Road Networks." Sydney, Australia. 

  3. Austroads (2009). "GUIDE TO ASSET MANAGEMENT." Sydney, Australia. 

  4. Canada Society for Civil Engineering (2012). "Canadian Infrastructure Report Card 2012." September 2012. 

  5.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Office of Asset Management (1999). "Asset Management Primer." Washington, USA, pp. 19, 27-29. 

  6. Engineers Australia (2010). "Infrastructure Report Card 2010 Australia." November 2010. 

  7.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2005), "Development of Facilities Optimum Bridge Maintenance System Based on Life-Cycle Cost" 

  8.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11), "Development of Asset Management Framework for Increasing Performance and Service Efficiency of Roads(IV)" 

  9.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11), "Development of Framework and Policy for KTAM-40(IV)" 

  10. Korea Transport Institute. (2006), "An Introductory Study for Developing Asset Management System of Road Facilities" 

  11. Ministry of Transport (2009). "Long Term Council Community Plans." Wellington, New Zealand. 

  12. National Asset Management Steering Group (2006). "International Infrastructure Management MANUAL." Auckland, New Zealand. 

  13.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001). "Asset Management for the Roads Sector." Paris, France, p. 14 

  14. Ministry of Strategy and Finance(2009), "National account working-level conduct guide for the Accrual basis Double-entry bookkeeping Account conduct of Finance department", MSF announcement No.342. 

  1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1a), "The Secondary Road Maintenance Master Plan(2011-2020)", MoLIT announcement No.2011-326. 

  1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1b), "Annual Final Report of the National Highway Pavement Management System 2011". 

  1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3), "Status on Road Repair and Maintenance". 

  1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09), "2008 Final Report of Highway Management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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