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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과체중·비만지각과 외식 시 영양정보 활용 차이
Perception of Being Overweight and Obese and the Use of Information on Food Away from Home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5 no.2, 2014년, pp.175 - 192  

유소이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effects of various factors on the use of nutrition information on food away from home (FAFH). Consumer groups were classified into groups according to their perception of being overweight and obese (correctly perceiving, underestimating and overestimating weight). For this,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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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세 이상 성인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외식 시 정보 활용과 관련 요인들을 조사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2년 5월에 인터넷 설문조사로 실시되었으며, 총 706명이 분석에 활용하였다.
  • 이처럼 다양한 연구들에서 제시된 결과들을 토대로 본 연구는 건강 측면에서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과체중ㆍ비만 등과 관련하여 소비자의 주관적 지각과 BMI 측정에 의한 차이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하여 관련 요인들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외식 시 소비자 유형별로 영양정보에 있어서 정보 인지, 식당선택 속성, 건강 관심 및 개별특성들의 영향력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처럼 다양한 연구들에서 제시된 결과들을 토대로 본 연구는 건강 측면에서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과체중ㆍ비만 등과 관련하여 소비자의 주관적 지각과 BMI 측정에 의한 차이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하여 관련 요인들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외식 시 소비자 유형별로 영양정보에 있어서 정보 인지, 식당선택 속성, 건강 관심 및 개별특성들의 영향력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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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2년 비만관련 질환으로 발생하는 사회비용은? 7%에 불과하지만, 각종 합병증을 고려하면 비만인 사람들의 경우 정상체중인 사람들에 비해 30% 이상의 의료비를 더 지출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실제 비만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비용이 2012년 기준 3조 4,0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기도 하였다(The Kyunghyang Shinmun 2014). 이러한 비만 관련 비용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상당한 사회․경제적 비용을 유발할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Bae et al.
2012년 우리나라 성인의 비만율은? 우리나라 성인의 비만율은 1997년 26.2%에서 2012년에는 32.8%로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으며, 비만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혈관계질환 및 암 등의 유병률과 사망률을 증가시킬 수 있어 가장 심각한 건강 문제 중의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Kwon et al. 2010; Korea Health Statistics 2013).
비만이 일으키는 문제점은? 2%에서 2012년에는 32.8%로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으며, 비만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혈관계질환 및 암 등의 유병률과 사망률을 증가시킬 수 있어 가장 심각한 건강 문제 중의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Kwon et al. 2010; Korea Health Statistics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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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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