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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0 no.1 = no.23, 2014년, pp.49 - 60
Lee, Jang-Ho (Department of Railroad Facility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Lee, Inhee (Mirae Transportation Co., LTD.) , Jin, Woo-Jeong (Department of Railroad Facility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For the demand analysis of Metropolitan Train Express project, the catchment area of station should be reevaluated considering the journey speed of it. In this paper, we estimated travel mode choice model using stated preference data including Seoul metropolitan express train and compared the par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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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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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역 영향권은 무엇에 비례해 그 영향권이 커지나요? | 일반적으로 철도역 영향권은 철도 노선의 속도가 높아질수록 커지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경우도 노선 특성에 따라 기존 철도노선의 철도역 영향권 보다는 클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 광역철도의 표정속도가 40km/h 내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100km/h 이상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기존의 기준을 그대로 적용하는 경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수요를 과소예측하게 되며, 반대로 이를 임의로 설정할 경우 과다예측의 우려가 있다. | |
현행 철도역의 영향권 설정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요? | 다만,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의 수요 및 타당성 분석에 있어서 철도역의 영향권 설정 문제가 대두되었다. 현행 교통시설투자평가지침 및 예비타당성조사지침에서는 2002년 국가교통DB를 기준으로 도보는 0.75km이내, 마을버스는 0.75~3km, 버스는 3~5km 이내, 5km이상은 미반영으로 철도역 영향권 설정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데, 이는 현행 도시철도를 기준으로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의 수요분석 시에도 동일한 기준을 적용 하는 것이 합리적인가 하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 |
수도권에서 운영중인 철도부문 노선으로는 무엇이 있나요? | 이에 따라 수도권 내 교통혼잡 해소와 광역통행수요의 편의를 위해 버스중앙차로제,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제, 대중교통 통합환승 할인제도 등의 교통정책을 시행한 바 있으며, 철도부문에서도 분당선, 일산선 등 다수의 수도권광역철도 노선이 운영 중에 있다. 그러나 승용차와 비교하여 속도나 편리성 등의 측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 우며, 이러한 배경에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이 추진되었고, 제안되었던 3개 노선 중 킨텍스~동탄노선에 대해서만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기본계획 수립단계로 이어질 예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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