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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1 no.2, 2014년, pp.33 - 48
김진호 (대한민국 공군) , 이상진 (국방대학교 국방관리학과) , 정성태 (국방대학교 국방관리학과)
It is important to maintain on operational availability of aircraft during wartime. The KF-16 fighter, the backbone of the ROKAF (Republic Of Korea Air Force), has a single engine. Therefore, the engine has a critical influence on operational availabi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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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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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공군의 주력전투기인 KF-16의 특징은 무엇인가? | 항공력은 전쟁 승패에 핵심적인 요인 중 하나이며 전시 항공기 운용가용도를 유지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한국 공군의 주력전투기인 KF-16은 단발엔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항공기 특성상 엔진이 항공기 전체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공군은 엔진 결함발생과 계획정비에 따른 항공기 불가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항공기 장착엔진 이외의 추가 예비 엔진 및 모듈을 운영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 |
항공기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전시 항공기 예비엔진 및 모듈 재고수준이 항공기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KF- 16항공기의 F100-PW-229 엔진을 대상으로 하였다. 항공기 운용가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계통에는 기체, 항전, 전기, 무장 등 엔진 외에 다른 계통에 의한 불 가동도 많으나, 엔진이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기 때문이다[1]. 연구의 목적에 집중하고 모형의 간결성을 위해 시뮬레이션 모형에서 다음 사항을 가정하였다. | |
항공력은 어떠한 요인인가? | 항공력은 전쟁 승패에 핵심적인 요인 중 하나이며 전시 항공기 운용가용도를 유지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한국 공군의 주력전투기인 KF-16은 단발엔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항공기 특성상 엔진이 항공기 전체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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