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교육현장에서 웹을 통해 무료로 교육 자료를 공개하고 활용하는 서비스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자료들은 대부분 완성된 형태로 제공되고 있어 교수자가 교육 목적이나 내용에 따라 자료를 개발하거나 수정해서 사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실사용자인 교사가 기존의 교육용 콘텐츠 개발 툴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개발해봄으로써 교사 입장에서의 개발 툴에 대한 요구사항 및 필요기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툴에 대한 요구사항으로는 직관적 인터페이스 환경,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 지원, 산출물 버전의 다양화 등 10가지가 도출되었으며, 필요 기능으로는 외부자원의 연결, 포맷 자동 변환 기능, 기존 문서의 사용 및 편집, 학습자 정답 작성, 숨기기 기능 등 13가지 기능이 제시되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교육현장에서 웹을 통해 무료로 교육 자료를 공개하고 활용하는 서비스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자료들은 대부분 완성된 형태로 제공되고 있어 교수자가 교육 목적이나 내용에 따라 자료를 개발하거나 수정해서 사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실사용자인 교사가 기존의 교육용 콘텐츠 개발 툴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개발해봄으로써 교사 입장에서의 개발 툴에 대한 요구사항 및 필요기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툴에 대한 요구사항으로는 직관적 인터페이스 환경,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 지원, 산출물 버전의 다양화 등 10가지가 도출되었으며, 필요 기능으로는 외부자원의 연결, 포맷 자동 변환 기능, 기존 문서의 사용 및 편집, 학습자 정답 작성, 숨기기 기능 등 13가지 기능이 제시되었다.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there have been increasing cases of services and use free educational materials in educational field through the Web. However, as most of the materials are provided in a finished form via the Web services, teachers are in a situati...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there have been increasing cases of services and use free educational materials in educational field through the Web. However, as most of the materials are provided in a finished form via the Web services, teachers are in a situation where they have difficulty in using the materials through development or revision according to their educational goals. In this background, this study aimed to develop requirements and functions necessary for the educational contents development tools by having teachers as actual users develop contents using existing tools of the educational contents development. As a result, this study developed 10 requirements, including intuitive interface environment, support for various multimedia materials, and diversification of output versions etc. Also, the study suggested 13 functions, including links with external resources, automatic format conversion function, usage and editing of existing documents, writing learner's answers, and hiding function etc.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there have been increasing cases of services and use free educational materials in educational field through the Web. However, as most of the materials are provided in a finished form via the Web services, teachers are in a situation where they have difficulty in using the materials through development or revision according to their educational goals. In this background, this study aimed to develop requirements and functions necessary for the educational contents development tools by having teachers as actual users develop contents using existing tools of the educational contents development. As a result, this study developed 10 requirements, including intuitive interface environment, support for various multimedia materials, and diversification of output versions etc. Also, the study suggested 13 functions, including links with external resources, automatic format conversion function, usage and editing of existing documents, writing learner's answers, and hiding function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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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최근에는 질 높은 공개교육자료를 활용하여 혁신적인 교수 모델을 지원하기 위한 실습(Practice)을 강조하는 OEP(Open Educational Practice)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7][19][20][21]. OEP는 OER을 학습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좀 더 유연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어떤 목적과 환경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 용도를 변경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개발 툴에 대한 요구사항과 필요기능 도출을 위해 기존의 교육용 콘텐츠 개발 툴에 대한 평가 기준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대부분 직관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 용이성, 멀티미디어 자료의 수용성, 퀴즈 등 문제풀이 제공, 다양한 형태의 기존 자료(한글, 오피스) 사용을 위한 개방성, 프로그래밍 환경 제공 등이 개발 툴에서 제공해야 하는 기능으로 제시되었다[27][28][29[30].
그러나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실사용자인 교사를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직접 교육용 콘텐츠를 개발하거나 기존에 있는 자료를 개발 툴을 이용하여 쉽게 업데이트하기 위해 툴이 갖춰야 할 기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용 콘텐츠 개발을 위해 개발툴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었다.
물론 툴(tool)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에 반대하는 의견도 있을 수 있으나 수업내용에 따라 테크놀로지를 적절히 사용하여 수업질 개선에 도움이 된다면 사용자에게 좀 더 유용한 형태의 툴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수자가 맞춤형 수업자료를 개발할 때 필요한 개발 툴에 대한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필요한 세부적인 기능을 찾아 사용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교육용 콘텐츠를 수업 자료로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실제 현장에 나와 있는 교육용 콘텐츠 개발 툴을 사용하여 프로토타입 수준의 교육용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도출되는 사용자 요구사항과 필요한 기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앞서 밝힌 연구 목적을 위해 국내 · 외 출시된 개발 툴 3가지를 선별하여 교육용 콘텐츠를 직접 개발해 보았다.
Nvivo는 현재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질적 분석 소프트웨어 중의 하나로써, NVivo를 활용하면 전사 자료를 코딩하거나 핵심 단어를 찾아 자료 속에 나타나는 유형을 보여주며, 해당 자료를 도식화하여, 쉽게 자료간의 관계 분석 및 중요한 항목에 대한 파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31]. 성찰일지 분석뿐만 아니라 6번의 인터뷰를 실시하여 연구 결과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수자가 맞춤형 수업자료를 개발할 때 필요한 개발 툴에 대한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필요한 세부적인 기능을 찾아 사용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교육용 콘텐츠를 수업 자료로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실제 현장에 나와 있는 교육용 콘텐츠 개발 툴을 사용하여 프로토타입 수준의 교육용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도출되는 사용자 요구사항과 필요한 기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그 결과, 최종적으로 10개의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항목 구분에 대한 이견이 있을 수는 있으나 각 항목마다 교사가 대답한 세부 내용을 살펴서, 가장 비슷한 내용은 제외하고 최대한 교사들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차에서 도출된 10개의 요구사항 항목과 각각 교사들의 세부 의견은 <표 5>와 같다.
제안 방법
성찰일지 분석을 통해 사용자 요구사항을 도출한 결과 1차적으로 13개의 요구사항이 도출되었으며, 참여 교사와의 협의를 통해 의미나 내용이 유사하거나 중복된 항목 등을 조정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6개월 동안 1차시 분량의 원하는 교과를 선택하여 프로토타입 수준의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이때 같은 내용을 2개의 개발 툴을 사용하여 개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개발 툴을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용자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며 손쉽게 실행 가능해야 하고, 이를 설계하기 위한 상세 기능도 정의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 요구 분석을 기능과 환경 두 부분으로 나누고 기능에는 일반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기본 기능과 기능 개선 부분으로, 환경에는 PC환경 부분인 사용자 환경 개선과 사용자 유도를 위해 꼭 고려되어야 하는 제반 환경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참여 교사들은 교육용 콘텐츠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 수용과 문제 풀이가 필수적이며 추가적으로 스마트 기기에서 자유롭게 사용 가능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에 e-교과서 콘텐츠 형태가 본 연구의 교육용 콘텐츠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e-교과서 제작에 참여한 국내 개발 툴 2가지와 참여 교사들의 요청에따라 국외 교육용 콘텐츠 개발 툴 1가지를 포함하였다. 참여 교사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동안 10회 분량의 성찰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성찰일지의 내용은 개발 툴의 특성과 사용한 기능, 필요한 기능, 사용하면서 불편한 기능을 기록하게 하였다.
이에 e-교과서 콘텐츠 형태가 본 연구의 교육용 콘텐츠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e-교과서 제작에 참여한 국내 개발 툴 2가지와 참여 교사들의 요청에따라 국외 교육용 콘텐츠 개발 툴 1가지를 포함하였다. 참여 교사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동안 10회 분량의 성찰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성찰일지의 내용은 개발 툴의 특성과 사용한 기능, 필요한 기능, 사용하면서 불편한 기능을 기록하게 하였다. 이렇게 기록된 성찰일지는 구조적 분석을 위해 Nvivo1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참여교사 7명이 각 10회 분량으로 작성한 성찰일지를 분석하여 사용자 요구사항과 사용자가 생각하는 필요 기능을 질적 연구 방법에 의해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앞서 밝힌 연구 목적을 위해 국내 · 외 출시된 개발 툴 3가지를 선별하여 교육용 콘텐츠를 직접 개발해 보았다. 개발 툴의 요구사항 및 필요한 기능 도출을 위해 교육용 멀티미디어 자료를 자주 사용하는 교사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초등학교 5명, 고등학교 2명 등 총 7명의 교사를 선별하였다.
개발 툴의 요구사항 및 필요한 기능 도출을 위해 교육용 멀티미디어 자료를 자주 사용하는 교사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초등학교 5명, 고등학교 2명 등 총 7명의 교사를 선별하였다. 선발된 교사는 평소 교육용 콘텐츠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교사들로 자발적으로 참여 의사를 밝혔다.
데이터처리
참여 교사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동안 10회 분량의 성찰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성찰일지의 내용은 개발 툴의 특성과 사용한 기능, 필요한 기능, 사용하면서 불편한 기능을 기록하게 하였다. 이렇게 기록된 성찰일지는 구조적 분석을 위해 Nvivo1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Nvivo는 현재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질적 분석 소프트웨어 중의 하나로써, NVivo를 활용하면 전사 자료를 코딩하거나 핵심 단어를 찾아 자료 속에 나타나는 유형을 보여주며, 해당 자료를 도식화하여, 쉽게 자료간의 관계 분석 및 중요한 항목에 대한 파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31].
성능/효과
<표 2>는 공개교육자료를 제공하는 국 · 내외 12개의 사이트를 정리한 결과이다. 12개의 사이트를 분석한 결과 공통적으로 제공하는 주요 콘텐츠는 동영상이었으며 대부분 CCL소개 등 저작권 내용을 명시하고 있었다. 또한 서비스 형태는 일방적으로 자료를 제공하는 형태에 머물러 있었으며 이를 변경하여 활용 가능하도록 추가적인 편집 툴을 제공하거나 활용 방법을 제시하는 곳은 거의 없었다.
그 결과, 최종적으로 10개의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항목 구분에 대한 이견이 있을 수는 있으나 각 항목마다 교사가 대답한 세부 내용을 살펴서, 가장 비슷한 내용은 제외하고 최대한 교사들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두 번째 많은 답변은 ‘멀티미디어 자료들에 대한 다양한 포맷’, ‘표준화된 산출물’이며 다음으로 ‘출판과 공유의 유용성’, ‘설치시 용량/속도 및 편리성’, ‘다양한 기능’, ‘툴 이용의 용이성’, ‘프로그래밍 환경 제공’, ‘산출물의 버전 다양화’, ‘가격 경쟁력 강화’ 순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많은 항목은 ‘포맷 변환 툴, ‘미리보기 기능’, ‘도움말 기능’이며 다음으로 ‘대화형 마법사 기능’, ‘기존 문서 사용 기능 ’, ‘기존 문서 편집 기능’, ‘학습자 정답 작성 기능’, ‘템플릿’, ‘숨기기 기능’, ‘다양한 문제 풀이 기능’, ‘다양한 자료 제공’, ‘필요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한꺼번에 삽입 기능’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호작용에 있어서 효과적이며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하게 되므로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강한 동기 부여 기회를 제공한다.
연구 결과 교육용 콘텐츠 개발을 위해 개발툴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었다. 사용자 입장에서 툴이 갖춰야할 사항으로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환경이 가장 우선시 되었으며 다양한 자료에 대한 포맷을 지원하고, 산출물에 대해서는 수많은 스마트기기(PC, Pad, Phone 등)에서 사용가능하도록 표준화 된 형태이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교사들은 표준화된 형태 이외에도 디바이스의 뷰어크기에 최적화된 형태로 제공받기를 원하였다.
셋째, 시간 절약과 비용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
후속연구
그러나 특정분야에 국한되거나 최신 자료들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에 따라 교수자는 직접 쉽게 필요한 자료를 개발을 하거나 기존 자료를 재사용하기를 원하고 있다. 또한 추가적으로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자료의 커뮤니티나 SNS 활용 연계를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개발 툴에 대한 인식 연구나 개발자 중심의 개발 툴 설계나 구현 연구[34][35]와는 달리 실제 교육용 콘텐츠를 이용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교사가 직접 일정 기간 동안 실제 콘텐츠를 개발하고 난 후 도출된 결과여서 더 큰 의미가 있다. 앞으로 연구의 발전과 실제 교육용 콘텐츠 산업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능뿐만 아니라 더 많은 사용자의 요구와 실제 개발할 개발자들의 요구도 함께 수렴해 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번 결과를 통해 효과적인 교육용 콘텐츠 개발 툴이 개발되어 양질의 교육용 콘텐츠가 많이 제작될 것을 기대한다.
이에 장기적 관점에서 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위해 필요한 콘텐츠를 쉽게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면 매우 유용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쉽게 다룰 수 있는 개발 툴을 배포하고, 이렇게 개발된 콘텐츠는 공유가 가능하도록 환경을 마련해 준다면 매번 수업 내용이 변화될 때 마다 국가나 민간에서 개발하는 콘텐츠의 개발 비용,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현재도 교육용 콘텐츠 개발을 위한 다양한 개발 툴이 나오고 있으며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연구가 진행 중이다.
앞으로 연구의 발전과 실제 교육용 콘텐츠 산업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능뿐만 아니라 더 많은 사용자의 요구와 실제 개발할 개발자들의 요구도 함께 수렴해 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번 결과를 통해 효과적인 교육용 콘텐츠 개발 툴이 개발되어 양질의 교육용 콘텐츠가 많이 제작될 것을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텐츠란?
일반적으로 콘텐츠는 ‘내용, 목록’ 등을 뜻하는 단어로 텍스트와 이미지, 영상 등 모든 정보의 구성 요소와 레이아웃 등을 말한다. 교육용 콘텐츠의 정의는 여러 연구에서 (표 1)과 같이 제시된 바있다.
공개교육자료라는 용어는 어디에서 정식 명명되었나?
공개교육자료란 용어는 UNESCO에서 2002년 개발도상국가 고등교육에 대한 Open CourseWare관련 주제로 개최된 포럼에서 정식 명명되었다. 공개교육자료는 CCL(Creative Commons License)의 저작권 원칙을 기반으로 교수자, 교육기관, 개발자, 학습자 등이 웹을 통해 공개 콘텐츠를 제공하고 이를 무료로 사용․편집․재배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4][6][11].
교육용 콘텐츠 중 공개교육자료의 특징은 무엇인가?
첫째, 자신의 수준과 요구에 맞는 내용을 반복해서 보거나, 생략하거나, 관련된 보충 내용을 볼 수 있다.
둘째, 상호작용에 있어서 효과적이며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하게 되므로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강한 동기 부여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시간 절약과 비용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
넷째, 교육을 체계화 시킬 수 있다. 교육 내용을 수정, 편집하는 일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며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될 경우 새로운 내용에 대한 동시 시행 및 재활용이 가능하다.
다섯째, 학습자는 필요한 내용 습득에만 집중할 수 있다[3][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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