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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콘텐츠 저작을 위한 개발 툴 기능 개선 연구
A Study on improving the Functions of Authoring Tool for Educational Content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3, 2014년, pp.101 - 112  

오미자 (건국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  신성욱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김미량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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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교육현장에서 웹을 통해 무료로 교육 자료를 공개하고 활용하는 서비스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자료들은 대부분 완성된 형태로 제공되고 있어 교수자가 교육 목적이나 내용에 따라 자료를 개발하거나 수정해서 사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실사용자인 교사가 기존의 교육용 콘텐츠 개발 툴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개발해봄으로써 교사 입장에서의 개발 툴에 대한 요구사항 및 필요기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툴에 대한 요구사항으로는 직관적 인터페이스 환경,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 지원, 산출물 버전의 다양화 등 10가지가 도출되었으며, 필요 기능으로는 외부자원의 연결, 포맷 자동 변환 기능, 기존 문서의 사용 및 편집, 학습자 정답 작성, 숨기기 기능 등 13가지 기능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there have been increasing cases of services and use free educational materials in educational field through the Web. However, as most of the materials are provided in a finished form via the Web services, teachers are in a situ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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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에는 질 높은 공개교육자료를 활용하여 혁신적인 교수 모델을 지원하기 위한 실습(Practice)을 강조하는 OEP(Open Educational Practice)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7][19][20][21]. OEP는 OER을 학습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좀 더 유연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어떤 목적과 환경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 용도를 변경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개발 툴에 대한 요구사항과 필요기능 도출을 위해 기존의 교육용 콘텐츠 개발 툴에 대한 평가 기준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대부분 직관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 용이성, 멀티미디어 자료의 수용성, 퀴즈 등 문제풀이 제공, 다양한 형태의 기존 자료(한글, 오피스) 사용을 위한 개방성, 프로그래밍 환경 제공 등이 개발 툴에서 제공해야 하는 기능으로 제시되었다[27][28][29[30].
  • 그러나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실사용자인 교사를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직접 교육용 콘텐츠를 개발하거나 기존에 있는 자료를 개발 툴을 이용하여 쉽게 업데이트하기 위해 툴이 갖춰야 할 기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용 콘텐츠 개발을 위해 개발툴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었다.
  • 물론 툴(tool)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에 반대하는 의견도 있을 수 있으나 수업내용에 따라 테크놀로지를 적절히 사용하여 수업질 개선에 도움이 된다면 사용자에게 좀 더 유용한 형태의 툴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수자가 맞춤형 수업자료를 개발할 때 필요한 개발 툴에 대한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필요한 세부적인 기능을 찾아 사용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교육용 콘텐츠를 수업 자료로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실제 현장에 나와 있는 교육용 콘텐츠 개발 툴을 사용하여 프로토타입 수준의 교육용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도출되는 사용자 요구사항과 필요한 기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앞서 밝힌 연구 목적을 위해 국내 · 외 출시된 개발 툴 3가지를 선별하여 교육용 콘텐츠를 직접 개발해 보았다.
  • Nvivo는 현재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질적 분석 소프트웨어 중의 하나로써, NVivo를 활용하면 전사 자료를 코딩하거나 핵심 단어를 찾아 자료 속에 나타나는 유형을 보여주며, 해당 자료를 도식화하여, 쉽게 자료간의 관계 분석 및 중요한 항목에 대한 파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31]. 성찰일지 분석뿐만 아니라 6번의 인터뷰를 실시하여 연구 결과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교수자가 맞춤형 수업자료를 개발할 때 필요한 개발 툴에 대한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필요한 세부적인 기능을 찾아 사용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교육용 콘텐츠를 수업 자료로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실제 현장에 나와 있는 교육용 콘텐츠 개발 툴을 사용하여 프로토타입 수준의 교육용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도출되는 사용자 요구사항과 필요한 기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그 결과, 최종적으로 10개의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항목 구분에 대한 이견이 있을 수는 있으나 각 항목마다 교사가 대답한 세부 내용을 살펴서, 가장 비슷한 내용은 제외하고 최대한 교사들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차에서 도출된 10개의 요구사항 항목과 각각 교사들의 세부 의견은 <표 5>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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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텐츠란? 일반적으로 콘텐츠는 ‘내용, 목록’ 등을 뜻하는 단어로 텍스트와 이미지, 영상 등 모든 정보의 구성 요소와 레이아웃 등을 말한다. 교육용 콘텐츠의 정의는 여러 연구에서 (표 1)과 같이 제시된 바있다.
공개교육자료라는 용어는 어디에서 정식 명명되었나? 공개교육자료란 용어는 UNESCO에서 2002년 개발도상국가 고등교육에 대한 Open CourseWare관련 주제로 개최된 포럼에서 정식 명명되었다. 공개교육자료는 CCL(Creative Commons License)의 저작권 원칙을 기반으로 교수자, 교육기관, 개발자, 학습자 등이 웹을 통해 공개 콘텐츠를 제공하고 이를 무료로 사용․편집․재배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4][6][11].
교육용 콘텐츠 중 공개교육자료의 특징은 무엇인가? 첫째, 자신의 수준과 요구에 맞는 내용을 반복해서 보거나, 생략하거나, 관련된 보충 내용을 볼 수 있다. 둘째, 상호작용에 있어서 효과적이며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하게 되므로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강한 동기 부여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시간 절약과 비용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 넷째, 교육을 체계화 시킬 수 있다. 교육 내용을 수정, 편집하는 일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며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될 경우 새로운 내용에 대한 동시 시행 및 재활용이 가능하다. 다섯째, 학습자는 필요한 내용 습득에만 집중할 수 있다[3][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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