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수학 학습부진아동의 연산 유창성과 수학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Math Mobile Applications Affect Arithmetic Fluency and Learning Motivation of Underachieving Students in Math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4 no.4, 2014년, pp.95 - 104  

신선애 (서울아주초등학교) ,  권정민 (서울교육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수학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연산학습이 수학 학습부진아의 연산 유창성과 수학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수학 유창성이란 수학적 질문에 빠르고 정확하게 대답하는 학생의 능력을 말한다.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수학 학습부진아동 24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는 수학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연산학습을, 비교집단에는 연산학습지를 활용한 연산학습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수학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연산학습은 수학 학습부진아의 연산유창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수학 유창성 면에서 수학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연산학습은 학습지를 활용한 연산학습보다 수학 유창성 향상에 더 효과적이었다. 또한 수학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연산학습은 수학 학습부진아의 수학 학습동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we investigated the effect of arithmetic learning utilizing mathematical mobile application on arithmetic fluency and learning motivation of underachieving students in math. 24 4th grade math underachievers were divided into control and experimental groups. Arithmetic learning uti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금까지 기존의 선행연구에서는 새로운 모바일 학습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에 연구주제가 집중되었고, 효과성 검증에 있어서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았다. 본 연구는 수학 학습부진아들을 대상으로 연산학습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활용의 효과를 밝혀보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를 통해 수학 학습부진아의 연산 유창성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이 연구에서 사용된 중재도구는 "스피드 연산게임", "모두의 산수팡" 애플리케이션이며, 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연산능력의 유창성이 향상되는가와 수학 학습동기에서 변화가 나타나는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 폰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장점을 활용하여 수학 학습부진학생 24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활용이 수학 학습부진아의 연산 유창성과 수학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중재도구는 "스피드 연산게임", "모두의 산수팡" 애플리케이션이며, 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연산능력의 유창성이 향상되는가와 수학 학습동기에서 변화가 나타나는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유창성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수학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연산학습이 수학 학습부진아의 연산 유창성과 수학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수학 유창성이란 수학적 질문에 빠르고 정확하게 대답하는 학생의 능력을 말한다.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수학 학습부진아동 24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는 수학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연산학습을, 비교집단에는 연산학습지를 활용한 연산학습을 실시하였다.
일반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수학교과에서 기초학력 미달에 해당하는 학생의 비율은? 우리나라는 국가수준에서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많은 시수를 확보해 수학교과를 지도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수학교과에서 일반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교육과정의 내용을 따라가기 힘든 기초학력수준 및 기초학력미달수준 학생이 2010년 학업성취도 결과 23.6%에 이른다[1]. 강승재[2]는 학습부진의 요인을 학습자의 인지적, 신체적, 정의적 요인으로 살펴보았는데 이 중 인지적 요인인 언어능력, 판단력, 문제해결력 뿐만 아니라 정의적 요인인 주의집중력, 흥미, 의욕 등이 수학 학습부진의 원인 중에서 주목받고 있다고 하였다.
정의적 요인인 주의집중력, 흥미, 의욕 등이 수학 학습부진의 원인이 되는 이유는? 강승재[2]는 학습부진의 요인을 학습자의 인지적, 신체적, 정의적 요인으로 살펴보았는데 이 중 인지적 요인인 언어능력, 판단력, 문제해결력 뿐만 아니라 정의적 요인인 주의집중력, 흥미, 의욕 등이 수학 학습부진의 원인 중에서 주목받고 있다고 하였다. 바르지 못한 수학 학습습관이나 문제해결에 대한 흥미 결여,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가 수학 학습부진을 초래하는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이은휘[3]는 수학 학습부진아들의 계속적인 학습결손은 지적 흥미와 학습 동기의 상실, 부정적인 자아 개념의 형성, 주의집중력의 약화를 가져오고 학습결함이 날로 누적 되는 악순환을 낳게 된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Korea Curriculum and Evaluation Center, "2009 Report", 2009. 

  2. Seung-Jae Kang, "Effects of self-instruction with peer tutoring strategy on addition and subtraction abilities in fraction of students with underachievement in math", Unpublished master's degree dissertation,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0. 

  3. Eun-Hwi Lee, "Teaching of math low-achiev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Vol. 4, No. 2, pp. 33-48, 2001. 

  4. Ji-Yeon Jung, Sung-Joon Kim, "A Study on the factors of mathematics anxiety of mathematical underachievers i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Vol. 11, No. 2, pp. 315-335, 2008. 

  5. Soo-Kyoung Park, "The Effects of the constructivist instructional model using ARCS strategies on the acquisition of scientific conceptions and learning motivation", Unpublished doctor's degree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1998. 

  6. Sang-Ho Song, "Examination of the ARCS model : assumptions, features, and theoretical issue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4, No. 3, pp. 155-176, 1998. 

  7. Dong-Ryeul Kim,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 of learning program called mindtool' s motivation through the research of applying ARCS to biology lessons in biology science education", Unpublished doctor's degree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7. 

  8. Daniel P. Hallahan et al., "Learning Disabilities, 3/e", Seoul: Sigmapress., 2008. 

  9. Miller, A. D. & Heward, W. L., "Do your students really know their math facts? Using daily time trials to build fluency", Intervention in School and Clinic, Vol. 28, pp. 98-104, 1992. 

  10. Mi-Gyeong Guk, Yu-Sun Choi, "The Influences of self-instruction training on mathematics-learning retarded children's abilities related to calculating the four fundamental rules of arithmetics and their feeling of self-efficacy",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abilities, Vol. 17, No. 2, pp. 71-92, 2001. 

  11. Yun-Mi Lee, Ae-Hwa Kim, "The Effects of early mathematics program for students at-risk for math learning disabilitie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21, No. 3, pp. 287-312, 2008. 

  12. Hyeong-Il Kim, Hwang-Gyun Oh, "The Eff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on the calculation ability and error patterns of children with underachievement in mathematics learning",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for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 No. 1, pp. 21-48, 2008. 

  13. Kyung-Ae Lee. "The effect of TAI cooperative learning on the number and arithmetic skills and mathematical attitude of students with math underachievemen", Unpublished master's degree dissert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3. 

  14. Su-Yeon Jeong, Hyung-Won Jung, Baik-Soon Seong, "A Study on commitment factors of social network gam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4, No. 3, pp. 155-165, 2011. 

  15. Korea Curriculum and Evaluation Center, Math diagnostic test for 4th grade, 2013. 

  16. Dong-Il Kim, "Basic academic skills assessment : math", Seoul: Hakjisa., 2006. 

  17. Keller, J. M., "Development and use of the ARCS model of instructu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Vol. 10, No. 3, pp. 2-10, 1987. 

  18. Ji-Hyun Lee, "Study on relations among math learning performance, gender, and math learning motive based on ARCS theory", Unpublished master's degree dissertation, Ch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1. 

  19. Yong-Chul Shin, Hyung-Won Jung, Baik-Soon Seong, "A Research on the commitment factors of educational games",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5, No. 4, pp. 157-168, 2012. 

  20. Eun-Kyoung Kang, Han-Il Kim, "Comparison of learning immersion experiences according to cognitive style in online edu-gam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3, No. 4, pp. 61-68, 2010. 

  21. Jong-Hyun Wi, In-Su Song, "Effectiveness of g-learning contents as an educational tool : The Analysis of g-learning math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1, No. 3, pp. 55-62, 2011. 

  22. Sei-Kyung Cho, "Smartphones used for foreign language learning", Multimedia 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12, No. 3, pp. 211-228, 2009. 

  23. Jae-Hoon Whang, Dong-Hyun Kim, "An Empirical Study on the critical factors for successful m-learning implemen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 12, No. 3, pp. 57-80, 2005. 

  24. Rainger, P., "Accessibility and mobile learning. In Kukulska-Hulm, A. & Traxler, J. (eds.). Mobile learning: A handbook for educators and trainers" pp. 57-69, London: Taylor & Francis., 2005. 

  25. Traxler, J., "Defining, discussing and evaluating mobile learning",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Vol. 8, No. 2, pp. 22-33, 2007. 

  26. Patricia O'Malley et al., "Effectiveness of Using iPads to Build Math Fluency. 2013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Annual Meeting in San Antonio, Texas", Baltimore Maryland: Kennedy Krieger Institute., 2013. 

  27. Kiger, D., Herro, D., & Prunty, D., "Examining the Influence of a Mobile Learning Intervention on Third Grade Math Achievement",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Vol. 45, No. 1, pp. 61-82, 2012. 

  28. Hyo-Jung Choi,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mart learning system to improve arithmetical operations for low achievers", Unpublished master's degree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2. 

  29. Miller, A. D. & Heward, W. L., "Do your students really know their math facts? Using daily time trials to build fluency", Intervention in School and Clinic, Vol. 28, pp. 98-104, 1992. 

  30. Jong-Sik Jeong, "Diagnosis and Treatment of Underachievers", Seoul: Kyoyookbook, 1992. 

  31. Soo-Kyoung Park, "The Effects of the constructivist instructional model using ARCS strategies on the acquisition of scientific conceptions and learning motivation", Unpublished doctor's degree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1998. 

  32. Sang-Ho Song, "Examination of the ARCS model : assumptions, features, and theoretical issue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4, No. 3, pp. 155-176, 1998. 

  33. Dong-Ryeul Kim,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 of learning program called mindtool's motivation through the research of applying ARCS to biology lessons in biology science education", Unpublished doctor's degree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