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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영향 요인
Influencing Factors in Self-Efficacy amo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3, 2014년, pp.435 - 442  

유경희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  양진향 (인제대학교 간호학과 건강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nfluencing factors in self-efficacy among college students. Methods: The sample consisted of 553 college students in C & K cities. Self-report questionnaires were used to measure the variables. In data analysis, SPSS WIN 20.0 program was utiliz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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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 정도를 확인해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들을 파악하여 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보건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C시 및 K시에 소재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에게 본 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에의 응답을 허락하여 동의서에 서명한 학생에게 설문지를 주고 응답하게 하였다. 설문지에 부적절하게 응답한 17명을 제외하고 총 553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의 정도와 이들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고, 연구 변수들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며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의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증진을 위한 간호중재 프로그램 개발에 기틀을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의 정도와 이들의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고, 관련 변수들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며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의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의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틀을 제공하고자 하며,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갖는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정도를 파악하고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여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증진을 위한 간호중재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대상자의 자기효능감 정도를 선행 연구결과와 비교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와 다른 도구이거나, 비록 같은 도구라 할지라도 각 문항의 척도가 다른 경우에는, 도구 만점이 각기 다르므로 평균값의 숫자 비교보다는 도구 전체 만점에 대해 평균값이 차지하는 비율(%)로 비교하여 보았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정도를 파악하고, 자기효능감과 관련 변수들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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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 시기에 외적, 내적으로 경험하는 것은? 청소년 후기에 해당하는 대학생 시기는 성장발달 과정 중 아동기와 성인기를 연결하는 역동적인 이행기로서 성장발달의 전환기에 있어서 외적으로는 격심한 사회변동을, 내적으로는 급격한 신체적, 생리적 변화를 경험하며, 이 시기에 정체감, 인생관 및 사회적 가치관의 확립 등의 발달 과업이 성취되지 않을 때 역할혼동과 정체감혼미 등의 위기가 초래된다(Hong et al., 2013).
대학생 시기에 정체감, 인생관 및 사회적 가치관의 확립 등의 발달 과업이 성취되지 않을 때면 무엇을 초래하는가? 청소년 후기에 해당하는 대학생 시기는 성장발달 과정 중 아동기와 성인기를 연결하는 역동적인 이행기로서 성장발달의 전환기에 있어서 외적으로는 격심한 사회변동을, 내적으로는 급격한 신체적, 생리적 변화를 경험하며, 이 시기에 정체감, 인생관 및 사회적 가치관의 확립 등의 발달 과업이 성취되지 않을 때 역할혼동과 정체감혼미 등의 위기가 초래된다(Hong et al., 2013).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았다. 대상자의 성별 특성은 98.9%가 여학생이었으며, 학년 특성은 1학년이 32%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2학년, 3학년 순이었다. 종교는 무교가 가장 많아 48.8%를 차지하였고, 그다음이 기독교로 34.9%, 가톨릭교 9.9% 등의 순이었다. 전공은 3년제와 4년제 간호학과 학생이 62%였으며, 무역학과가 19.2%, 피부미용학과가 18.8%를 차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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