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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식문화홍보행사 참가자의 한식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관한 연구 - 하야부사역 축제 참가자를 대상으로 -
Study on Recognition and Attitudes towards Korean Food in Korean Food Culture Publicity Event - Hayabusa Station targeting Festival participants -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9 no.4, 2014년, pp.314 - 325  

강재희 (백석문화대학 외식산업학부) ,  고은희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식공간연출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contribute to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a Korean food culture publicity event was conducted at Hayabusa Station, Tottori Province, Japan. This study investigated and analyzed recognition and preferences towards Korean food in participants at the event. The method of information acquisi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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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외에서의 한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는 시점에 한국과 음식문화가 유사할 뿐만 아니라 한국음식 선호경향이 빠르게 향상되고 있는(Choi & Han 2012) 일본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식에 대한 경험 정도와 인지도를 알아보고, 식문화홍보활동을 통해 형성된 한식에 대한 태도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해외에서의 한식세계화를 위한 식문화홍보활동을 계획함에 있어 좀 더 효과적이고 발전적인 프로그램을 기획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나아가 한식세계화를 위한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외에서의 한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는 시점에 한국과 음식문화가 유사할 뿐만 아니라 한국음식 선호경향이 빠르게 향상되고 있는(Choi & Han 2012) 일본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식에 대한 경험 정도와 인지도를 알아보고, 식문화홍보활동을 통해 형성된 한식에 대한 태도를 연구하고자 한다.
  • 특히 국제규모의 행사를 통한 한국식문화홍보활동의 경우 해외 현지인들에게 한국의 전통 식품 및 식문화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소비자 체험 확대를 통해 한식을 현지인들에게 널리 알리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농식품부에서는 2012년부터 국제규모의 식품박람회를 통해 KOREA FOOD SHOW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러한 홍보활동을 통해 현지인들의 한식 선호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한국식품조리과학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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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브랜드위원회와 삼성경제연구소가 제안한 국가이미지 개선을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한 나라의 음식은 국가 브랜드나 이미지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할 뿐만 아니라 관광산업과 연계되어 국가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문화상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국가브랜드위원회와 삼성경제연구소의 국가이미지 개선을 위한 전략에 따르면 국제 행사와 한류를 적극 연계하여 한국의 문화 홍보에 주력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국가브랜드지수 조사 2012a). 국제 행사를 통해 형성 또는 변화되는 국가이미지는 그 가치를 계산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하게 그 나라의 모든 활동에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하다(Nam 2003).
한 나라의 음식은 어디에 기여를 하는가? 한 나라의 음식은 국가 브랜드나 이미지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할 뿐만 아니라 관광산업과 연계되어 국가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문화상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국가브랜드위원회와 삼성경제연구소의 국가이미지 개선을 위한 전략에 따르면 국제 행사와 한류를 적극 연계하여 한국의 문화 홍보에 주력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국가브랜드지수 조사 2012a).
한식을 세계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국제문화와 어우러질 수 있는 글로벌 식문화로서의 한식문화를 홍보하여야 하는 이유는? 국가브랜드위원회와 삼성경제연구소의 국가이미지 개선을 위한 전략에 따르면 국제 행사와 한류를 적극 연계하여 한국의 문화 홍보에 주력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국가브랜드지수 조사 2012a). 국제 행사를 통해 형성 또는 변화되는 국가이미지는 그 가치를 계산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하게 그 나라의 모든 활동에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하다(Nam 2003). 따라서 한식을 세계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국제문화와 어우러질 수 있는 글로벌 식문화로서의 한식문화를 홍보하여야 하며, 그 방안으로 문화 마케팅을 활용할 것을 강조하였다(Kim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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