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9 no.4, 2014년, pp.342 - 347
김계웅 (공주대학교 산업과학대학 동물자원학과) , 김민진 (조선호텔 마케팅부) , 옥영수 (공주대학교 대학원 식품공학과) , 김학연 (공주대학교 산업과학대학 동물자원학과)
This surve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consumer preferences for branded and imported pork, including favorite cooking styles. Data were collected from a total of 252 consumers and analyzed.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Consumers of branded pork showed a moderate preference "moderate" (54...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수 축산물브랜드란? | 우수 축산물브랜드란 소비자단체에서 전문가들과 함께 도축, 가공, 유통, 판매의 각 단계를 심사기준에 따라 우수브랜드로 인증하여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축산물 브랜드를 말하고 있다(Jin 등 2008, MAFRA 2013). 우리나라에서 유통되고 있는 브랜드 돼지고기의수는 약 200개 이상으로 매우 많으나 소비자들의 신뢰도는 19. | |
식육의 구매행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 브랜드의 가치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정확한 인지도를 파악하여 성향과 소비행태를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식육의 구매행태는 브랜드, 부위, 안전성, 광고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Verbeke & Varkier, 2004), 교육이나 수입 및 직업에 따라서도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Turrell 등, 2003). 성별과 직업(Cho 등, 2004), 그리고 소득과 연령에 따라서도 선호도 성향이 유의적으로 차이가 있다고 보고하였다(Lee 등, 2006) | |
국내 돈육브랜드의 홍보전략과 소비촉진 방안도 함께 수립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이유는? | 우수 축산물브랜드란 소비자단체에서 전문가들과 함께 도축, 가공, 유통, 판매의 각 단계를 심사기준에 따라 우수브랜드로 인증하여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축산물 브랜드를 말하고 있다(Jin 등 2008, MAFRA 2013). 우리나라에서 유통되고 있는 브랜드 돼지고기의수는 약 200개 이상으로 매우 많으나 소비자들의 신뢰도는 19.0%로 매우 낮은 것으로 보고 되고 있으며(Lee 등, 2006), 브랜드 이름을 묻는 설문에서 모른다(32.0%)는 응답도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Lee 등, 2005). Moon(2005)은 돼지고기는 품질을 우선하여 구매 한다고 보고한 결과를 보면, 소비자들은 차별화된 양질의 돈육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돈육브랜드가 유통은 되나 홍보전략과 소비촉진 방안도 함께 수립되어 야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
Ahn KH. 2011.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ustomer trust, satisfaction, and loyalty in social commerce context: Focusing on trust transfer. Doctoral degree thesis, Sejong Uuiversity
Bowen RC. 1983. Motivation: Theories and principles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Cha JH. 2007. A study of consumption pattern of beef and pork-Focused on Kwangju citizens. Master's degree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k YT, Ko BN. 2006, Pork consumption pattern analysis for non-preferred parts.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Management and Policy, 33(2):444-455
Julian GW. 1999. The impact of employee performance cues on guest loyalty perceived value and service quality. The Servia Industries Journal, 19(3): 97-118
Kim SE. 2006. A study on livestock products preference and purchasing behaviors.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15(3):501-512
Kim KS. 2013. Social commerce motivations, benefits and dissatisfaction factors the impact on the buying behavior loyalty. Korean Journal of Consumer and Advertising Psychology, 14(2):343-364
Lee MH, Kim TW, Han, Kang YS, Jin SK, Kim IS. 2005. Consumer's purchase behaviors and perception of branded pork in Gyeongnam. Korean Society for Food Science of Animal Resources, 25(3):57-75
Lee MH, Kim TW, Heo SK, Han IM, Jin SK, Kim IS. 2006. Consumer's purchase behaviors of branded pork by income and age in Gyeongnam. Korean Society for Food Science of Animal Resources, 26(3):380-385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2013. 2012 Korea Best Animal Products Brand Collection. pp 8-11
Moon JM. 2005. A survey on the consumer's attitude of pork meat purchase. Master's degree thesis, Hankyong University
Park YS, Choi SC. 2009. A case study on the marketing of local pork brand. Korean Food Marketing Association, 26(4):57-75
Turrell G, Hewitt B, Patterson C, Oldenburg B. 2003. Measuring socio-economic position in dietary research: is choice of socio-economic position in dietary research: is choice of socio-economic indicator important? Public Health Nutrition, 6:191-200
Verbeke W, Vackier I. 2004. Profile and effects of consumer involvement in fresh meat. Meat Science, 67:159-16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