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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 브랜드 돈육과 수입산 돈육의 선호도 분석
Analysis of Consumer Preferences for Branded and Imported Pork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9 no.4, 2014년, pp.342 - 347  

김계웅 (공주대학교 산업과학대학 동물자원학과) ,  김민진 (조선호텔 마케팅부) ,  옥영수 (공주대학교 대학원 식품공학과) ,  김학연 (공주대학교 산업과학대학 동물자원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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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urve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consumer preferences for branded and imported pork, including favorite cooking styles. Data were collected from a total of 252 consumers and analyzed.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Consumers of branded pork showed a moderate preference "moderate"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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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 돈육과 수입산 돈육의 선호도와 조리형태를 조사하여 향후 브랜드 개발과 유통관리에 필요한 기초적 자료를 얻고자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총 252명의 돈육소비자를 대상으로 우리나라 브랜드 돈육과 수입산 돈육의 선호도 및 조리 형태를 조사하여 바람직한 구매활동과 효율적인 유통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자료를 얻고자 실시되었다. 그 분석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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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수 축산물브랜드란? 우수 축산물브랜드란 소비자단체에서 전문가들과 함께 도축, 가공, 유통, 판매의 각 단계를 심사기준에 따라 우수브랜드로 인증하여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축산물 브랜드를 말하고 있다(Jin 등 2008, MAFRA 2013). 우리나라에서 유통되고 있는 브랜드 돼지고기의수는 약 200개 이상으로 매우 많으나 소비자들의 신뢰도는 19.
식육의 구매행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브랜드의 가치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정확한 인지도를 파악하여 성향과 소비행태를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식육의 구매행태는 브랜드, 부위, 안전성, 광고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Verbeke & Varkier, 2004), 교육이나 수입 및 직업에 따라서도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Turrell 등, 2003). 성별과 직업(Cho 등, 2004), 그리고 소득과 연령에 따라서도 선호도 성향이 유의적으로 차이가 있다고 보고하였다(Lee 등, 2006)
국내 돈육브랜드의 홍보전략과 소비촉진 방안도 함께 수립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이유는? 우수 축산물브랜드란 소비자단체에서 전문가들과 함께 도축, 가공, 유통, 판매의 각 단계를 심사기준에 따라 우수브랜드로 인증하여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축산물 브랜드를 말하고 있다(Jin 등 2008, MAFRA 2013). 우리나라에서 유통되고 있는 브랜드 돼지고기의수는 약 200개 이상으로 매우 많으나 소비자들의 신뢰도는 19.0%로 매우 낮은 것으로 보고 되고 있으며(Lee 등, 2006), 브랜드 이름을 묻는 설문에서 모른다(32.0%)는 응답도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Lee 등, 2005). Moon(2005)은 돼지고기는 품질을 우선하여 구매 한다고 보고한 결과를 보면, 소비자들은 차별화된 양질의 돈육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돈육브랜드가 유통은 되나 홍보전략과 소비촉진 방안도 함께 수립되어 야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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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hn KH. 2011.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ustomer trust, satisfaction, and loyalty in social commerce context: Focusing on trust transfer. Doctoral degree thesis, Sejong Uuiversity 

  2. Bowen RC. 1983. Motivation: Theories and principles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3. Cha JH. 2007. A study of consumption pattern of beef and pork-Focused on Kwangju citizens. Master's degree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4. Cho SH, Park BY, Byun JS, Kim JH, Ahn JN, Yun SK. 2004 Visual evaluation factors of pork loin and Korean consumer's preference choice. Korean Society of Animal Sciences and Technology, 46:415-426 

  5. Gwak YT, Ko BN. 2006, Pork consumption pattern analysis for non-preferred parts.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Management and Policy, 33(2):444-455 

  6. Julian GW. 1999. The impact of employee performance cues on guest loyalty perceived value and service quality. The Servia Industries Journal, 19(3): 97-118 

  7. Jin SK, Kim IS, Lee JR, Shin TS. 2008. Quality properties of brand pork. Korean Society for Food Science of Animal Resources, 28(4):470-479 

  8. Kim GW, Kim SE. 2009. Analysis of the domestic consumer's preference and consumption behaviors on pork. Korean Society of Animal Sciences and Technology, 51(1):81-90 

  9. Kim SE. 2006. A study on livestock products preference and purchasing behaviors.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15(3):501-512 

  10. Kim KS. 2013. Social commerce motivations, benefits and dissatisfaction factors the impact on the buying behavior loyalty. Korean Journal of Consumer and Advertising Psychology, 14(2):343-364 

  11. Lee MH, Kim TW, Han, Kang YS, Jin SK, Kim IS. 2005. Consumer's purchase behaviors and perception of branded pork in Gyeongnam. Korean Society for Food Science of Animal Resources, 25(3):57-75 

  12. Lee MH, Kim TW, Heo SK, Han IM, Jin SK, Kim IS. 2006. Consumer's purchase behaviors of branded pork by income and age in Gyeongnam. Korean Society for Food Science of Animal Resources, 26(3):380-385 

  13.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2013. 2012 Korea Best Animal Products Brand Collection. pp 8-11 

  14. Moon JM. 2005. A survey on the consumer's attitude of pork meat purchase. Master's degree thesis, Hankyong University 

  15. Park YS, Choi SC. 2009. A case study on the marketing of local pork brand. Korean Food Marketing Association, 26(4):57-75 

  16. Turrell G, Hewitt B, Patterson C, Oldenburg B. 2003. Measuring socio-economic position in dietary research: is choice of socio-economic position in dietary research: is choice of socio-economic indicator important? Public Health Nutrition, 6:191-200 

  17. Verbeke W, Vackier I. 2004. Profile and effects of consumer involvement in fresh meat. Meat Science, 67:159-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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