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대한 조직문화와 직무만족도의 영향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ulture and Job Satisfaction on Childcare Teachers' Intention to Change Job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2 no.4, 2014년, pp.405 - 414  

최혜영 (창원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조성연 (호서대학교 유아교육과) ,  권연희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f organizational culture and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on their intention to change job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90 childcare teachers from the Busan and Gyeongnam areas.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낮은 수준의 사회적 인식과 보수 등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보육교사들은 직무에 만족하면서 보육활동을 수행하고 있지만 여전히 다른 한편에서는 이직의도를 지니고 있기도 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어린이집의 조직문화가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으며, 그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의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는 직무만족도 요인과 조직문화의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는 우수한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 그러나 보육을 담당하는 보육교사의 처우수준이나 사회적 인식수준은 여전히 낮아 다수의 보육교사가 이직을 고려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대해 보육교사로서의 직무 만족도와 현재 근무하는 기관의 조직문화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산출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유의표집에 따라 선정한 부산과 경남지역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290명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보육교사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이에 동의한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질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연구대상의 인구학적인 특성은 Table 1에 제시한 바와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어린이집의 조직문화가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으며, 그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의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는 직무만족도 요인과 조직문화의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는 우수한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b)Six point Likert scale (1, very unlikely; 6, very likely).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질의 보육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양질의 보육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은 우수한 교사의 확보이다. 교사의 질은 양질의 보육을 위한 시작점이자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요소이다[7].
Cho 등이 말하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란 무엇인가? 개인특성 변인 중 직무만족도는 보육교사가 직업을 지속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쳐 이직률을 낮추는 데 기여한다[2, 12, 27].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해 Cho 등[5]은 보육교사가 자신이 처한 근무환경과 사회적 인식 및 복지수준에 대한 지각을 통해 자신의 직무에 만족하는 정도라고 정의하였다. 이는 동료관계, 원장관계, 직무특성, 근무환경, 보수의 만족 등을 포함한다.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그에 따른 복지 및 급여 수준 등이 낮은 이유로 발생하는 문제는? 그러나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그에 따른 복지 및 급여 수준 등은 여전히 낮다[5]. 이런 이유로 교사가 오랜 기간 동안 한 기관에서 근무하는 것이 어려워 이직율이 높다[6, 29]. Whitebook과 Sakai [29]의 연구에 의하면 1996년에 인터뷰했던 교사의 1/2과 원장의 1/3이 2000년에 이직을 경험하였으며, 이직한 수의 절반만이 현직에 재직하고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e, J. A. (2009). The effect of the leadership of facility director on the teaching efficacy and job transfer intent of childcare teach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Namseoul University, Cheonan, Korea. 

  2. Bollin, G. G. (1993). An investigation of job stability and job satisfaction among family day care provid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2), 207-220. http://dx.doi.org/10.1016/S0885-2006(05)80091-2 

  3. Carter, M. (2000). What do teachers need most from their directors? Child Care Information Exchange , 136 , 98-101. 

  4. Cho, H. S., & Cho, S. Y. (2013). The verification of mediating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intention to change jobs and the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1(5), 527-535. http://dx.doi.org/10.6115/fer.2013.51.5.527 

  5. Cho, S. Y., Baik, E. J., Kim, H. G., Kwon, Y. H., & Jung, J. N. (2011). Study for validation of the Korean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Scale(K-CTJS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9(2), 1-12. 

  6. Ha, C. L. (2013, May 9). Mental reserves keep brain agile. The Yonhap News. Retrieved May 9, 2013, from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3/05/09/0200000000AKR20130509135200017.HTML 

  7. Hale-Jinks, C., Knopf, H., & Knopf, H. (2006). Tackling teacher turnover in child care: Understanding causes and consequences, identifying solutions. Childhood Education, 82(4), 219-226. http://dx.doi.org/10.1080/00094056.2006.10522826 

  8. Jeong, K. J. (2007). Effects of job stress and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educare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Korea. 

  9. Kang, J. H., & Kim, J. Y. (2013).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child 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76 , 121-138. 

  10. Kim, I. O., & Jeong, G. C. (2011). Study on the influence of health status on turnover intention of child care teacher: The mediator effects of self efficacy.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8, 147-169. 

  11. Kim, J. A., & Lee, J. H. (2008). Organizational culture of child care centers perceived by child care practitioner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55, 119-149. 

  12. Lee, B. R., & Lee, K. Y. (2012). The effect of the job satisfac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he turnover intent.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71, 53-72. 

  13. Lee, J. H., & Park, J. H.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agroup conflict and turnover intentions and the mediating effect of job satisfaction: Commonal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Korean and Chinese employees.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4(1), 75-102. 

  14. Lee, J. M., & Kim, H. S. (2013). A study on the influence of organizational culture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Focused on mediated effect of child-care teacher's innovator cognition style.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80, 65-83. 

  15. Lee, K. A., & Lee, J. Y. (2012). Influence of director's leadership type on career immersion,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childcar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38, 187-210. 

  16. Lee, N. H. (2008). The influences of early child teachers' human relation with coworker, director, and parents on their separ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17. Mun, M. S.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child-care teachers' departure intentions and their work environment and job satisfaction(Unpublished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8. Oh, H. K., & Lee, J. S. (2012). The effect of the work environment on turnover intention of teachers in private child care center: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72 , 205-229. 

  19. Park, Y. S. (2011). The influence of the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e teacher's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ulture on the job satisfaction of an early childhood teacher.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6(3), 207-229. 

  20. Phillips, D., Mekos, D., Scarr, S., McCartney, K., & Abbott-Shim, M. (2000). Within and beyond the classroom door: Assessing quality in child care cent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5(4), 475-496. http://dx.doi.org/10.1016/S0885-2006(01)00077-1 

  21. Phillips, D. A., & Howes, C. (1987). Indicators of quality in child care: Review of research. In D. Phillips(Ed.), Quality in Child Care: What Does Research Tell Us?(pp. 1-20). Washington, D. 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22. Pyo, K. S., & Eom, Y. S. (2012). The effect of emotional labor on organization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of teachers in private child care center: Mediated by job satisfaction.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71 , 309-332. 

  23. Pyo, K. S., & Hwang, Y. Z. (2011). A study on the influence of job stress on turnover intentions of child care teachers in small and medium-sized cities: Moderating effects of leadership of director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6 , 1-23. 

  24. Quinn, R. E., & Kimberly, J. R. (1984). Paradox, planning and perseverance: Guidelines for managerial practice. In J. R. Kimberly & R. E. Quinn(Eds.), Managing Organizational Transitions(pp. 295-313). Homewood, IL: Dow Jones-Irwin. 

  25. Schein, E. H. (1984). Coming to a new awareness of organizational culture. Sloan Management Review, 25(2), 3-16. 

  26. Seo, Y. R. (2006). The effects of elementary principal's leadership life skill on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Changwon, Korea. 

  27. Spindler, J., & Biott, C. (2000). Target setting in the induction of newly qualified teachers: Emerging colleagueship in a context of performance management. Educational Research, 43(3), 275-285. http://dx.doi.org/10.1080/001318800440605 

  28. Vandell, D. L. (1996). Characteristics of infant child care: Factors contributing to positive caregiving: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1(3), 269-306. http://dx.doi.org/10.1016/S0885-2006(96)90009-5 

  29. Whitebook, M., & Sakai, L. (2003). Turnover begets turnover: An examination of job and occupational instability among child care center staff.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8(3), 273-293. http://dx.doi.org/10.1016/S0885-2006(03)00040-1 

  30. Yoon, H. M., & Noh, P. S. (2013). Relationship of work stress, career commitment,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educareteach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43, 157-18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