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TEAM 프로그램이 초등영재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능력과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TEAM Program on the Scientific Communication Skills and the Learning Flow of Elementary Gifted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3 no.3, 2014년, pp.439 - 452  

박애리나 (부산교육대학교) ,  김용권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 of STEAM program on the scientific communication skills and the learning flow of elementary gifted students. The main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TEAM program that mathematical, technical, engineering and art factors were combin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영재학생들은 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에 집중하는 능력, 의사소통하는 능력이 길러졌다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는 STEAM 프로그램이 영재학생들의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및 학습몰입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학생들 스스로도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과 학습몰입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인식하였다.
  • 앞서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였을 때, 학생들의 학습몰입에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까닭을 과제의 난이도와 학생 능력과의 관계에 대해 논의하였다. 하지만 Table 14의 설문결과를 보면 대부분의 영재학생들은 본 프로그램의 난이도가 적당하였다고 응답하였다(4.
  • 이에 STEAM 교수·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초등영재학생들의 과학적 의사소통능력과 학습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해 보고자 한다.
  • 융합인재교육(STEAM)은 과학, 수학 지식을 습득하는 수준을 넘어 공학과 기술 분야에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되고 활용되는지를 아는 것이다. 인간과 과학기술문명에 대해서 현대 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과학과 관련된 사회 문제를 비판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나아가 감성과 함께 창의성, 인성교육까지 아우르는 것이다(Lee, 2012).

가설 설정

  • 둘째, 학습몰입은 정의적 측면의 요소이며, 단기간의 STEAM 프로그램으로 변화를 기대하는 것은 다소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 사전 검사에서 실험집단의 평균은 .98, 비교집단의 평균은 1.15로 비교집단의 평균이 다소 높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므로 동일집단이라고 가정할 수 있었다. 과학적 설명형-설명의 사후 검사 결과를 살펴보면 실험집단의 점수가 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를 주도할 글로벌 인재는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가? 특히 앞으로 다가올 미래는 로봇기술, 우주기술, 바이오 등 융합분야가 점점 더 주목을 받게 될 것이다. 미래를 주도할 글로벌 인재는 과학기술 분야의 전문 지식뿐 아니라, 창의성, 의사소통능력, 인문 예술적 소양 등과 같은 다양하고 통합적인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MEHRD, 2012).
우리나라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실시하고 있는가? 한편, 우리나라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1997년 교육기본법에 영재교육에 대한 내용을 포함시키고,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을 제정․공포하여 현재까지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미래 사회를 주도할 리더를 양성하는 영재교육에서 아직도 심화, 속진학습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융합인재교육은 어떤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가? 융합인재교육(STEAM)은 과학, 수학 지식을 습득하는 수준을 넘어 공학과 기술 분야에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되고 활용되는지를 아는 것이다. 인간과 과학기술문명에 대해서 현대 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과학과 관련된 사회 문제를 비판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나아가 감성과 함께 창의성, 인성교육까지 아우르는 것이다(Lee,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Cskikszentimihalyi, M. (1997). Finding flow: The psychology of engagement with everyday life. New York: Basic Books. 

  2. Cskikszentimihalyi, M. (2005). The pleasure of flow. Haenaem. 

  3. Han, K. S. (2006). Current status and future prospect of gifted education program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ifted and Talented, 5(1), 109-129. 

  4. Jeon, S. S. (2013). Development of scientific communication skills tes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Paper of Doctor Degre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5. Kim, G. S. (2012). The effects of the science-based STEAM program on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scientific attitude in the elementary gifted students. Paper of Masters Degree,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6. Lee, H. H. (2012). Based science inquiry and creative desing STEM / STEAM education and understanding of the applicable. Bookshill. 31-51. 

  7.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12). STEAM education taken in hand.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The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68-75. 

  8. Oh, Y. M. (2012). The influence mathematical instruction using integrated program mathematics and science on mathematical communication and attitudes. Paper of Masters Degr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Osborne, J., Erduran, S. & Simon, S. (2004). Enhancing the quality of argumentation in the school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1(10), 994-1020. 

  10. Park, H. J., Kim, Y. M., Noh, S. G., Lee, J. Y., Jeong, J. S., Choi, Y. H., Han, H. S. & Baek, Y. S. (2012). Components of 4C-STEAM education and a checklist for the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4), 533-557. 

  11. Ryu, J. J. (2012). The effects of brain based STEAM education on creativ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of the science gifted elementary students and elementary general students. Paper of Masters Degre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2. Song I. S. (2011). A direction of gifted education in Korea -Development of creativity and fusion thinking.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ifted and Talented, 10(3), 75-95. 

  13. Suk, I.-B. & Kang, E.-C. (200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earning flow scal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3(1), 121-154. 

  14. Woo, M. H. (2013). A comparison of the learning flow and the happiness between the gifted students and the general students in the elementary school. Paper of Masters Degr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5. Yoon, O. K. (2010). Perception of students, teachers, and parents on integrating mathematics and science program for gifted students. Paper of Masters Degree, Konkuk University of Edu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