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3 no.3, 2014년, pp.439 - 45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 of STEAM program on the scientific communication skills and the learning flow of elementary gifted students. The main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TEAM program that mathematical, technical, engineering and art factors were combin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래를 주도할 글로벌 인재는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가? | 특히 앞으로 다가올 미래는 로봇기술, 우주기술, 바이오 등 융합분야가 점점 더 주목을 받게 될 것이다. 미래를 주도할 글로벌 인재는 과학기술 분야의 전문 지식뿐 아니라, 창의성, 의사소통능력, 인문 예술적 소양 등과 같은 다양하고 통합적인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MEHRD, 2012). | |
우리나라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실시하고 있는가? | 한편, 우리나라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1997년 교육기본법에 영재교육에 대한 내용을 포함시키고,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을 제정․공포하여 현재까지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미래 사회를 주도할 리더를 양성하는 영재교육에서 아직도 심화, 속진학습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 |
융합인재교육은 어떤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가? | 융합인재교육(STEAM)은 과학, 수학 지식을 습득하는 수준을 넘어 공학과 기술 분야에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되고 활용되는지를 아는 것이다. 인간과 과학기술문명에 대해서 현대 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과학과 관련된 사회 문제를 비판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나아가 감성과 함께 창의성, 인성교육까지 아우르는 것이다(Lee, 2012). |
Cskikszentimihalyi, M. (1997). Finding flow: The psychology of engagement with everyday life. New York: Basic Books.
Cskikszentimihalyi, M. (2005). The pleasure of flow. Haenaem.
Han, K. S. (2006). Current status and future prospect of gifted education program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ifted and Talented, 5(1), 109-129.
Jeon, S. S. (2013). Development of scientific communication skills tes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Paper of Doctor Degre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im, G. S. (2012). The effects of the science-based STEAM program on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scientific attitude in the elementary gifted students. Paper of Masters Degree,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Lee, H. H. (2012). Based science inquiry and creative desing STEM / STEAM education and understanding of the applicable. Bookshill. 31-51.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12). STEAM education taken in hand.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The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68-75.
Oh, Y. M. (2012). The influence mathematical instruction using integrated program mathematics and science on mathematical communication and attitudes. Paper of Masters Degr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Osborne, J., Erduran, S. & Simon, S. (2004). Enhancing the quality of argumentation in the school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1(10), 994-1020.
Park, H. J., Kim, Y. M., Noh, S. G., Lee, J. Y., Jeong, J. S., Choi, Y. H., Han, H. S. & Baek, Y. S. (2012). Components of 4C-STEAM education and a checklist for the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4), 533-557.
Ryu, J. J. (2012). The effects of brain based STEAM education on creativ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of the science gifted elementary students and elementary general students. Paper of Masters Degre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ong I. S. (2011). A direction of gifted education in Korea -Development of creativity and fusion thinking.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ifted and Talented, 10(3), 75-95.
Suk, I.-B. & Kang, E.-C. (200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earning flow scal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3(1), 121-154.
Woo, M. H. (2013). A comparison of the learning flow and the happiness between the gifted students and the general students in the elementary school. Paper of Masters Degr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Yoon, O. K. (2010). Perception of students, teachers, and parents on integrating mathematics and science program for gifted students. Paper of Masters Degree, Konkuk University of Educa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