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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 금속연료전지의 출력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f Power Output Characteristics for the Magnesium Metal Fuel Cell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63 no.3, 2014년, pp.212 - 217  

김용혁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Gacho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ctric power output characteristics of magnesium fuel cell were investigated with regard to internal resistance. A equivalent circuit with the series-connected three internal resistance was introduced to analyze of the response to change of power. The power output analysis was employed in ord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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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금속재료 중에서 염화나트륨 수용액 전해질에 대해서 뛰어난 특성을 나타내면서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갖는 마그네슘 금속연료전지에 대해서 전지의 내부 저항에 따른 출력변화를 전해질 농도, 전극간 거리, 전극크기 면에서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해질 농도변화와 전극면적에 따른 내부저항 변화를 측정하여 금속연료전지의 내부저항이 출력특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금속연료전지의 출력특성 변화를 내부저항의 관점에서 조사하였다. 금속연료전지의 내부저항을 전해질저항, 공기전극저항과 금속전극저항이 직렬로 연결된 회로로 등가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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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기전극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공기전극(Cathode Electrode)은 시트모양의 얇은 막으로서 매우 조밀한 소수성 고분자 막과 전도체 성분의 금속 망을 갖는 활성탄소 층으로 구성된다. 공기전극의 한 면은 공기 중에 노출되어있고 다른 면은 수용성 전해질에 접촉됨으로서 공기 중에 있는 산소와 금속전극으로부터 유입된 전자를 결합하는 환원작용을 한다.
금속/공기 연료전지의 금속 전극재료로 마그네슘을 사용할 경우 어떤 장점이 있는가? 이와 같은 구조의 금속/공기 연료전지에서 사용되는 금속전극재료는 전해질과의 반응특성에 따라서 가장 이상적인 금속들이 사용되고 있다[4-6]. 특히 전해질로써 염화나트륨 전해질을 사용하는 경우, 마그네슘금속에서 가장 우수한 출력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마그네슘을 금속전극으로 사용하는 경우 유해물질의 생성이 전혀 없고 화학적으로 안정되므로 사용면에서 매우 안전한 전지로 평가되고 있다[7-9].
금속전극의 전위 생성 방법은 무엇인가? 금속/공기연료전지의 기본구조는 탄소를 재료로 한 공기 전극과 연료인 금속전극 그리고 전류흐름을 위한 전해질로 구성된다. 금속전극(Anode Electrode)의 각 원자는 수분(H2O)의 수산기 (OH-)와 산화반응을 일으킴으로서 전자를 방출시켜 금속전극에 전위를 생성한다. 이때 금속전극의 산화반응에 의해서 생성된 수산화물은 전기가 통하지 않는 반응물로서 슬러지 상태로 침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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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 Worth, A. Perujo and K. Douglas, "Investigation on storage technologies for intermittent renewable energies", WP ST9-Metal/Air Report, 2002. 

  2. Richard, K et al, "Aluminium-Air Cell: A Hands-on Approach to the Teaching of Electrochemical Technology", Int. J. Engng. Vol. 18, No. 3, pp. 379-388, 2002. 

  3. S. M. Faris et al, "Metal-air fuel cell battery system employing metal fuel cards", US patent 6,544,678B2, 2003. 

  4. G. P. Park, H. S. Chun, "Effect of Electrolyte-Additives on the performance of Al-Air cells", J. of Korean Ind. & Eng. Chemistry, Vol. 9, No. 1, pp. 52-57, 1998. 

  5. E. Budevski et al, "Investigation of a large capacity medium power saline aluminium-air battery", J. Appl. Electrochem., Vol. 19, pp. 323-330, 1989. 

  6. Gregory D.P., " Metal-air batteries", Mills & Boon Limited, 1972. 

  7. A. Kaisheva, " Metal-Air batteries : research, development, applicatio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workshop "portable and emergency energy source-from materials to systems", 16-22 sept, Primorsko, Bulgaria, 2005. 

  8. Y. H. Kim, "The Effect of Ion Exchange Membrane on the Electrical Conduction in Metal Fuel Cell", Trans., KIEE, Vol. 59, No. 12, pp. 2235-2239, 2010. 

  9. A. Kaisheva, I. LLiev, J. Milusheva, " Mechanically rechargeable magnesium-air cells with non-aggressive electrolyte", Proceeding of Int. Battery Recycling Congess, 3-5 July, Vienna Austria, 2002. 

  10. L. Carrette, K. A. Friedrich, U. Stimming, "Fuel Cells : principles, types, fuels, and applications", Chemphyschem, vol. 1 No. 4, pp. 162-193, 2000. 

  11. Z.H. Wang. C. Y. Wang. K. S. Chen, "Tow phase flow and transport in the air cathode of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J. Power Sources, vol 94, No. 1, pp. 40-50, 2001. 

  12. J. B. Benziger et al, " The power performance curve for engineering analysis of fuel cells", J. power source, vol. 155, pp. 272-285, 2006. 

  13. S. srinivasan, et al., "High energy effiency and high power density PEM fuel cells-electrode kinetics and mass transport", J. power source, vol 36, pp. 299-320, 1991. 

  14. J. D. Irwin, R. M. Nelms, "Engineering circuit analysis", John Wiley & Sons,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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