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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7 no.2, 2016년, pp.57 - 69
염은이 (청운대학교 간호학과) , 성지아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Objectives: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s among career identity, job-seeking stress, self control, and test anxiety in nursing stud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self reported structured questionnaire form nursing students using convenient sampling methods form November 15 to De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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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통제력이란 무엇인가? | 자기통제력은 장기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순간의 충동적인 행동, 사고, 정서 등을 자제하고 조절하는 능력이다(Finkenauer 등, 2005). 이러한 자기통제력은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자기 통제력이 높을수록 정신적 안정, 대인관계, 학업 수행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Tangney 등, 2004). | |
자기통제력이 높을수록 어떤 효과를 보이는가? | 자기통제력은 장기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순간의 충동적인 행동, 사고, 정서 등을 자제하고 조절하는 능력이다(Finkenauer 등, 2005). 이러한 자기통제력은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자기 통제력이 높을수록 정신적 안정, 대인관계, 학업 수행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Tangney 등, 2004). 또한, 대학생에게 자기통제력은 스트레스 지각 및 대처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안세윤과 하창순, 2008) 스트레스에 대한 중요한 보호요인으로 규명되고 있다. | |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 향상을 통한 학습능력의 고취와 시험불안의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은 간호학 진로에 대한 자기 확신을 의미하는 것으로, 명확한 진로정체감은 대학생활 적응에 도움이 된다(서은선과 정경아 2015). 그러나, 진로정체감의 수준이 낮은 대학생은 학업성취 수준이 낮으며, 시험불안 정도가 크다고 보고되고 있다(이경희, 2010; 서은선과 정경아, 2015). 즉, 진로정체감이 높은 학생은 자신의 진로를 명확히 인식하여 학습동기와 의욕이 높아 성공적인 학습과 안정된 진로준비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 향상을 통한 학습능력의 고취와 시험불안의 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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