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 취업스트레스, 자기통제력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areer Identity, Job-seeking Stress, Self Control on Test Anxie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7 no.2, 2016년, pp.57 - 69  

염은이 (청운대학교 간호학과) ,  성지아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s among career identity, job-seeking stress, self control, and test anxiety in nursing stud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self reported structured questionnaire form nursing students using convenient sampling methods form November 15 to D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 취업스트레스, 자기통제력 및 시험불안을 조사하고. 이들 변수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근거로 간호대학생의 시험불안 감소를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통제력이란 무엇인가? 자기통제력은 장기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순간의 충동적인 행동, 사고, 정서 등을 자제하고 조절하는 능력이다(Finkenauer 등, 2005). 이러한 자기통제력은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자기 통제력이 높을수록 정신적 안정, 대인관계, 학업 수행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Tangney 등, 2004).
자기통제력이 높을수록 어떤 효과를 보이는가? 자기통제력은 장기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순간의 충동적인 행동, 사고, 정서 등을 자제하고 조절하는 능력이다(Finkenauer 등, 2005). 이러한 자기통제력은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자기 통제력이 높을수록 정신적 안정, 대인관계, 학업 수행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Tangney 등, 2004). 또한, 대학생에게 자기통제력은 스트레스 지각 및 대처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안세윤과 하창순, 2008) 스트레스에 대한 중요한 보호요인으로 규명되고 있다.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 향상을 통한 학습능력의 고취와 시험불안의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은 간호학 진로에 대한 자기 확신을 의미하는 것으로, 명확한 진로정체감은 대학생활 적응에 도움이 된다(서은선과 정경아 2015). 그러나, 진로정체감의 수준이 낮은 대학생은 학업성취 수준이 낮으며, 시험불안 정도가 크다고 보고되고 있다(이경희, 2010; 서은선과 정경아, 2015). 즉, 진로정체감이 높은 학생은 자신의 진로를 명확히 인식하여 학습동기와 의욕이 높아 성공적인 학습과 안정된 진로준비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 향상을 통한 학습능력의 고취와 시험불안의 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교육통계서비스. 2005, 2015 교육통계연보. 서울:한국교육개발원, 2005, 2015. 

  2. 김봉환.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원적 유형화[박사학위논문]. 서울:서울대학교, 1997. 

  3. 김순희, 이선희. 간호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학업성취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성인간호학회지 2015;27(1):63-72. 

  4. 김영희. 간호대학생들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자아정체감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료분석학회지 2011;13(4):2003-2013. 

  5. 류태자. 자기관리훈련이 시험불안 감소와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논문]. 대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2001. 

  6. 박미진, 김진희, 정민선. 취업준비 대학생의 스트레스에 대한 질적 연구. 상담학연구 2009; 10(1):417-435. 

  7. 박복순, 조하나, 박병준.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자아존중감 및 취업스트레스의 연관성.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15;16(2):1109-1117. 

  8. 박진아, 이은경.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2011;17(3):267-276. 

  9. 박현희. 자기 불일치 및 자기 통제력이 대학생의 시험불안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논문]. 충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6. 

  10. 박혜연. 청소년 자녀가 지각한 어머니 훈육방식과 자기통제[석사학위논문]. 전남: 전남대학교대학원, 2004. 

  11. 배성숙, 노희진, 문소정. 일부 보건계열 대학생들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정체감이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2014;15(1):45-59. 

  12. 서은선, 정경아. 일 대학 안경광학과 재학생의 진로정체감,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자아존중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시과학회지 2015;17(3):213-225. 

  13. 신현규, 장재윤. 대학 4학년생의 성격특성과 성별에 따른 취업 스트레스 및 정신건강.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003;22(4):815-827. 

  14. 안세윤, 하창순. 대학생의 자기통제력과 스트레스 지각 및 대처와의 관계-지방의 한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2008;9(2):391-403. 

  15. 양윤경, 한금선, 배문혜, 양승희. 간호대학생의 사회적지지, 학업스트레스, 임상실습스트레스. 스트레스연구 2014;22(1):23-33. 

  16. 유혜숙, 양야기. 자아탄력성, 학업적 자아개념이 대학생의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기본간호학회지 2014;21(3):275-282. 

  17. 윤성욱, 권연숙. 일부 보건계열 대학생을 융합적으로 한 시험불안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한국융합학회논문지 2015;6(5):91-98. 

  18. 이경희. 고등학생의 완벽주의, 귀인 성향 및 진로정체감과 시험불안간의 관계[석사학위논문]. 창원: 경남대학교 대학원, 2010. 

  19. 이동길. 시험불안 극복훈련이 고등학생들의 시험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논문]. 경북; 경북대학교 대학원, 1982. 

  20. 이선혜, 김진경. 간호대학생의 국가고시 관련 시험불안, 자아존중감과 정신건강에 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10;16(2):177-185. 

  21. 임숙빈 외 10명. 심리적 탄력성과 자기통제력이 대학생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정신간호학회지 2014;23(4):278-287. 

  22. 임신일, 박병기. 국내외 시험불안 연구의 메타분석. 교육심리연구 2013;27(3):529-553. 

  23. 정점숙, 정미조, 유일영.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정체감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14;20(1):27-36. 

  24. 정혜승.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자기통제성 및 비행기회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1995. 

  25. 조미경, 최은지, 이지원, 이유나, 채지영.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외모와 취업 스트레스 및 취업불안과의 관계. 간호학의 지평 2013;10(2): 141-150. 

  26. 통계청. 2015 고용동향. 대전: 통계청, 2015. 

  27. 한국교육개발원. 2015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연보.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5. 

  28. 황성원.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부산; 동아대학교 대학원, 1998. 

  29. Finkenauer C, Engels RCME, Baumeister RF. Parenting behavioural and emotional problems: The role of self-control.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005;29(1):58-69. 

  30. Gottfredson MR, Hirschi T. A general theory of crime.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1990. 

  31. Grasmick HG, Tittle CR, Bursik RJ, Arneklev BJ. Testing the core empirical implications of Gottfredson and Hirschi's general theory of crime. Journal of Research in Crime and Delinquency 1993;30:5-29. 

  32. Holland JL, Daiger DC, Power PG. My vocational situation.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80. 

  33. Tangney JP, Baumeister RF, Boone AL. High self-control predicts good adjustment, less pathology, better grades, and interpersonal success. Journal of Personality 2004;72(2): 271-3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